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민정입니다 ȏ.̮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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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모, 너 대체 모니..? 토스보다 모니모가 될 그날까지 go!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 : PXE-101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여러분은 모니모(monimo)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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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앱 성공 비밀 너만 알려주는거야 🤫 대-K-B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커리큘럼 코드 : PXE-105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민정입니다 ⸜( ˙˘˙)⸝!!! 저는 기존 '모니모' 브랜드의 통합 금융 플랫폼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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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1 니즈의 파악] 요약
삼성 계열사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사용자 중심의 통합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며, 개인화된 서비스와 자동화된 거래 관리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전략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요약
비금융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관심사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전반적인 생활을 포괄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여러분의 피드백이 간절히 필요합니다 .. 어떠한 피드백이든 환영입니다. 🥺)
📣유닛 2 진행에 앞서 기획 방향 변경 내용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두 개의 유닛을 진행하며, '모니모'가 금융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
그러나, 앞선 삼성 계열사와의 긴밀한 연계 혹은 비금융 분야로의 확장이라는 전략은 기존 유저들을 대상으로 MAU를 늘리는 방법이라고 판단하였고, 타 금융 슈퍼앱에 비해 턱없이 낮은 모니모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높이기 위해선 보다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체리피커🍒 유저가 많은 모니모의 특성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모니모를 검색해보면 '앱테크', '투자', '챌린지'와 같은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사실 이것만 보여요 ㅎㅎ 🤦🏻♀️)
그래서 유닛 2에서는 체리피커를 더욱 유입하게 하는 매력적인 리워드 방안과, '의도적'으로 삼성 브랜드를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방향으로 기획을 진행해나가고자 합니다. ✨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의 단순한 리워드 혜택이었던 '젤리'를
젤쉬운 리워드 시스템인 모니모만의 🍬'젤리 서비스'🍬로 변경하며
사용자가 금융 학습과 투자 경험을 통해
직접적으로 의미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슬기롭게 절약💰하고 쉬운🤑 금융 배워볼래?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를 정의합니다.
☑️ 본 기획은 기존의 젤리 혜택 서비스를 구체화한 기획이며, ‘젤쉬운 리워드, 젤리 서비스’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 '모니모' 서비스 자체의 인지도와 이용률이 낮다는 점에 집중하여 신규 유저들의 MAU 를 늘리기 위해, 금융 기초 퀴즈와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방식을 도입하여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방문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포인트 사용을 삼성 계열사 서비스와 연계하여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삼성 브랜드와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모니모'의 금융 슈퍼앱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3. 기획의 내용 중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플의 또 다른 문제인 '사용성 및 기능 개선' 관련 기능은 다루지 않습니다.
⛔️ 본 기획은 기술적 한계나 어려움 정도는 다루지 않습니다.
⛔️ 포인트, 적립금과 관련된 비지니스 모델에 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입니다. 👇🏻
📍 TB 01. [금융 기초 퀴즈] 📊
사용자에게 금융 지식을 제공하고, 정답을 맞출 때마다 젤리를 획득할 수 있는 퀴즈 시스템을 기획합니다.
📍 TB 02.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
사용자가 게임을 통해 가상으로 투자 전략을 실험해보고, 젤리를 보상으로 받는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을 기획합니다.
📍 TB 03. [포인트 전환 및 보상] 💎
젤리를 포인트로 전환하여 삼성 계열사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현실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합니다.
📍 TB 04. [마케팅] 👥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신규 유입을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앱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UB)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 TB 01. [금융 기초 퀴즈] 📊
https://www.behance.net/gallery/200592495/_?tracking_source=search_projects|%ED%80%B4%EC%A6%88&l=1
돈버는 퀴즈
이메일로 등록등록
www.behance.net
✔️ UB01-01. 문제 유형 설정 : 금융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난이도의 질문을 구성하고,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교육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퀴즈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 UB01-02. 퀴즈 시스템 개발 : 문제 출제, 정답 입력, 점수 집계 및 보상 지급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원활한 퀴즈 참여 환경을 제공합니다.
📍 TB 02.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
✔️ UB02-01. 투자 자산 설정 : 사용자가 가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자산과 금융 상품을 설정하고, 이들의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환경을 조성합니다.
✔️ UB02-02. 게임화 요소 도입 : 금융상품을 보드에 배열하고 주사위를 굴려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금융 상품의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산 증감을 경험하게 하는 보드게임 형식의 게이미피케이션 형식을 이용합니다.
✔️ UB02-03. 사용자 경험 최적화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UI/UX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튜토리얼과 도움말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시뮬레이션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 TB 03. [포인트 전환 및 보상] 💎
✔️ UB03-01. 포인트 전환 기능 : 사용자가 보유한 젤리를 삼성증권 주식과 같은 금융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포인트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사용자는 젤리를 포인트로 변환한 후, 포인트를 삼성증권 주식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받습니다.
✔️ UB03-02. 보상 시스템 구축 : 포인트로 교환 가능한 다양한 상품과 쿠폰을 설계하고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포인트를 통해 삼성증권 주식 구매 외에도 다양한 실제 상품과 디지털 보상, 예를 들어 기프트 카드나 구독 서비스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 TB 04. [마케팅] 👥
✔️ UB04-01. 광고 캠페인 기획 : 타겟 시장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디지털 광고 전략을 수립하여 콘텐츠 제작과 캠페인 운영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사용자 유입을 촉진합니다.
✔️ UB04-02. 초대 이벤트 운영 : 친구 초대 보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초대 링크 및 참여 기능을 개발하여 사용자 간의 네트워크 확장을 유도하고, 신규 유저의 가입을 촉진하는 이벤트를 관리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TB-UB 구조에 따른 기획 예상 플래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기간은 6개월로 선정하여 플래닝하였습니다. ✨
🍒 체리 피커, 모니모로 다 드루와! 그냥은 못나갈껄 🤔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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