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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안채연입니다 :)
첫 번째 기획안의 타진을 마치고 두 번째 기획안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좋은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니, 크루 분들의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해당 기획안의 기획 대상은 쇼핑 플랫폼인 지그재그입니다 :)
4000만이 선택한 쇼핑 플랫폼, 지그재그
지그재그는, 쇼핑몰은 물론 브랜드 패션과 뷰티, 라이프까지 9천 개 이상의 스토어를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획 대상]
지그재그 / 쇼핑몰과 브랜드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모두 보유한 플랫폼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지그재그는 올해 4월경,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거래액은 41% 오른 것으로 나타나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결과는 '직잭세일'과 '뷰티페스타'가 연이어 흥행하면서 거래액에 기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그재그에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쇼핑 플랫폼 중, 지그재그를 대체할 수 있는 플랫폼이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즉, 포지셔닝이 불명확하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그 근거로는 두 가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고객 이탈률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에이블리, 무신사의 성장세가 뛰어납니다.
1. 고객 이탈률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의 월간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보았을 때 2023년 10월까지 사용자 수가 꾸준하고 높은 수치로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4년에 들어오면서 급격히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사용자 수를 극복하고 있지만 2023년에 비해서는 여전히 사용자 수 추이는 저조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4월 기준 이탈 사용자도 794,664명으로 타플랫폼보다 많은 사용자가 이탈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5월 이탈률 또한, 30%를 훌쩍 넘어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사용자의 이탈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보아 지그재그를 대체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 에이블리, 무신사의 성장세가 뛰어납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패션 전문몰 앱을 살펴보면 에이블리 - 무신사 - 지그재그 순으로 순위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패션 전문몰 사용자 수 1위인 에이블리와 지그재그를 비교해 보면 약 500만명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패션앱 3사 MAU 현황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여기에서는 무신사 - 에이블리 - 지그재그 순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에이블리와 무신사의 성장세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신사와 에이블리의 성장세로 인해 지그재그의 성장이 더딘 것으로 보아, 두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방법이 필요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그재그가 재성장 하며 패션플랫폼의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타 플랫폼과의 차별적인 전략의 제안이 필요합니다.
[문제 상황]
지그재그를 대체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으며 포지셔닝이 불명확하다.
[분석 근거]
1. 고객 이탈률이 증가하며 충성고객의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에이블리, 무신사의 성장세가 뛰어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1. 지그재그의 타깃층이 명확하지 않다.
연령대별 패션 플랫폼 사용자를 살펴보면 그 어느 연령대에도 2위 내에 지그재그가 위치해 있는 곳은 없습니다. 특히 40-60세 연령대에는 지그재그가 거의 위치해있지 않습니다.
지그재그의 30대 사용자가 2년 전보다 3배 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타깃 연령층의 지지가 명확하냐는 질문에는 대답을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지그재그의 플랫폼의 주 연령대가 2030인 것으로 확인되나 2030대의 사용자 수를 살펴보면 아직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에이블리의 경우 10대의 지지가 압도적으로 크며 4050도 사용하기 쉽도록 어플을 이끌어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연령대를 타깃으로 잡고 그 부분에 대해 강화를 하지 않는다면 충성고객을 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C-커머스의 등장으로 지그재그의 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알테쉬, 즉 알리 테무 쉬인이 2024년에 한국 시장으로 들어오고 나서 지그재그의 사용자 수는 더욱 감소하였습니다.
지그재그의 시스템 자체는 초저가보다 출근룩, 하객룩 등 중저가 의류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C-커머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영향이 미친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무신사의 경우에는 '디자이너 브랜드'라는 브랜드 쇼핑이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C-커머스와의 차별성이 있기 때문에 영향이 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지그재그의 경우에도 C-커머스에는 없고 지그재그만의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쿠폰 적용에 대한 문제점이 많다.
해당 리뷰는 앱스토어에 있는 지그재그의 실제 리뷰입니다. 쿠폰 적용에 대한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여성 패션 경쟁업체인 에이블리와 비교해 보면 쿠폰 적용에 대한 범위나 폭이 달라, 에이블리가 더욱 저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혜택이 많았다가 줄어든 상황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탈률도 증가하고 불만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쿠폰 적용에 대한 폭을 넓히고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이탈 고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제의 원인 1 ) 지그재그의 타깃층이 명확하지 않다.
문제의 원인 2 ) C-커머스의 등장으로 지그재그의 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문제의 원인 3 ) 쿠폰 적용에 대한 문제점이 많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해당 문제의 원인 1,2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 연령대를 타깃으로 잡을 수 있어야 하며, C-커머스와 다른, 특별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가 기획한 방안은 [렌탈 서비스]입니다.
1) 특정 연령대를 타깃으로 잡아야 한다.
제가 타깃으로 잡은 연령대는 10대, 20대입니다.
지그재그의 주 사용자 연령층이 2030인 것을 고려하고, 해당 서비스가 가장 필요할 것 같은 연령대가 1020세대였기 때문입니다.
하객룩, 면접룩, 놀러 갈 때 등 특정 상황에 필요한 옷이 없을 경우, 금전적인 여유가 부족한 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은 의류에 큰돈을 소비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의류 렌탈 서비스가 있다면 사용자 수가 증가할 수 있을 것이며 충성고객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C-커머스와 다른, 특별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에이블리, 무신사, C-커머스 어느 곳을 봐도 의류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은 없습니다.
현재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은 명품 렌트 서비스 플랫폼인 '리본즈'가 있습니다.
리본즈의 경우 렌트 서비스로 인해 2017년 출범 이후 이용자 수가 2023년 3분기까지 매년 2배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지그재그와는 달리, 명품이라는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지만 의류 판매 서비스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패션 플랫폼 최초의 렌탈 서비스 제공'을 해줄 수 있을 것이며. 특별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 1] 10대, 20대 사용자를 타깃으로 잡아 충성고객을 증가시킨다.
[전략 2] C-커머스와 다른, 특별한 서비스를 도입하여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을 둔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고객 이탈률을 감소시키고 충성고객을 증가시킬 수 있다.
- 해당 서비스를 사용했을 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을 늘릴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사용 시 사용할 수밖에 없는 편리한 서비스가 되어, 지그재그도 수익성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지그재그를 대체할 플랫폼이 없도록 지그재그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 수많은 패션플랫폼 업계에서 특별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지그재그를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MAU 증가를 이끌어낼 수 있다.
- 해당 서비스 도입 시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람이 증가할 것이며 의류를 렌탈 후 만족 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지그재그의 사용자 이탈률을 감소시키고
MAU를 증가시켜 패션 플랫폼 업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지그재그, 옷 좀 빌려줄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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