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여행을 좋아하는 대학생입니다. 주로 혼자 여행을 다니는데요, 제 취향에 맞는 여행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앱을 찾아서 이용하고는 합니다. 그리고 그중 '마이리얼트립'도 있었습니다.
문득 이 다양한 여행상품 플랫폼 속에서 '마이리얼트립'은 어떻게 살아남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어떤 컨셉을 가지고,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는가
그리하여 제가 기획하기로 선택한 서비스는 '마이리얼트립'입니다.
마이리얼트립 - 패키지 여행 상품의 구성요소를 해체해 하나씩 제공하는 여행 플랫폼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마이리얼트립의 CEO가 직접 인터뷰한 기사에 따르면 현재 주요 고객층이었던 20~30대를 벗어나, 50대 고객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시니어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획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본 기획안은 Negative한 문제를 설정한 것이 아닌,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맞춰 어떡하면 성공적으로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를 문제로 삼았습니다.
그렇기에 문제 발생한 것에 대한 근거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다만, 왜 기존의 고객층에 집중하는 것을 넘어서 추가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고자 하는지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고객층을 확대하려는 이유]
컨슈머인사이트에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여행상품 플랫폼 시장에서 상위 3개 기업의 쏠림현상, 이른바 '빅3 쏠림현상'이 더 심해졌다고 합니다. 치열한 여행상품 플랫폼 시장에서, 규모가 큰 기업들이 이용자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이고 있는 것입니다. 한 번 사용해본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록인(Lock-in)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쏠림 현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경쟁사에게는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계속 성장해야합니다. 이에 따라 '마이리얼트립'은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점유율을 성장시키기 위해 고객층을 확대하기로 결정한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https://www.consumerinsight.co.kr/voc_view.aspx?no=3327&id=pr10_list&PageNo=1&schFlag=1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그렇다면 왜 하필 50대 이상의 시니어를 새로운 고객층으로 타켓한 것일까요?
[근거 1. 시니어 계층의 높은 여행 관심도]
65세 이상 인구의 여가활동 설문 조사에 따르면, '관광'이 65.8%로 하고 싶은 활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비록 50대 이상이 아닌 65세 이상이지만, 비슷한 나이대임을 고려해봤을 때 시니어 계층이 여행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근거 2. 자유 여행에 대한 수요]
이동건 대표의 말에 따르면, 시니어들이 패키지 여행에 익숙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와 동시에 패키지 여행에 대한 불편함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자유 여행에 대한 수요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표님이 말한 '사정상' 희생하고 있다는건 무슨 의미일까요? 시니어 계층의 자유 여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가 무엇일까요?
[근거 3. 정보 습득의 어려움]
여러 이유가 있지만, 제가 주목한 부분은 '정보의 습득'입니다. 현재 시니어 세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할 줄 압니다.하지만, 복잡한 기능이나 화려한 화면 앞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보를 보기 쉽고, 직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50대 이상의 시니어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참고 링크>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자유 여행이 어렵다면?' 페이지
앞서 말했듯, 여행 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컨텐츠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가 큰 어려움 없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여행상품에 대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자유 여행이 어렵다면?'이라는 별도의 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마이리얼트립에서 여행 상품을 구매해서 이용한 고객이 직접 작성한 여행기를 컨텐츠로 보여주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해외 여행에서의 정보 습득은 블로그가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와 비슷한 '기록' 기능을 앱 내에 구현시킴으로써 블로그와 같은 정보 제공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여행 기록에 대한 언급량도 증가하는 추이입니다.
기록하는 고객은 여행 기록을 남길 수 있어서 좋고, 다른 이용 고객은 이걸 통해 여행 상품 이용 전후로 어떤 동선과 일정이었는지, 좋았는지 나빴는지 등의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기록하는 고객에게 포인트와 같은 리워드를 줄 수 도 있습니다.
페이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메인 화면에 크게 띄우는 식의 방식으로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록의 내용은 줄글 형식보다는 사진, 카드뉴스, 로드맵 등의 형식으로 정해진 폼을 제공해주어 정보를 보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는 '자유 여행이 어렵다면?'페이지를 가상으로 간략하게 제작해 보았습니다.
[비슷한 서비스가 존재한다?!]
현재 마이리얼트립에는 커뮤니티 페이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하단 구석에 존재하고 있고, 어떤 정보가 들어있는 커뮤니티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기에 접근성의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사진이 아닌 글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고 있기에 시니어 입장에서 정보 습득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글은 일회성적인 질문이나 정보를 담고 있을 뿐, 여행자들이 어떠한 여행을 하려는지 혹은 했는지 큰 흐름을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유 여행이 어렵다면?' 페이지를 통해 이해하기 쉽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니어 계층을 사로잡고 기존에 존재하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효과 1. 50대 이상 시니어 계층의 이용자 수 증가]
시니어 고객이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는 정보 습득이었습니다. 정보를 보기 쉽게, 흐름에 따라 제공해 줌으로써 이를 해결해주고 50대 이상의 이용자 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여행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과 2. 시장 경쟁력 및 점유율 증가]
시니어 고객층을 사로잡음으로써 대형 여행상품 플랫폼으로 이용객이 쏠리고 있는 현상을 극복합니다. 또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관광산업 유통채널 안에서 영향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자유 여행이 어렵다면?' 페이지 컨텐츠 기획을 통해, 50대 이상의 시니어 계층의 고객층을 확보하여, 3개의 거대 기업이 독과점하고 있는 여행상품 플랫폼 시장에서, 시장경쟁력을 키우고 점유율을 증가시킨다.
<기타 참고 자료>
https://byline.network/2024/02/6-172/
https://www.mk.co.kr/economy/view/2024/136850
https://www.etnews.com/20240304000318
비슷한 인생, 비슷한 직업 여행만큼은 자유롭게 하자!! _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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