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모텔에도 데이터가 있나요?

        by 김준영|건국대|경영학과|OTA 2024. 7. 2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1년 전부터 제주에서 여행업 관련 창업을 준비하였으나, 제대로 된 퍼포먼스를 내지 못하고 학기가 시작된 나머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며 서울로 돌아와 학교를 다니던 중에 있었습니다.

        그러다 뭐라도 해야지 싶어 기숙사 주변 모텔/호텔에서 일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제가 기획할 대상(고객)은 "중소형 숙소 사장님들"입니다.

        여기어때에서 보여지는 제 기숙사 주변 호텔들의 리스트입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이 중에 발견한 페인 포인트(pain point)는, 중소형 숙소들의 데이터들이 제대로 수집/사용되지도 못하고 버려진단 점이었습니다.

        작은 매출이라도 올려 수익을 늘리고 싶은 소상공인들에겐 이는 매우 필요한 솔루션이자,

        데이터를 사려는 업체에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인 것입니다.

         

        야놀자나 여기어때 같은 경우, 단지 자사의 데이터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러 플랫폼을 사용하는 한 숙소가 실제 쌓이는 데이터와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를 통합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이들은 사용료가 비싸 중소형 숙소에선 쓰지 않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근본적으로, 소형 숙박업소 같은 경우 직원을 1~2명 정도 프론트에 배치해 활용합니다.

        이들은 데이터에 전무하고, 기록도 귀찮아 하지만, 사장 입장에선 '하던 대로' 쓰던 걸 쓰고 있는 거죠.

        기록을 잘 한다고 해서, 막말로 "매출이 오르는 게 아니었잖아요?" 어차피 직원 인건비는 하던 대로 나갈 거고,

        데이터를 모아봤자 이걸 쓸 줄도 모르고, 어디다 제공해 돈을 벌 수도 없는 노릇이었으니까.

         

        약 50개 업소의 사장님들은 인터뷰해본 결과, '이미 잘 쓰고 있어서 바꿀 필요가 없다'란 대답이 '100%'였습니다.

        어차피 직원이 할 일(정리)을 간지나게 해줘봤자,

        "그래서 데이터를 가지고 뭐할 건데? 인건비는 그대로, 객 단가도 그대로잖아?"란 대답이 돌아온 거죠.

        (아직 통계가 존재하지 않는 니츠 마켓(niche market)이라 저희가 발로 뛰며 모은 내용뿐입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

        1. 데이터 활용법을 모른다

        2. 매출을 올려주거나 비용을 줄여주지도 않는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이에 저희는 '소형용' 객실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데이터 정리법을 모르는 이도 정리할 수 있게 하며,

        이를 데이터를 사줄 사람과 매치시켜 매출을 올리려 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대형 호텔형 객실 관리 프로그램을 소형화시켜 호텔에서 사용하게 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해, 이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입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객실 관리 프로그램 예시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1. 소형 숙소들의 매출 상승

        2. 그간 모이지 않아 비밀스레 묻혀 있던 '소형 숙소'들의 원활한 데이터 수집: 데이터 소비자의 만족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1. 자사가

        2. 소형 객실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3. 2025년부터 지속적으로

        4. 팀원(대표 포함) 4명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판매함에 따라

        5. 매출 10억 이상을 달성할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숙박업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중인 초기 스타트업이 시도해 볼 법한 매우 니츠한 도전이다.

         

        모텔도 데이터가 있나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