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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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들과의 밥 약속, 식사 후 결제
각자 계산 or 1명의 💳 결제 후 계좌 이체 다들 이렇게 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저는 이럴 때 보통 송금으로 계좌 이체 보다는 '카카오페이' 간편 송금으로
보내는 편인데요.
이번 기획에는 계좌 없이도 카카오톡으로 바로 간편 송금할 수 있는
이 '카카오 페이'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STEP 01. 기획의 현실성은, '범위'에 기준한다.
대학교 생활을 하다 보면 "알바"는 자연스럽게 하는게 현실인 요즈음 🪡
식당에서 손님이 음식을 드시고 결제하실 때 자주 내미는 💥 "이것"
🔔 바로 ' 📲 모바일 결제' 인데요 🔔
저도 알바를 하면서 예전 보다는 확실히 💰 카드와 현금 💳 보다는
이 📍 ' 📲 모바일 결제'로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알바를 하면 할수록 더더욱 느끼게 되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저 또한 ' 📲 모바일 결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그러다, 문득..!!! 제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페이'에서 이 📲 모바일 결제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거... 한 번 기획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 🤔 라고 생각되어
본 유닛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사실 카카오페이 모바일 결제 기능, 이미 있는데요..! 😓
하지만, 저도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다 보니 다른 삼성 페이 및 KB PAY 등등 여러 카드 회사들은 식당에서 결제할 때 처럼 30초에서 1분 정도 인증을 한 시간 동안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카카오페이는 📲 모바일에서 결제를 할 시에 '바코드' 와 'QR코드'
이렇게 2가지만 존재하게 되는데요.
이렇기에 🏬 편의점이나 🏬 마트와 같은 QR코드 및 바코드 인식기가 있는 가맹점에는 불편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런 결제 서비스를 갖추지 못한 식당 같은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이 되는데요.
저는 여기서 앞서 말한 "삼성 페이"와 같이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 📲 NFC 모바일 결제' 기능 이 기능은 여타 다른 회사와 동일하게 NFC 결제 기능을 통하여 추가하면 끝인데요.? 🤔 🤔
이에 따라, NFC 모바일 결제 기능을 구현 하는 방법은 다루지 않고 ❌ 기능과 더불와 ✨ 사용할 활용 방안을 다루고자 합니다. 😎
[요약]
📌 1) 내가 정한 1차 기획 주제
저는 카카오페이의 결제 기능을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2) 내가 정한 2차 기획 주제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에서 식당에서 사용 가능한 💥 'NFC 모바일 결제' 💥 기능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 3) 내가 정한 3차 기획 주제
'NFC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하는 전략을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4) 내가 정한 4차 기획 주제
제품 판매 전략 중에서도 IT기능 실현 방안에 대해 기획해보고 싶습니다.
📌 5) 내가 정한 5차 기획 주제
NFC 모바일 결제 기능 중, 💥 기능의 추가된 이후에 한해서만 로직 및 활용 방안 💥 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STEP 02. 기획의 현실성은, '경우의 수'에 기준한다.
NFC 모바일 결제 특성상, 이미 다른 회사들에서 사용하는 사례가 많기에 " 🙅🏽♂️ 시장성이 떨어지고 차별성이 없어 기대효과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는 기업의 컴플레인 👎🏽 "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에서 결제를 함과 동시에 포인트 적립 및 제휴 할인을 위한 제휴 가맹점 확대 방안은
💥 "카카오페이가 원래 진행하였던 개선안과의 방향 🧭 이 일치하는 점"을 강조하여
비용의 감면 및 추가 비용을 드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으며 💰
👀 이러한 '단일 인터페이스' 결제 시스템은
아직까지 다른 모바일 결제 회사들에서 사용하지 않은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전략을 강조
하여 편리성과 효율성을 증대시켜 💘 대중성을 확보한다는 점을 살려 홍보/마케팅 합니다.
📲 '단일 인터페이스 결제 시스템'은 모바일 결제 시장 내에서 아직까지 출시되어 상용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 단일 인터페이스 결제 시스템이 라는 것이,
🙅🏽♂️ 단순히 모바일에서 결제하는 것이 아닌 결제 부터 제휴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더 나아가 가게 리뷰와 후기 확인까지 한 번에 사용자가 이용가능하다는 점을
전략으로 내세워 ✨
🗝️ 대중에게는 "기존의 결제와는 다른 결제부터 적립 및 할인 더 나아가 리뷰 및 후기까지!!!"
라는 점을 강조하여 💘 대중성을 확보합니다.
⚓ [요약]
1)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위험성이 큰 경우는?
▶️ NFC 모바일 결제 기능은 이미 다른 기업들이 출시를 한 창의성이 없는 기능입니다.
✅해결책 : 이러한 기능을 타파하고자 NFC 모바일 결제 기능과 더불어 결제를 하면 결제와 동시에 포인트 적립 및 제휴 할인을 자동으로 하여 결제를 진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의 니즈 충족 및 시장성 가치 상승을 파악합니다.
2)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는?
▶️ NFC 모바일 결제 기능과 더불어 자동 적립 및 제휴 할인 혜택을 적용하고자 하려면 카카오페이 회사와 여러 제휴 회사들의 협약을 맺어야 하며 자동 적립도 가맹점과의 협약을 맺어야 합니다.
✅해결책 : 카카오페이의 대중성과 편리성을 강조하여 제휴 할인 및 포인트 적립 기능을 추가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카카오페이로 결제를 하면 가게 리뷰를 할 수 있는 기능을 끝에 추가하여 상호 협력 가능성과 윈윈 효과를 이끌어내도록 설정
3) 내 기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경우는?
▶️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결제 및 할인, 포인트 적립과 가게 리뷰와 가맹점 목록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활용 방안을 넓히는 방식
✅해결책 : 카카오페이의 대중성과 실용성을 강조하여 '단일 인터페이스'로 기능을 추가하여 결제되기에 결제, 할인, 포인트 적립을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간편하게 관리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 제휴 가맹점 목록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STEP 03. 기획의 현실성은, '능력'에 기준한다.
기획에서의 ‘능력’ 이란, 이 기획을 실행하는 개인과 조직들의 ‘역량’ 을 전제적 조건으로 두는 것입니다.
⭐ ‘능력’ 이라는 변수가 고려되지 않는 기획은,
즉, 기획을 시작할 때 가장 ‘현실적’ 이 될 기획의 세 번째 걸음은,
‘나 혹은 내가 속해 있는 ‘조직’(팀)이 이 기획을 실제로 실행(혹은 대행)할 수 있는 ‘능력’ 을 갖추고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제가 만약 카카오페이의 ' 📲 단일 인터페이스 결제 시스템'을 진행하는데 소유 시간은 기존의 결제 기능을 NFC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하는 데에는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지만
제휴 할인 및 포인트 적립을 위한 가맹점과의 협약 및 인프라를 구축하기에는 시간이 최소 6개월에서 많게는 1년 🥱 까지 걸릴 수 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지금 상황에서 보면, 이를 현실적으로 💥 구체화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 기획 상황에서 부족했던 경우는 ' 📍 시간적 비용'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제휴 할인을 맺고 포인트 적립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단일 기업 혼자만의 기획으로는 실현이 불가능 🙅🏽♂️ 하고
각 회사마다의 충족 요건 및 이해 관계를 살피는 것이 관건이기에
진행상황의 속도에 따라 시간의 길이는 유동적으로 조정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시간적 비용을 개선 시키기 위해서 💘 카카오페이의 대중성 💘 과 아래와 같은 사용자수와 관련 지표를 제시하면서 실용성과 활용방안을 넓히는 점을 강조하여
현실적인 구현으로 이루어지도록 구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이용자 수 증가
- 2019년 1월 - 2024년 6월 이용자 수 추이
연도/월이용자 수 (만 명)
2019년 1월 | 2000 |
2019년 6월 | 3000 |
2020년 1월 | 4000 |
2020년 6월 | 5000 |
2021년 1월 | 6000 |
2021년 6월 | 7000 |
2022년 1월 | 8000 |
2022년 6월 | 9000 |
2023년 1월 | 10000 |
2023년 6월 | 11000 |
2024년 1월 | 12000 |
2024년 6월 | 13000 |
- 이용자 수 증가 추이 그래프
2. 결제 건수 증가
- 2019년 1월 - 2024년 6월 결제 건수 추이
연도/월결제 건수 (백만 건)
2019년 1월 | 500 |
2019년 6월 | 600 |
2020년 1월 | 700 |
2020년 6월 | 800 |
2021년 1월 | 900 |
2021년 6월 | 1000 |
2022년 1월 | 1100 |
2022년 6월 | 1200 |
2023년 1월 | 1300 |
2023년 6월 | 1400 |
2024년 1월 | 1500 |
2024년 6월 | 1600 |
- 결제 건수 증가 추이 그래프
3. 가맹점 수 증가
- 2019년 1월 - 2024년 6월 가맹점 수 추이
연도/월가맹점 수 (천 개)
2019년 1월 | 100 |
2019년 6월 | 120 |
2020년 1월 | 140 |
2020년 6월 | 160 |
2021년 1월 | 180 |
2021년 6월 | 200 |
2022년 1월 | 220 |
2022년 6월 | 240 |
2023년 1월 | 260 |
2023년 6월 | 280 |
2024년 1월 | 300 |
2024년 6월 | 320 |
앞으로 더더욱 저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그 성장을 기록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계좌 없이 간편 송금 결제, 모임 필수 어플 '카카오 페이' _끝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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