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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센스있는 선물🎁, 너도 할 수 있어!

        by 내윤지 | 중앙대 | 프랑스어문학과 | 관광 2024. 7.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요즘 생일이나 기념일, 특별한 일이 있다면 모바일 선물하기로 선물을 많이 주고받는데요! 🎁
        조금 더 센스 있는 선물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29CM입니다!

         

        취향 셀렉트샵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29CM의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더 나은 선택을 돕는다

        다양한 상품, 저렴한 가격보다는 고객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제공하고, 유니크하고 신뢰도 있는 상품 구성을 중요시하며 29CM만의 독보적인 정체성을 확보합니다.
         
         
        타 패션 플랫폼과 다른 29CM만의 차별점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 PT(프레젠테이션): 브랜드의 철학과 히스토리, 개성을 담아 상품을 소개
        - 매거진화: 단순한 상품의 나열이 아닌,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코멘트와 함께 잡지를 읽는 듯한 느낌
        -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쇼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에세이, 단편 영화, 매거진)
        - 선물하기 서비스: 29CM의 상품들로 센스 있는 선물하기

         
         
        저는 그중 29CM의 선물하기 서비스에 초점을 두어 기획안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비대면 선물하기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센스있는 선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가격대, 상황, 성별, 나잇대 등에 따라 선물을 추천하는 콘텐츠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채널 별로 상이하지만 1만 뷰부터 200만 뷰까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센스 있는 선물에 대한 수요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영상에서 나온 상품들을 요약하자면, 주방/리빙용품, 편집샵 제품들이 센스 있는 선물로 언급되었습니다.
         
        또, 공통적으로 제품을 추천할 때 브랜드의 가치를 강조하여 추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출처: 왼-희소 HEESO, 오-챌린지유 challenzyu

         
        이를 통해 사람들이 찾는 센스 있는 선물에 대한 니즈를 29CM가 충족시켜줄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기획안은 29CM 선물하기 서비스의 무궁한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여, 기존 고객들과 잠재 고객들에게
        '29CM만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쇼핑 앱으로서 각인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목표로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카테고리별 정렬 상품 차이 부족

        선물하기 서비스에서는 베스트큐레이션테마선물 3가지의 카테고리로 상품 탐색 방법을 제공합니다.
         
        [베스트] 부분에서는 상품의 종류별 카테고리 금액대를 설정할 수 있는 필터링이 제공되고 있고,
         
        [큐레이션] 부분에서는 '선물 추천받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선물을 받는 사람, 선물을 주는 상황, 세부 취향을 선택하여 상품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에서 제공하는 선물 추천 서비스

         

         
         

         

        그러나 큐레이션 항목에서도 판매순, 좋아요 높은 순으로 상품 목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별 상위 제품은 동일하거나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더욱 세분화된 정렬 방식이 필요하다고 파악했습니다. 
           

         
        2)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의 낮은 이용률

        오픈서베이에서 15~39세의 패션 쇼핑몰 앱/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패션 앱에서의 선물하기 기능을 알고 있으나 사용한 적이 없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데이터 출처 = 오픈서베이,<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


        29CM를 이용해 본 적 없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들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들이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자체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선물 만족도 파악 부재

        29CM 내의 상품으로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선물을 위해 구입했더라도 후기 작성은 구매자가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선물로서 제품에 대한 평가는 구매자가 아닌 선물의 수령자가 하는 것이 다른 고객의 입장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사인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다른 커머스 플랫폼처럼 별점, 후기 내용, 사진 등을 남겨 선물에 대한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선물의 태그를 받아 해당 제품이 어떤 상황에서 선물로 구매되는지 이용자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선물을 구매하는 이용자들에게 실사용자들의 정보와 후기를 제공해 구매에 도움을 주고 수신자의 선물 만족도를 높여 구매자와 선물을 받는 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도입했다”고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선물을 준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솔직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익명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29CM는 구매자가 선물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여 선물로서의 만족도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데이터를 통한 선물 추천 기능의 활용도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문제의 원인은 두 가지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1) 경쟁사 플랫폼과 차이점

        대표적인 선물하기 서비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다양한 기프티콘 상품을 비롯해 생활 용품, 럭셔리 상품까지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카카오톡 앱 자체의 기능으로서 사용의 편리함 또한 강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은 선물 받은 사람이 후기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고객이 선물을 할 경우에도 도움이 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자체에서 상품 만족도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이블리는 저렴한 가격대와 빠른 배송이 강점입니다. 패션, 뷰티, 디지털, 라이프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다양한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5월 기준 월간 앱 사용자수 833만 명을 기록하며, 패션 부문 플랫폼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에이블리에서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출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들 사이에서 가격과 빠른 배송이 아닌, 고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브랜드 가치를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29CM만을 이용하는 충성 고객의 수보다 다른 앱과의 교차 사용의 경우가 많다고 파악했습니다. 또한, 이는 언제든지 다른 앱으로의 이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낮은 이용률에 대한 해결방안의 부재
         

        앞서 살펴본 것처럼, 29CM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조차 선물하기 서비스를 잘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29CM라는 패션 앱의 부가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상품 탐색은 일반 검색창으로도 가능하다'
        '후기는 일반 쇼핑 고객이 남긴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등의 이유로 개선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오히려 서비스의 편의성을 떨어트려 이용률을 낮추는 계기가 됩니다. 

         
         

        즉, 경쟁사와 다른 29CM만의 차별점, 강점을 살리며 잠재적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을 위한 선물하기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앞서 살펴봤던 문제 상황과 원인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 [29선물 이야기] 페이지 추가,후기 게시물 작성 시 적립금 제공 💻 
         

         [29선물 이야기]  페이지는 선물을 받은 사람들이 제품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는 페이지입니다.
        콘텐츠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29CM만의 정체성에 맞게 선물하기 서비스도 단순한 파격 할인 혜택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고객이 생성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유입과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첫 구매 혜택으로 앱 전용 15% 할인 쿠폰, APP/WEB 전용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선물을 받은 사람이 신규 회원이라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선물하기를 통해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하다고 파악했습니다.
         
        따라서 [나의 선물 이야기] 페이지에 후기를 작성할 경우 적립금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29CM 고객도 선물하기를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적립금은 유효기간을 설정하며, 적립금의 사용은 선물하기 서비스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29CM의 확실한 가치와 지향점은 극대화하면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개선 가능
        2) 기존 고객에게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혜택 제공
        3) 시장 점유율 확대, 유입률 증가

         
        '29선물 이야기' 페이지의 예상 효과를 정리하겠습니다.
         
        ☑ 상품 탐색 시, '선물 만족도 순' 정렬 방식 추가 가능
        ☑ 기존 고객에게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혜택 제공 가능
        ☑ 잠재 고객 유입 방안 추가(신규 회원 쿠폰 + 후기 작성 적립금)
        ☑ 29CM의 지향점인 콘텐츠로서의 마케팅 방식을 따라 고객이 직접 제공하는 콘텐츠
        ☑ 29CM 신규 가입자 증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같은 경쟁사는 가지고 있지 않은 29CM만의 경쟁력은 명확합니다.
        좋은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 
        본 기획을 통해 그런 지향점을 잃지 않고 꾸준히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9선물 이야기]라는 후기 페이지를 통해 29CM내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선물'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29CM만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자체 서비스인 선물하기 서비스를 활용한 충성 고객 유치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센스있는 선물 🎁, 너도 할 수 있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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