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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예전 부터 막연히 게임 기획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최근에 유튜브와 책으로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현재도 플레이하고 있는 메이플스토리 의 길드 콘텐츠에 관한 역기획서를 작성해보는 연습을 해봤는데, 그 과정에서 길드 콘텐츠에 문제점이 있는 것 같아 해당 기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저는, 현재에도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 하고 있으며 당연히 길드에도 가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소 플레이 스타일이 솔로플레이 위주이기도 하고 길드는 부가 혜택 때문에 가입한 상태라 문제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는데요, 역기획서를 작성하면서 길드라는 이름 치고는 길드다운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넥슨의 메이플 스토리🍄'의 길드 콘텐츠를 직접 문제점을 조사 / 분석하고 기획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메이플스토리, 가장 대표적인 국산 2D횡스크롤 MMORPG게임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2-1. 문제상황
메이플스토리의 '길드'가 점점 커뮤니티 로서의 정체성을 잃고 오로지 스펙업 목적으로만 사용이 되고 있다.
2-2. 분석근거
근거 1. : 스펙업 수단으로 전락 해버린 길드
2023년 9월 게임 커뮤니티인 인벤 공식 뉴스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기사를 살펴 보면 메이플스토리에서 길드가 길드 본연의 목적인 커뮤니티 형성과 친목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로지 스펙업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년이 지난 현재도 이 시스템에는 큰 변화가 없는 상황입니다.
커뮤니티 반응을 살펴 보면 극단적으로 메이플스토리의 길드 시스템에서 가장 핵심 보상인 노블레스 스킬을 삭제 시켜달라는 요구가 있을 정도로 현재 길드 시스템에 피로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거 2. : 지나치게 개인화된 콘텐츠들
위의 구조도는 역기획서를 작성할때 만들었던 구조도 입니다. 구조도에서 알 수 있듯이 메이플스토리의 길드 콘텐츠로는 크게 주간미션, 플래그 레이스, 지하수로라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구조도에 상호작용 요소가 나와있지 않은데, 저 3개의 콘텐츠 모두 솔로플레이 위주의 콘텐츠로 스펙업을 위한 지극히 개인화된 콘텐츠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위의 슬라이드는 콘텐츠의 이해를 돕기 위해 3개의 콘텐츠들을 공식 홈페이지의 정보, 인 게임, 위키 등에서 최대한 자료를 긁어모아 시스템을 정리한 페이지 입니다.
주간 미션의 경우 단순하게 사냥을 하거나 보스레이드를 돌면 자연스럽게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이고, 플래그 레이스는 점프 게임 형식의 특정 맵을 완주하면 클리어할 수 있으며, 지하수로의 경우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혀 최대한 많은 점수를 얻는 콘텐츠로 길드원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길드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콘텐츠 입니다.
3개 중 그나마 함께 플레이가 가능한 플래그 레이스의 경우에도 함께 플레이 했을 때의 메리트도 없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끝나는 콘텐츠이며, 절대 평가로 변경 및 1번만 완주해도 클리어 되게 하는 등의 여러번의 개선을 거쳤는데도 유저들에게 불호도 많은 콘텐츠라 길드 다운 콘텐츠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참고링크>
'바닥깔기'라고 들어보셨나요? 메이플 길드 시스템의 문제점들 - 인벤 (inven.co.kr)
게임정보 | 가이드 | 메이플스토리 (nexon.com)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문제원인 1. : 너무 강력한 노블레스 스킬의 효과와 지나친 상대 평가식 보상 지급
노블레스 스킬이란 길드 콘텐츠를 통해서 얻은 스킬 포인트로 배분하여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로 매주 목요일 초기화 되며, 길드의 콘텐츠 점수에 따라서 차등 지급되는 스킬입니다.
스킬의 효과의 강력함 정도를 체감 시키기 위해 제 캐릭터의 스팩을 기준으로 마스터레벨 기준 스킬들이 빠졌을때의 스펙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첨부된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노블레스 스킬들을 전부 마스터 할 경우 캐릭터의 스펙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20~25%정도의 데미지 차이를 가질 만큼 스킬의 효과가 상당히 강력 합니다.
주간미션과, 플래그 레이스의 경우 절대평가 형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도 격차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많은 스킬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는 지하수로 콘텐츠의 경우 극단적인 상대평가 방식이며,얻을 수 있는 스킬포인트의 최소치가 매우 낮아 사실상 필수인 노블레스 스킬 포인트를 획득 하는데 상당한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문제원인 2. : 지나치게 불편했던 협동 콘텐츠, 그리고 극단적인 개선책
당시 커뮤니티에서 추천수 509개 비추 0개를 받은 글로 상당한 호응을 얻었던 지하 수로에 대한 불만 글 입니다. 개선 전에는 "협동" 이라는 것에만 너무 초점을 맞추어 상당한 불편함과 불쾌감을 줬던 콘텐츠 였기 때문에 그것을 개선 하고자 현재의 개인화된 방식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무조건적으로 잘못 되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당시에는 개인길드 같은 경우에는 지하수로를 통한 스킬포인트를 획득할 방법이 없는 불합리함이 존재 하였고, 공성전이나 점령전도 아닌데 시간을 맞추어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필수인 콘텐츠는 긍정적인 영향 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추가적인 콘텐츠 없이 편의성만을 위한 개선이었기 때문에 길드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는 개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링크 출처>
메이플스토리 인벤 : 샤레니안 지하수로는 진짜로 잘못 만들었다 - 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구) (inven.co.kr)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
해결책 1. 길드집과 같은 길드원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제공
사실 해외 메이플스토리에는 이미 길드캐슬 이라는 길드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이미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소개한다면, 길드 캐슬의 주간미션은 길드 캐슬 전용 몬스터를 5,000마리 잡는 것으로 몬스터의 경우 해당 레벨의 일반 필드몬스터에 비해 경험치를 대략 7배이상 높습니다. 또한 미션을 클리어하면, 해당 시스템에 존재하는 스킬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 입니다.
또한 강화재단이라는 공간에서는 길드원들이 스타포스 강화를 진행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으며, 강화 확률을 상승시켜 주는 스타캐치가 자동으로 적용 됩니다.
기획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이기 위해서 길드 캐슬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시스템들을 현재 KMS에 맞게 일부 수입하면서 추가적인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해당 시스템에 대한 적절한 BM을 추가한다면 유저의 충성도와 매출을 모두 올릴 수 있을 것 입니다.
<참고 링크>
메이플스토리 인벤 : [CMST v188] 신규 길드컨텐츠: 길드 캐슬 - 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inven.co.kr)
해결책 2. 상대평가 방식의 의존도 완화 및 개인 보상도 지급하는 길드 콘텐츠 기획
우선 상대평가 방식의 지하수로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노블레스 스킬 SP의 편차와 절대적인 수치를 줄일 필요성이 있습니다. 노블레스 스킬 중 중요도가 높아 기본이라고 인식 되는 3개 (보스 킬링 머신, 길드의 이름으로, 크게 한방)가 모두 마스터 레벨이 찍히는 45 SP까지의 획득 난이도를 확 낮춰 저점을 높여주고 신규유저의 진입장벽도 낮춰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현재의 메이플스토리 길드의 구조는 길드 운영진들이 희생하는 부분이 상당수가 있습니다. 이는 절대평가 방식을 체택하고 진입장벽을 낮추더라도 개선되기 힘든 점입니다. 따라서 길드 콘텐츠에 따른 기여도획득량에 따라 현재의 유니온코인샵 같은 상점을 운영하여 길드에 기여를 많이 한 유저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지급한다면 길드가 유지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이플스토리가 타 MMORPG와 가장 차별화된 점 중 하나가 솔로잉에 특화되어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길드원과 협동이 가능하지만, 협동이 강제되지는 않게 기획을 하는 것을 중점으로 콘텐츠 진행 시 기여도에 따라 개인 보상을 지급 하는 길드 보스 레이드 혹은 길드 타운 디펜스 콘텐츠를 기획해볼 예정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효과' 가 창출되나요 ?
기대효과 1. 유저의 충성도 증가
사회 정체성 이론이란 모든 사람은 소속감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며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길드에서의 사회적 정체성 | 구성 신뢰도 | 평균분산추출값(AVE) |
상호 작용의 효율성 | 0.939 | 0.793 |
인지적 사회 정체성 | 0.842 | 0.727 |
정서적 사회 정체성 | 0.928 | 0.812 |
평가적 사회 정체성 | 0.94 | 0.84 |
게임 충성도 | 0.928 | 0.763 |
출처: 온라인 게임에서의 길드(Guild)의 역할_사회 정체성 이론을 중심으로, 2010.06, 문정훈 외 4명
구성신뢰도의 경우 0.7이상, AVE의 경우 0.5이상일때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하는데 게임 충성도의 경우 구성 신뢰도와 AVE 모두 기준수치를 넘어서기 때문에 길드에서의 사회정체성 확보가 게임 충성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길드들이 활발히 활동하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진행 되었을 때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게임의 충성도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즉 길드 콘텐츠를 통해 소속감을 느끼게 해준다면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기대효과 2.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 완화
팔랑크스 피드백 요청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점은 신규 유저가 고착화된 길드에 들어가기 힘들 수 가 있다는 점 이었습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어느 MMORPG게임이 그렇듯 메이플스토리에도 자유길드는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뉴비의 경우 지인이 없다면 자유길드에 먼저 들어가서 성장하는 것이 아무래도 마음이 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해당 콘텐츠와 개선이 들어온다면 자유길드가 더더욱 활성화 되어 뉴비들의 진입장벽을 낮춰 줄 것으로 기대 됩니다.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메이플 스토리의 길드 콘텐츠를 개선하여 기존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을 완화시켜 궁극적으로 유저수를 늘리고 향후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길드를 길드 답게, 길드원이 함께👨👨👦👦 즐길수 있는 콘텐츠 기획 [메이플 스토리 길드 콘텐츠 기획]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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