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CODE : PXE-105, 필수형
여러분, 일기 쓰나요?
저는 씁니다.
여기 제 인스타그램 프로필 하단에 첨부된 링크가 바로 제 일기장인데요.
이렇게 링크🔗 걸어놓은 프로필, 많이들 보셨죠?
링크의 정체는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Q. 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프로필에 걸어놓는걸까요?
A. 네이버 블로그의 슬로건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기록이 쌓이면 내가 된다. 라이프로그(Lifelog). 블로그(Blog)."
→ 블로그는 그 사람의 정체성이 담긴 기록을 갖고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월간 일기를 쓰거나 여행 일지를 남깁니다. 그렇게 쌓인 기록들이 문뜩 생각나 읽어보면, 과거의 제 생각과 일상을 상기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또는 어떤 사람에 대해 알고 싶으면, 그 사람의 블로그를 읽어보기도 합니다.
Q. 그럼, 네이버 블로그는 원래 일상을 기록하는 공간이었나요?
A.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원래 정보성 글 전달을 목적으로 주로 파워블로거들이 이용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2020-2023년 '마이 블로그 리포트' 연말 결산, '내 블로그 통계' 기능의 '네이버 블로그 평균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제 카테고리별 조회수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은 '요리∙레시피🧑🏻🍳'가, 2020년과 2021에는 '맛집😋'이, 2023년은 '일상∙생각💭' 부문이 각각 조회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3순위에도 들지 못했던 '일상∙생각' 주제 카테고리가 2020년과 2021년에는 '비즈니스/경제' 부문과 일각을 다투며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그러니까 '일상∙생각' 주제 카테고리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얼마되지 않은 셈입니다. 우리가 비교적 최근부터 블로그에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는 거죠.
Q. 그렇다면, 2023년 네이버 블로그 '일상∙생각' 카테고리는 어떻게 급부상하게 되었을까요?
A. 원인은 다양한 블로그 챌린지🏆 입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팀 리더는 한국금융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특히 '주간일기 챌린지'가 '갓생'이라는 키워드로 MZ세대 NAU를 대거 유치하며 트랜드로 자리잡았다고 밝혔습니다.
STEP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네이버 블로그가 우리의 온라인 일기장으로 자리잡게 된 배경에는 블로그 챌린지가 있었다는 건데요. 수 많은 챌린지 중 과연 어떤 챌린지가 MZ세대의 네이버 블로그 일상기록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의 역대 챌린지를 리스트업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List Up
① 근 5년간 '일상∙생각' 카테고리 주제가 3순위에 들어간 기간(2020~2023) 내 진행된 건 중
> 숏폼, 동영상 형식을 제외한 사진과 글로 작성하는 챌린지
② '일상∙생각' 카테고리 주제와 내용 관련성이 깊은 챌린지
결과적으로, 총 세 가지 챌린지가 존재했습니다.
바로 ✅오늘 일기 챌린지(2021), 주간 일기 챌린지(2022), 체크인 챌린지(2023)✅ 입니다.
이 중 오늘 일기 챌린지는 '일상∙생각' 주제 부문 네이버 블로그가 야심차게 준비한 첫 챌린지였으나, 유저의 어뷰징 문제로 3일만에 중단되었습니다.
📌 따라서 주간 일기 챌린지(2022)와 체크인 챌린지(2023)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STEP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A) 시장 분석에 앞서, 주간 일기 챌린지와 체크인 챌린지의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간 일기 챌린지📝(2022)
① 챌린지 내용
주 1회씩 4주간 일기를 작성해야 하고, 1개월 단위로 참여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MZ세대 유행어인 '갓생✨' 키워드로 소소한 일기를 꾸준하게 작성하며 얻는 성취감을 강조했습니다.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② 챌린지 시스템 특징
주간 일기 챌린지의 특징은 우선, 챌린지 참여를 위한 별도의 카테고리🔍가 생성된다는 점입니다. 태그(#)를 통해 챌린지 참여를 알렸던 오늘 일기 챌린지(2021)와 달리, '[블챌]' 말머리의 자동 생성 카테고리에 글을 발행함으로써 참여가 인정됩니다.
또한, 글을 전체공개🔓로 발행해 저작권 활용과 정보이용에 용의하도록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과거 문제가 되었던 챌린지의 어뷰징 문제와, 데이터 집계 시스템을 보완했습니다.
③ 연간 리포트
(1) 주간 일기 챌린지 참여자 분석: 네이버 블로그팀은 챌린지 참여자 중 20대가 가장 높은 참여율(55%)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10∙20∙30대는 전체 참여율의 88%를 기록하며 1030세대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분석(2021.11.01~2022.10.31): 네이버 블로그팀은 EAU의 76%가 10∙20∙30대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작년 대비 MAU는 각각 10∙20대 17%, 30∙40대 10% 그리고 50∙60대 14%만큼 증가하며 모든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챌린지 진행 기간(6~12월) 전과 후를 비교한 결과, 챌린지 진행 후 직전 분기 대비 약 29만명의 MAU 증가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 즉, 챌린지를 통해 약 29만명의 기존 이용자들이 활성화⬆️ 되었고, 특히 1020세대 기존 이용자를 17% 활성화⬆️ 했으며, 76%의 1030세대 신규 유입자를 확보했습니다.
Summary
네이버 블로그의 주간 일기 챌린지는, 2022년 20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1030세대의 블로그 일상 기록 트랜드 입지를 다졌다.
2. 체크인 챌린지☑️(2023)
① 챌린지 내용
시즌 1, 2 기간내 총 25회 나만의 장소를 기록해야 하며, 체크인 레벨(1~5)에 따라 차등 리워드가 지급됩니다. '드디어 떠나는 여행' 등의 키워드로 엔데믹 상황에서 급증하는 여행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② 챌린지 시스템 특징
체크인 챌린지의 특징은 먼저, 네이버 블로그용 편집 도구인 스마트에디터 ONE의 '지도🗺' 기능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체크인한 장소에 작성된 다른 참여자의 체크인 누적 기록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글 발행 설정으로 전체공개 뿐만 아니라 검색허용🔍, #장소태그🏷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네이버의 통합 검색 결과 알고리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팀 김보연 리더는 블로터 인터뷰에서 주간일기 챌린지와 차별화된 특징은 DB화라고 설명했습니다. "일상 기록을 뜯어보면 '누구와 어디를 갔고', '어디서 뭘 먹었고' 등 장소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며 "이런 것들은 단순히 텍스트 매칭만으로 DB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체크인 챌린지는 일상 기록을 이어가는 유저들에게 장소 태그, 내 블로그 유입 키워드 기능을 소개하며 이용자의 경험적 기록을 DB화하는 챌린지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 로직을 살펴봐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엔진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C-Rank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C-Rank가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 로직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Context)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Content)
💡생산된 콘텐츠가 소비/생산되며 보이는 연쇄반응(Chain)
즉, 해당 블로그가 '특정 관심사에 대해서 얼마나 깊이가 있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가'를 측정하고, 이를 검색 결과 노출에 반영합니다. C-Rank가 적용된 검색 결과일수록, 홍보나 광고성 게시물보다는 이용자의 질 높은 경험을 담은 지속적인 게시물이 더 상단에 위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NAVER Search&Tech
Q. 그래서, 체크인 챌린지가 C-Rank 알고리즘을 통해 어떻게 DB화 된다는 건가요?
네이버는 2018년부터 통합 검색의 '데일리 보기'와 '포토 보기'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보기: <여행> 주제에 특화됨. C-Rank 알고리즘에 따라 정렬되며,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문서를 분석해 가장 적절한 '최신성' 기준으로 나열. (ex 오늘 다른 사람의 여행기를 읽어보고, 내일 검색할 때에는 아직 읽지 않은 새로운 여행기가 검색되었으면 좋겠어요.)
포토 보기: <맛집> 주제에 특화됨. 실제 손님 입장에서 체험한 맛집 리뷰를 먼저 보여주고, '음식사진'과 '음식점명'을 중심으로 맛집 리뷰를 제공. (ex '명동 맛집'을 검색해 음식 사진을 보고 어디에 위치한 무슨 가게인지 상호명과 위치를 알고 싶어요.)
출처: NAVER Search&Tech
✔️ 한 블로그에서 위치서비스를 기반으로 맛집이나 여행에 대한 참여자의 경험을 25회 내외로 작성한다면 → Context 측면의 신뢰도🔺
✔️ 이렇게 생산된 특정 장소의 기록이 '체크인'이라는 항목을 통해 지속적으로 열람 및 소통된다면 → Chain 측면의 신뢰도 🔺
예를 들어, 체크인 챌린지 Lv.5 달성 유저는 양질의 지속적인 장소 기록을 제공한 만큼 네이버 '데일리 보기'와 '포토 보기'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즉, 체크인 챌린지는 네이버 블로그의 UGC 성격을 살려, 체크인 챌린지로 양질의 한국어 콘텐츠를 쌓고 네이버 검색 포털의 DB로 활용합니다.
③ 연간 리포트
(1) 체크인 챌린지 참여자 분석: 네이버 블로그팀은 이전의 일상기록 챌린지보다 난이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총 230만건 이상이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10∙20∙30대📈 참여자가 전체 80%를 기록했고, 작년 주간일기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신규 참여자가 64%로 역대 챌린지 최고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체크인 챌린지가 종료된 이후에도 이전 대비 장소 리뷰글 작성 수가 약45% 증가했다고 밝혀지면서, 장소 기록의 트랜드가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분석(2021~2023): 지난 주간 일기 챌린지로 유치한 NAU를 제외하고, 2023년 DAU는 작년 대비 약 20만명 가량의 증감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2021년 대비 신규 활성 이용자 유치 뿐만 아니라 기존 활성 이용자의 이탈현상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ummary
네이버 블로그의 체크인 챌린지는, 2023년 통합 검색 DB 신뢰도를 개선하고, 1030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 장소 기록 트랜드로 소비되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의 대표 챌린지를 살펴봤습니다. 두 차례의 챌린지가 진행되는 동안 '일상∙생각' 카테고리 주제가 연간 조회수 1, 2위를 기록한 이유가 있었네요. 그렇다면 해당 연도의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은 어땠을까요? 검색엔진 산하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점유율(2020~2023)
① 2020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검색엔진 커뮤니티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84%)가 국내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산하 다음 블로그(7.6%)가 그 다음으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나 네이버 블로그와 약 11배 차이로, 사실상 네이버 블로그의 준독점입니다.
② 2022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네이버 블로그(91%)가 여전히 국내 1위를 달리며 21년 대비 점유율이 7% 증가했습니다. 카카오 산하 다음 블로그(5.3%)는 21년 대비 점유율이 2.6% 감소하며 부진하는 추세입니다.
③ 2023 국내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네이버 블로그(88.8%)의 점유율이 작년 대비 약 3% 감소했습니다. 카카오 산하 다음 블로그(4.6%)는 22년 9월 서비스 종료를 선언하며 이탈자가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는 다음 아이디를 카카오로 통합해 서비스 종류 후 기존 유저의 티스토리 이전 계획을 밝혔습니다. 한편 22년 4월 서비스를 재개한 싸이월드 블로그가 신규 플랫폼으로 주목받았습니다.
Summary
네이버 블로그는 20년부터 22년까지 개인 블로그 점유율 1위로, 국내 블로그 시장을 준독점했다.
(B) 이제 '주간 일기 챌린지', '체크인 챌린지'가 야기한 변화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설정한 당신의 기획 레퍼런스에서는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나요? 혹은 이루어지지 않았나요?
이를 Before – After의 양식으로 최대 3가지 사항으로 정리하세요.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짧고 빠르게 소비되는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의 해외 모바일 SNS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였다.
2. 아날로그 감성의 네이버 블로그는 주로 파워블로거들의 정보성 글 작성을 위해 이용되었다.
3. 블로거의 포스팅은 C-Rank 알고리즘을 거쳐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 'VIEW'의 자체 DB로 활용되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국내 모바일 SNS 점유율은 감소했으나, 블로그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2. 1030세대 신규 활성 이용자를 대거 유치하는 동시에 기존 활성 이용자의 서비스 이탈현상을 현저히 줄였다.
3. 유저의 일상 기록을 자체 DB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통합 검색 결과 품질을 향상시켰다.
STEP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1. 두 차례 연속된 챌린지는 1030세대를 대상으로 분명한 성과를 거두며, 숏 콘텐츠 중심의 SNS 시장에서 아날로그적 기록 트랜드를 선도했다.
2. 블로그의 UGC 성격을 살려 자체 한국어 콘텐츠를 생산했고, 이를 네이버 생성형 AI 'Hyper CLOVA-X'의 학습 자료로 활용해 한국어 검색 엔진 연구에 기여했다.
3. 하지만 챌린지로 생산된 콘텐츠의 DB화를 강조해 지식 in,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등의 내부 자료를 DB로 활용하는 네이버 알고리즘의 폐쇄성이 강화될 전망으로 보인다.
STEP 4 내가 담당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이 기획에서 ‘책임자’가 가장 어려웠을, 혹은 끝까지 자신감 있게 밀어붙이지 못했을 만한 지점은 무엇이었을까요?
두 번째 챌린지에서 DB화를 위해 챌린지 참여 설정과 난이도를 높인 점입니다.
일회성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긴 글을 매번 작성해야하고, 갖가지 설정과, 장소 태그, 그리고 콘텐츠 내용에 대한 난이도가 높아지면 저조한 참여율을 예상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일상을 기록하는 주간 일기 챌린지는 진입장벽이 낮아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반면, 블로그 기능 활용이 필요한 체크인 챌린지는 진입장벽이 높아 성공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알고리즘의 보완과 CLOVA-X의 상용화, 아날로그 블로그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포기할 수 없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STEP 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 앞서 내려오던 분석에 대한 결과, 세부 사항, 원인 추측 등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웠나요?
기업의 서비스 출시 후 피드백 활동을 연속적으로 살펴보면, 상용화를 위한 노력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특정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산하의 다른 서비스와 어떤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업이 스스로 어필한 자료(ex 인터뷰, 조직도, 경영보고서, ESG 척도, 공식 사이트 등)는 기업의 정체성을 가장 잘 담아내고 있는 오픈 소스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작은 슬로건, 배너의 문구나 컬러 등을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관을 포착하는 관점을 기를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써, 위 레퍼런스 분석은 블로그 챌린지의 트랜드 요소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핵심인 미시적 담론이 알고리즘과 맞물려 작용되는 현상을 분석한 글로 평가합니다.
📝 블로그가 쓰고 싶은 당신! 시험 기간이군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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