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내윤지입니다.
이번 선택형 유닛 6. 취향과 기획을 보며 여름 시즌 첫 특별 강연에서 들었던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숙련되지 않은 기획서에는 자꾸 취향과 상상이 끼어든다." 그리고 기획의 과정에는 취향과 꿈, 상상이 아닌 데이터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도요!
따라서 이번 선택형 유닛을 진행하면서 정확한 데이터를 다루며 취향과 주관이 아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통해 기획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
[기획 Principle] 취향과 기획: 나만 좋은 '예술'과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의 차이
유닛 코드: PXO-106, 선택형
STEP 01. 데이터 사용 경험 1) 구글 트렌드🌍
짧아진 봄, 긴 장마 기간 등으로 기후의 변화를 매년 체감하고 있는 터라, 이번 유닛을 진행하며 데이터 tool을 이용해 알아볼 키워드는 '기후위기'입니다!
먼저 사람들의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도가 매 늘고 있는 추세인지, 혹은 큰 변화가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간은 지난 5년으로 설정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 '기후위기'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는 특정 기간엔 늘어나는 모습도 보입니다.
다만, 관심도가 꾸준한 것이 아니라 기간 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계절별 관심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2023년 7월 21부터 현재까지 1년의 기간으로 재설정하여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마와 태풍과 같은 자연의 변화가 빨리 나타나는 여름에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것이라는 저의 예상과 달리,
초겨울에 관심도가 높게 나왔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조건을 달리하여 비교분석해 보겠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해 떠올릴 때,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폭염과 장마가 떠올랐습니다. 일상 속에서 바로 느낄 수 있는 기후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후 위기', '폭염', '장마'의 관심도에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여름마다 그래프가 솟아 오른 '장마'와 '폭염' 키워드와 비교했을 때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도는 저조한 모습입니다..!!
이는 기후의 변화를 체감함과 동시에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할 것이라는 저의 예상과 다른 결과였습니다.
그렇다면, '기후위기'의 10배 이상의 관심도를 갖는 '장마'를 구체적으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살펴볼까요?
관련 검색어를 살펴보니, '장마'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는 장마 시기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파악했습니다.
장마나 폭염 같은 기후 현상을 통한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하려면 구체적인 키워드를 잡고 비교분석할 필요가 있겠네요!
이처럼 구글 트렌드를 통해 알게 된 결과를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내가 <구글 트렌드>에 검색한 키워드 3개
기후위기, 폭염, 장마
b) 해당 키워드를 통한 검색 중 본인이 가지고 있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을 1개 작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예상] : 기후 변화(장마, 폭염) 키워드의 관심도가 오를 때 '기후위기'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도 오를 것이다.
[데이터 상으로 달랐던 부분] : 기후 변화(장마, 폭염) 자체의 키워드 관심도가 올라도 기후위기 키워드는 오르지 않았다.
c) 이번 <구글 트렌드> 사용 후 본인이 느낀 점과 앞으로 기획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예상
<구글 트렌드>에서는 기간, 지역, 국가별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관련 검색어 파악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간별 비교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한 사이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트렌드의 지속적인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획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소비자 니즈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신뢰성 있는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TEP 02. 데이터 사용 경험 2) AI를 동반한 데이터 tool
제가 선택한 AI기반 데이터 tool은 바로 '태블로'입니다!
본 게시물의 키워드인 '기후위기'에 맞는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려고 하는데, raw 자료를 만들어 내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여 태블로에서 제공되는 샘플 데이터를 이용했습니다!
샘플 데이터는 홈 > 제품 > Tableau Public(선택) > Tableau Public으로 이동한 후 학습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저는 '1900년부터 2013년까지 진도 6 이상으로 기록된 모든 지진'이 기록된 자료를 다운로드했습니다.
다운로드한 데이터를 태블로에서 불러오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뜹니다. 이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해, 시트를 열어줍니다.
테이블에서 행과 열에 위치할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저는 행에 Latitude, 열에 Longitude를 배치했더니 다음과 같은 지도가 생성됐습니다.
또한 Mag type에 필터를 적용하여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게 했고, Depth에 색상을 적용해 지진의 깊이를 색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트도 만들어보고 싶어서 이번에는 '가장 많은 수익을 낸 할리우드 스토리'에 대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제작해 보았습니다.
장르별 관객 평점에 대해 숫자 표로 나타낼 수도 있고,
장르별 수익에 대해 도형의 크기를 다르게 하여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험을 아래에 요약하겠습니다.
a) 내가 찾은 AI를 통한 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 1개 작성
태블로
태블로(Tableau)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플랫폼으로, 코딩 능력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b) 이 서비스에 들어가 내가 사용해 본 기능들의 소개와 사용 소감
태블로에서 제공되는 엑셀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시각 자료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1) 즉각적인 시각화: 행과 열에 데이터를 배치하면 바로 시각 자료로 표현됩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차트를 선택하면, 행과 열에서 자동으로 삭제, 추가가 이루어진다는 점도 유용한 것 같습니다.
2) 대시보드의 활용: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여러 방식으로 시각화한 자료를 한 번에 모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연결의 편의성: 엑셀, PDF 파일, 텍스트 파일, JSON 파일 등 다양한 파일에서 쉽게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사용법을 더 익힌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 어렵게 느껴져서 검색과 챗 GPT를 열심히 활용했습니다.. ㅎㅎ
c) 이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 관련 기능을 기획자로서 나의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기획
기획자로서 기획안 작성 시 필수적인 시각화 자료를 제작할 때,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경우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방대한 데이터의 양으로 시각화가 어려울 때, 태블로를 사용하면 쉽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태블로를 활용해 시각 자료를 한 페이지에 담아 정보 전달력을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STEP 03. 데이터 사용 경험 3) 국가 공식 통계청
국가 공식 통계청... 이름만 들었을 땐, 굉장히 많은 숫자와 각종 전문적인 문자들로 자료가 있더라도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함이 드는데요! 제가 한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a)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눌러본 메뉴들과 알아본 기능들 중 2개 작성
💻 눌러본 메뉴: 쉽게 보는 통계 > 이슈별 접근
✔ 인구, 일자리, 재해, 주식, 금융, 취업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항들을 찾기 쉽게 키워드별로 정리
💻 눌러본 메뉴: 국내통계 > e-지방지표(시각화)
✔ 지역별, 주제별, 테마별로 카테고리화되어 있으며 각 정보가 시각화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파악
b) 통계청 사이트에서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한 문장으로 명시하고, 이 정보와 관련되어 내가 찾아낸 정보 소개
❓ 알고 싶은 정보: 지역별 재활용 비율
❔ 탐색 과정: 국내통계 > e-지방지표(시각화) > 환경 카테고리(선택) > 생활환경과 오염(선택) > 일반폐기물 재활용률
2021년 자료가 가장 최신 자료라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면, 전국 56.7%의 일반폐기물이 재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재활용률을 기록한 지역은 부산이었으며 그 뒤로 대전, 제주, 광주, 경기 순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c) 기획자로서 내가 앞으로 '통계청' 서비스를 나의 실무 기획 커리어에 사용하고자 하는 예상과 통계청 서비스에 대한 사용 소감
기획자로서 '통계청' 서비스는 기획의 첫 단계에서 지역별, 이슈별 시장을 분석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사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역별로 나뉜 통계 자료가 기획 대상을 선정할 때의 시장성을 파악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정량적으로 표현된 통계 자료뿐만 아니라, 시각화된 자료도 많아서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신뢰성 있고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니, 기획안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획Principle] 기획의 적은 주관성! 데이터 확보가 필요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그재그, 옷 좀 빌려줄래...?👚 (4) | 2024.07.27 |
---|---|
생일 선물로 받았어요! 추천합니다🥰_29선물 이야기 (0) | 2024.07.27 |
"내 글 좀 대신 써줄래?" GPT-4o와 Claude 3.5 Sonnet?🤔 (1) | 2024.07.27 |
AI 영어공부? 야너두? 야나두! (0) | 2024.07.21 |
🐎 뜨그덕.. 뜨그덕.. 뜨그덕덕덕 (5) | 2024.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