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본능에 충실...이 아닌 기본에 충실: 항목화

        by 최서윤 | 한양대 | 경제금융 | 헬스케어 2024. 7.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Principle]항목화 : 항목의 기획의 구조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최서윤입니다!

         

        '항목화' 사전적 의미로는 일정한 순서를 정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항목화를 하면 보는 사람입장에서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되고 이해할 수 있겠죠?

        저는 기획안을 작성할 때 기획안을 보고, 읽는 사람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먼저 하게 된 선태유닛은 바로 '항목화'입니다!!

         

        STEP01. '항목'이란 무엇인가?: 구와 절

        ✏️a) 내가 선택한 '기사'링크와 해당 기사 내용 중 '항목화'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 캡처, 그리고 선택한 이유

        🌐기사 링크: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090624g

         

        "통신사가 이런것도 하네"…KT 자체 캐릭터 라온, '요아정'과 협업

        "통신사가 이런것도 하네"…KT 자체 캐릭터 라온, '요아정'과 협업 , KT,자체 캐릭터 IP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사업 협력 본격화 "MZ들이 찾는 프랜차이즈 시장에 라온 IP 적극 활용 할 것"

        www.hankyung.com

         

         

        항목화 하기 위해 선택한 내용(캡처):

        출처: 한국 경제 IT

        선택한 이유: 저는 사실 야구 구단 중 'KT'을 응원하는 팬인데요 ㅎㅎ.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KT라는 기업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포털사이트에 KT를 자주 검색해보는데 요아정과 콜라보 기사가 보이더라고요!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통신사의 콜라보....? 신박한데? 라고 생각하여 해당 뉴스기사를 택했습니다.😁


        ✏️b) 해당 내용을 항목화 한 결과물(구와 절) : [방향 제시형] [핵심 명시형] , 각 1개씩 총 2개

         [방향 제시형][구] 절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통신사의 협업] MZ를 타켓팅한 KT의 요아정 콜라보 전략, 과연 가맹점 영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핵심 명시형][구]절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통신사의 협업] KT는 자체 캐릭터를 활용해 MZ세대들에게 인기있는 굿즈시장과 프랜차이즈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기 시작했다.


        ✏️C) 본인이 도출한 이 항목과 원래의 해당 내용을 다시 비교해보고, 제대로 '항목화'되었는지에 대한 평가 2~3줄 내외

        저는 잘되었다고 평가합니다. 핵심 명시형 문장을 통해 내용의 요약을 정확하게 했다 생각하며, 방향 제시형에서는 KT의 굿즈 판매가 자사의 주 상품인 통신사 매출확대까지 기대하는 것에 대한 방향성 제기도 잘 했다 평가합니다.


         

        STEP02. 항목의 Basic : 순서와 종류

        ✏️a) 위 기획 주제 중 하나를 택하고, 이 내용 안에서 '항목화' 할 사항을 1개 정하고, 그 이유를 간단하게 작성하기(2~3줄 내외)

         

         주제 : 술을 너무 많이 먹는 내 동생 금주 시키기

         

         항목화 할 사항: 대체재 종류

        ▶ 이유: 우리는 흔히 자의로든 타의로든 무언가를 못 하게 되었을 때, 못 먹게 되었을 때 그것을 대체할 만한 것을 찾기 쉽상입니다. 금연을 할 때 껌을 더 많이 소비한다거나, 설탕을 대신해 스테비아를 섭취하는 것들이 모두 대체품의 대표적 예시라 볼 수 있죠? 저는 대체품을 찾는 것이 사람들이 취하는 🚶‍♀️‘본능적 태도’🚶‍♀️라 생각해 이것을 활용해 기획을 해보고자 합니다.


        ✏️b) 위 a)에서 정한 내용을 '항목화 해보기' (항목 개수는 최대 3개)

         

        1) 일반 맥주와 맛이 똑같은 무알콜 맥주

        2) 맥주처럼 톡 쏘는 탄산을 주는 탄산음료

        3)심심한 입을 달래줄 카페인, 커피

         


         

        ✏️c) 위 항목을 통해, 기획에서 '항목화'를 하였을 때 본인이 느낀 경험과 인싸이트를 작성하기

        항목화를 해본 뒤 느낀 점은 항목화와 함께 세부화도 필수적으로 병행해야겠다 생각하였습니다. 항목화 하면서 음식이라는 범주보다 더 좁게 설정해 음료로 설정하니 더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요약할 수 있었고 기존에 설정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STEP03.  역항목화(reverse) : 평가 기준과 공통 요소

        📺 선택한 소스 2개

         

        <소스1> 유튜브 영상 : 세바시 - 쉰살 실리콘밸리 디렉터의 커리어 확장법

        https://youtu.be/DPNXM_KmNWA?si=ZPQt5aeK9T21gi2g

         

        <소스2> 칼럼 : 실수 있기에 매력적인 인간의 연주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2895831

         

        [아르떼 칼럼] 실수 있기에 매력적인 인간의 연주

        [아르떼 칼럼] 실수 있기에 매력적인 인간의 연주, AI 연주, 흠잡을 데 없더라도 관중과 공감은 하지 못할 것 남무성 재즈평론가

        www.hankyung.com


        ✏️a) 위 소스 2개를 각각 최대 3개의 '항목'으로 항목화해보세요. (2*3= 총 6가지)

         

        <소스1>

        1. [계획하지 않은 미래] 구글의 임원진들은 미래를 계획하지 않았는데, 이는 커리어 확장에 대한 가능성을 늘 염두해 두고 있는 것이다.

        2. [멋진 커리어와 헬리오 트로픽 효과 ] 헬리오 트로픽효과를 사람에게 비유하자면 사람들도 강한 에너지, 긍정적 에너지를 띠고 있는 사람에게로 모인다.

        3. [체력과 실력의 관계성] 체력을 키울수록 나의 에너지는 긍정적으로 변화하며,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큰 역할을 준다.

         

        <소스2>

        1. [천재 작곡가가 된 인공지능] 전자기기를 통해 핵심 키워드를 제공하는 즉시, 인공지능이 음악을 제작하여 제공해준다.

        2. [재즈에서 인간에게 패배한 인공지능] 관객 투표결과 재주 부분에서 인간이 인공지능보다 더 많은 표를 획득했다.

        3. [인공지능의 큰 약점은 감정] 감정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감정을 느끼지 못한채 패턴만 학습하기에 아직 인간과의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b) 위 소스 2개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비교해보고,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항목'이 있는 경우 명시하세요.

         

        위 2개는 모두📝설문/투표📋라는 항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스1>에서는 여러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미래에 대한 계획이라는 주제로 질문을 통해 받은 답변을 통해 강연자는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해 강연에 활용했습니다.

        <소스2>의 경우, 관객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 결과를 활용해 인공지능과 인간의 차이에 대한 결론을 도출해냈습니다.


        ✏️C) 위 b)의 과정에서 얻어진 ‘역항목화’ 의 효과와 인싸이트를 작성하세요. (2~3줄 내외)

         

        저는 역항목화를 통해 투표와 설문과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할 시 듣는 상대방에게 더 높은 신뢰감 이해력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투표, 설문과 같은 부분을 기획에서 활용할 시 기획안을 듣는 사람에게 확실한 사전조사를 했다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 생각해 앞으로 활용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본능에 충실...이 아닌 기본에 충실: 항목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