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버스는 타면 늦고 택시는 비쌀 때 전기 공유 킥보드
인식 바꾸기
By 10기 서비스 박봉현 2024. 07.20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EX-102
안녕하세요 10기 신입크루 박봉현입니다
제가 처음이여서 부족한 점 많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크루원 대부분은 전기 공유 킥보드를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약 4~5년 전쯤에 갑자기 전기 공유 킥보드가 엄청나게 유행을 했습니다.
하지만 전기 공유 킥보드와 관련된 사고, 문제가 많이 일어나자 2021년 5월에 전동 킥보드 개정법이 발행되었습니다
전동킥보드 이용률 70% 가까이 감소···업체들 '속앓이' < 사회 < 뉴스 < 기사본문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iusm.co.kr)
여러 규제 이후로 전동 킥보드 사용량이 줄어서 전기 공유 킥보드 사업 시장 자체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전동 킥보드 문제를 해결하고 인식을 바꾸고 이용량을 증가시키는
기획을 하겠습니다!!
목차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①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STEP② 내 기획을 구성하는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STEP③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STEP④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1. STEP①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1-1 슬로건과 이미지
현재 전동 킥보드를 생각하면 부정적인 면을 많이 생각합니다. 특히 안전문제(각종 킥보드와 관련된 사고)를 많이 생각합니다. 보통 킥보드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다고 생각합니다.
전동 퀵보드 사고 '안전운전 불이행'이 최다 < 그래픽뉴스 < 그래픽뉴스 < 기사본문 - 데이터솜 (datasom.co.kr)
안전 사고가 줄어들면 잠재적 이용자의 인식이 바뀔 것이고 그러면 전동킥보드 이용량이 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해서 표현!
ㄱ 전동 킥보드의 이용자의 인식을 바꾸기, 기존 전동 킥보드 이용자가 규제에 따라서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야 좋은 인식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ㄴ 전동킥보드 이용자의 연령대를 다양하게 이용하기를 원합니다. 자전거처럼 온 연령의 사람들이 이용하기를 원합니다. 현재는 주로 2~30대분들이 이용하는데 자전거처럼 연령대를 다양하게 이용하게 하고 싶습니다.
ㄷ 전동 킥보드 앱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부모님의 명의를 도용해서 전동킥보드를 타는 문제와 나이대가 많으신 분들이 이용하기에
복잡하게 느꺼질 수 있습니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확정하시요
ㄱ 전동 킥보드의 기계적 결함 문제는 이 기획에서 자세하게 다루지 않을 것 입니다.
ㄴ 전동 킥보드 이용량 증가에 대해 법적 규제 완화에 관한 것은 기획에서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ㄷ 전동 킥보드 앱에 기술적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기획하지 않을 것입니다.
1. STEP② 내 기획을 구성하는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TB 01 [인식 변화 홍보]
전동 킥보드 법적 규제를 더 많이 광고하고 올바르게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해택을 더 많이 주고 홍보를 한다
.
TB 02 [앱 구성]
전동 킥보드는 2~30대뿐만이 아니라 그 이상 나이대분들도 이용 할 수 있게 UX/UI디자인을 변화를 준다
STEP③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TB 01-1 앱 규제 홍보
인식 변화를 위해서는 기존 이용자에 태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려면 앱을 켜야 하는데 앱을 킬 때마다 전동 킥보드 법적 규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서 위험하게 타는 것을 방지한다.
TB 01-2 각종 커뮤니티, SNS에서 홍보
요즘은 TV나 옥외광고보다는 커뮤니티나 SNS의 광고가 더욱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식 변화를 촉구하려면 커뮤니티나 SNS에서 홍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TB 01-3 각종 여러 전동 킥보드 업체 혜택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전동 킥보드 앱(스윙, 지쿠터, 킥고잉, 알파카)에서 협력을 요구해서 올바르게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게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주차를 올바르게 하거나, 신호를 잘 지키는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해서 올바르게 이용하는 이용자를 늘리게 합니다. 업체는 올바른 이용자들이 혜택을 많이 주면 그 이용자들은 그 업체의 전동킥보드를 많이 이용해서 업체도 이득이고 이용자도 이득입니다. 그리고 잠재적 이용자들에게도 인식을 변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TB 02-1 신규 이용자 혜택 증가
현재 앱들은 신규 이용자들에게 5분정도 무료 쿠폰을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더 많은 혜택을 주면 그만큼의 더 많은 신규 이용자를 유입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TB 02-2 앱 디자인 변화
현재 앱들은 나이대가 있는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UX/UI디자인을 변화시켜서 앱을 사용하기에 더 편하게 만들어야 모든 연령대분들이 이용하기에 편할 것입니다
STEP④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기획자로서, 전동 보드에 대해서 부정적인 면만이 아니라 이용자 증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동 킥보드 이용자 증가 기획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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