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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다리 "현실화"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4. 8. 2.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기획의 현실성은, ‘범위에 기준한다.

        저는 AI챗봇과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제타(Zeta)에 대한 기획을 진행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조사 결과, 제타의 플레이스토어 별점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기획 주제는 아래와 같이 선정했습니다.


        기획 주제 1
        제타에 대한 사용자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자


         

        추가 조사 결과, 제타 사용자 불만의 많은 부분이 "검열로 인한 대화 중단"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획 주제를 아래와 같이 좁혔습니다.


        기획 주제 2
        제타에서 검열로 인해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불만을 해소하자


         

        그리고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한 가지 선정하여 다시 한 번 아래와 같이 기획의 범위를 좁혔습니다.


        기획 주제 3
        대화가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는다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대화문구를 추천해주는 AI 서비스를 기획하자


        그런데 AI 서비스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루어야 할 내용이 너무나 방대합니다. 이번 기획의 목표는 어떤 AI 서비스를 개발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에서는 기술적 사항(제작에 필요한 기술, 배포 이후 운영관리, 개발 과정 중 테스트)은 제외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기획 주제를 좁힙니다.


        기획 주제 4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어느정도의 정확도를 가질 것인가?


        기획 주제 4에서 정의한 기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획자가 해야할 업무가 명확히 정의되어야 할 것 입니다. 따라서 기획 주제를 아래와 같이 좁힙니다.

         


        기획 주제 5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예상 User Flow, 서비스 검증을 위한 PoC를 기획하자


        [기획 범위 축소 5단계]

        1. 제타에 대한 사용자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자

        2. 제타에서 검열로 인해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불만을 해소하자

        3. 대화가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는다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대화문구를 추천해주는 AI 서비스를 기획하자

        4. AI 서비스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어느정도의 정확도를 가질 것인가?

        5.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예상 User Flow, 서비스 검증을 위한 PoC를 기획하자

        지금까지 위 5단계를 거쳐 기획 주제를 축소했습니다. 기획 주제를 축소하니 적절한 기획 범위를 설정할 수 있었고, 덕분에 기획자로서 어떤 업무를 해야할 지가 명확해졌습니다. 따라서 기획을 할 때 어디까지 기획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계속 기획 주제를 좁혀가며 자신이 무엇을 하고싶은지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TEP 02.  기획의 현실성은, ‘경우의 수에 기준한다.

        기획을 진행할 때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예상되는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는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기획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기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고려해보겠습니다.

         

        🙁가장 위험성이 큰 경우: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가 맥락에 맞지 않는 대화 문구를 추천하여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

        해결방법: 서비스 출시 전 베타테스터들에게 대화문구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게한 후, 설문을 진행하여 서비스가 충분한 만족도를 제공하는지 확인하여 위험을 예방합니다.

         

        📉가장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를 도입한 후, 대화 시간이 유의미하게 늘어나지 않는 것

        해결방법: 먼저 추천기능을 1회라도 사용해보지 않은 유저들의 비율을 파악합니다. 만약 추천기능을 1회라도 사용해보지 않은 유저들의 비율이 높으면 기능 홍보를 강화하고, 비율이 낮으면 AI기능을 사용했음에도 대화가 길게 이어지지 않은 사용자들의 대화 패턴을 분석합니다.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경우: 대화문구 추천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서비스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

        해결방법: 최대 응답 시간은 도허티 임계*에 따라 0.4초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대화문구 추천 AI를 실행한 후 0.4초 이내에 결과가 나오는지 배포 전 미리 테스트합니다.

        * 도허티 임계: 0.4초 이내에 컴퓨터가 사람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이론

         

         STEP 03.   기획의 현실성은, ‘능력’ 에 기준한.

        기획의 현실화에서 중요한 것은 기획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고려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부분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기획은 현실화될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는 역량 부족으로 기획을 현실화하지 못하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기획을 회고해보고자 합니다.

         

        학교에서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개인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2D와 3D를 혼합한 영상을 제작하기로 결정했고, 제출까지 남은 기간은 약 7주였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역량과 시간적 비용이 부족했습니다. 영상 제작에 필요한 툴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해 많은 학습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7개의 수업을 들었기에 영상을 제작할 시간과 영상툴을 학습할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결국 영상 기획을 수정하였고, 부족한 완성도의 영상을 제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영상 기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영상 제작 툴을 다룰 수 있도록 미리 연습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다리 "현실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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