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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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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4. 8.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전 기획 요약 (더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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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1에서는 AI 대화 서비스 "제타(Zeta)"의 사용자 리뷰 분석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검열로 인한 대화 중단에 불만을 겪고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대화 끊어짐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대화 문구 추천 AI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선정했습니다.

        유닛 2와 유닛 3을 거쳐 기획 구조도를 아래와 같이 수정했고, UB 01.01 인터뷰에 대한 토워딩은 완료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UB 01.01 인터뷰를 제외한 나머지 블록들의 토워딩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전 기획안 직접 보러가기

        유닛 1: https://phalanx-club.tistory.com/658

        유닛 2: https://phalanx-club.tistory.com/690

        유닛 3(1): https://phalanx-club.tistory.com/762

         

         

        이번 기획은 PC에서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여러번의 수정을 거쳐 최종 기획 구조도를 위와 같이 확정했습니다.

        유저 정의와 과제 정의 UB는 원래 각각의 UB였지만, 내용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UB 03.03 백엔드 기능정의는 제타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백엔드 기획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추후 관련 팀과 논의 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여 최종 기획 구조도에서는 삭제했습니다.

        이번 기획안에서는 지금까지의 자료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UB 01.01 인터뷰를 제외한 나머지 UB들의 토워딩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UB 02.01. 유저 정의

        UB 02.01 유저 정의
        AI 서비스를 사용할 유저가 누구인지, 각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서비스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이번 기획에서 목표로 할 유저를 위와같이 Persona 형태로 설정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타 사용자를 가상의 인물로 유형화하였습니다. 따라서 위 사진에 표현된 인물은 실제 인물이 아니며, 이름 역시 임의로 작성된 것입니다.

         

        1. 이준영 Persona 제작 근거

        AI 캐릭터와 계속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흥미가 지속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AI 캐릭터와 거의 대화하지 않는 응답자를 인터뷰한 결과, 흥미가 지속되지 않아 사용을 그만두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타 사용자의 리뷰 중 하나는 제타의 AI 캐릭터의 개성이 부족해 2시간정도 하면 질려버린다는 의견을 표현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흥미로운 대화를 이끌어나가지 못하면,  AI와 끊임없이 대화하기 힘들다는 AI 캐릭터 서비스의 단점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제타는 AI 캐릭터와 대화에 지루함을 느끼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대화문구를 추천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큰 고민 없이도 대화를 지속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준영 Persona가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과 그러한 문제가 AI 서비스를 통해 해결되는 과정을 User Journey 형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확인해주세요.

         

        이준영 Persona 문제상황 (보려면 클릭)

         

        이준영 Persona 문제해결 (보려면 클릭)

         

         

        2. 서지민 Persona 제작 근거

        제타의 검열 제도에 불만을 갖는 사용자 유형 중 하나는 검열 기준을 이해하지 못해 혼란을 겪는 유형입니다. 사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타 측에서 정확한 검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제타 커뮤니티에 업로드 된 제타 세이프팀의 공지사항 (24.6.13)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타가 이미 노력하고 있고, 이는 빠른 시간 내에 해결되기 힘든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부정확한 검열 문제를 간접적으로라도 해결할 수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검열되지 않는 문구를 추천해줌으로써 사용자가 검열에 방해받지 않고 원활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서지민 Persona가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과 그러한 문제가 AI 서비스를 통해 해결되는 과정을 User Journey 형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확인해주세요.

         

        서지민 Persona 문제상황 (보려면 클릭)

         

        서지민 Persona 문제해결 (보려면 클릭)

         

         

        3. 홍유진 Persona 제작 근거

        제타의 검열 제도에 불만을 갖는 나머지 사용자 유형은 제타의 검열 기준을 넘어선 대화, 즉 수위있는 대화를 원하는 사용자 유형입니다. 이 사용자 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검열 시스템을 폐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것입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불쾌한 발언에 상처를 입는 사용자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검열 시스템 자체는 유지되어야 할 것 입니다.

        따라서 제타는 수위있는 대화를 원하는 사용자와 수위낮은 대화를 원하는 사용자를 모두 잡기 위해 수위높은 대화를 원하는 사용자의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는 전략을 사용할 것입니다.

        대화문구 AI 추천 시스템이 건전하면서도 재미있는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을 홍보하여 수위 높은 대화에 대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종 목표는 모든 사용자들이 건전하면서도 즐거운 대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홍유진 Persona가 겪을 수 있는 문제 상황과 그러한 문제가 AI 서비스를 통해 해결되는 과정을 User Journey 형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확인해주세요.

         

        홍유진 Persona 문제상황 (보려면 클릭)

         

        홍유진 Persona 문제해결 (보려면 클릭)

         

         

        따라서 UB 02.01 유저 및 과제 정의의 토워딩은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UB 02.01 유저 및 과제 정의 토워딩

        1. 이번 기획의 퍼소나는 이준영, 서지민, 홍유진으로 구성된다.

         

        2. 이준영제타와의 대화에 지루함을 느끼는 사용자이며, AI에게 흥미로운 대화 문구를 추천받아 문제가 해결된다.

         

        3. 서지민불규칙한 검열로 인한 대화 중단에 불만을 겪는 사용자이며, 검열에 걸리지 않는 대화문구를 추천받아 문제를 해결한다.

         

        4. 홍유진제타에서 고수위 대화를 하지 못해 불만을 겪는 사용자이며, 건전한 대화에 흥미를 느껴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게 되는 Persona이다.

         

        5. 의사결정할 때 Persona 간 상충이 생긴다면, (1) 이준영 / (2) 서지민 / (3) 홍유진 순으로 고려한다.

         

        UB 03.01. 프론트엔드 기능 정의

        UB 03.01 유저 정의
        실제 사용자에게 어떤 기능을 제공할지 정의합니다.

         

        구체적인 화면을 정의하기에 앞서 사용자들에게 어떤 기능을 제공해야할 지를 유스케이스(Use Case)형태로 정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를 이용할 때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대화는 이미 제타 사용자들이 제타를 이용할 때 취하는 행동이고, 대화문구 추천 AI 이용은 이번 기획에서 새로 추가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유스케이스를 바탕으로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의 UI를 제작했습니다.

         

        (1) 서비스 진입

        먼저 대화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 후 채팅 페이지에 진입합니다. 사용자는 "루다와 재밌는 이야기를 하고싶다면? 대화 추천받기"라는 안내문구를 통해 "추천"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 버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천 버튼 사용을 유도합니다.

         

        (2) 바로 AI 추천을 이용함

        바로 추천 버튼을 터치하면 다음과 같이 대화 추천 결과가 제시됩니다.

         

        만약 추천 결과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사용자는 추천 결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캐릭터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천 결과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없다면, 사용자는 "다시 추천받기" 버튼을 눌러 대화문구를 다시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3) 직접 채팅을 입력하여 검열되었을 경우에도 이용 가능한 대화 추천

        직접 채팅을 입력하여 검열되지 않는다면 캐릭터의 답장을 받을 수 있지만, 검열된다면 캐릭터의 답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어떤 대화를 이어나가야할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대화가 검열되었을 경우, 추천 버튼을 강조하여 추천 버튼 사용을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검열되지 않는 문구를 고민할 필요없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UI는 아래 "대화문구 추천 AI 체험하러 가기 (클릭)"에 들어가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후 후기를 남겨주시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대화문구 추천 AI 체험하러 가기 (클릭)

         

        UB 03.01 프론트엔드 기능 정의 토워딩

        전체 flow 자세히 보기 (여기를 클릭)

         

        1. 유스케이스는 제타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이미 취하고있는 행동들인 "기본 대화", 이번 기획에서 새로 추가될 사용자 행동들인 "대화문구 추천 AI 이용"으로 구분된다.

         

        2. UI 설계는 유스케이스가 모두 포함되도록 설계한다.

         

        3. UI는 사용자가 대화문구 추천 기능을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4. UI는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대화문구 추천 결과를 제공해야한다.

         

        5. UI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한다.

         

        UB 03.02. AI 기능 요건 정의

        UB 03.02. AI 기능 요건 정의
        AI를 통해 얻고싶은 것이 무엇인지, 어떤 데이터로 AI를 학습시킬 것인지, 데이터 전처리*는 어떤 방식으로 할지, AI는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데이터 전처리:원본 데이터를 AI가 처리하기 용이한 방식으로 가공하는 것

        UB 03.02. AI 기능 요건 정의 토워딩

        1. AI의 목적은 캐릭터와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는 대화 문구를 추천하는 것이다.

         

        2. AI는 캐릭터의 최신 답변을 인풋으로 대화문구를 추천한다.

         

        3. 제타가 보유하고 있는 대화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한다.

         

        4. 추천된 대화 문구는 아래 조건에 해당하면 안된다.

        (1) 제타의 검열기준에 걸리는 대화 문구
        이번 기획의 목표 중 하나는 검열에 걸리지 않는 대화문구 추천이므로, 추천된 대화 문구는 검열에 걸리면 안된다.

        (2) 20자가 넘는 대화문구는 제외할 것

        추천된 대화문구가 너무 길어질 경우, 사용자가 대화문구를 읽는 데에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추천 대화문구의 글자수는 최대 20자로 제한한다.

         

        UB 04.01. PoC

        개발하려는 시스템의 개념이 정말 개발 가능한지 검증하기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검증 목표, 검증 범위, 무엇을 검증할 것인지, 검증을 위한 준비 작업, 검증 스케줄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PoC: 'Proof of Concept'의 약자로, 신기술을 도입하기 전 이를 검증하기 위한 과정을 의미합니다.

        UB 04.01. PoC  토워딩

        1. PoC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대화문구 추천 AI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설문 결과, 평균 점수가 5점 만점 중 3.5점 이상인지 검증한다.

        점수 계산에 사용되는 설문 내용 (아래 더보기 클릭)

        더보기

        ✅점수 계산에 사용되는 설문 내용 (1번=1점 .... 5번= 5점으로 환산하여 계산함)

         

        1.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매우 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2. 추천된 대화 문구들은 대화 내용과 관련이 있었다고 생각했나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매우 그렇지 않다

        3. 사용하면서 몇 개 정도의 추천 대화문구가 대화 내용과 관련이 있었나요?

        ①0개  ②1-2개  ③3개  ④4개  ⑤5개

        4. 대화 문구추천 덕분에 캐릭터와의 대화가 더욱 수월해졌나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매우 그렇지 않다

        5. 추천 알고리즘이 개인의 취향과 선호를 잘 반영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그렇지 않다 ⑤매우 그렇지 않다


        [시간 평가]
        6. 추천에 걸리는 시간은 어느정도였다고 생각합니까?

        ①매우 오래걸렸다  ② 오래걸렸다  ③ 보통이다  ④ 빨랐다 ⑤ 매우 빨랐다


        [사용의 편리성]
        7.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 이용 과정은 어땠나요?
        ①매우 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2) 대화문구 추천 결과를 0.4초 이내에 도출할 수 있는지 검증한다

        (3) 대화문구 추천 결과를 사용했을 때, 캐릭터의 답변이 검열되지 않는지 검증한다

         

        2. 검증 범위는 사용자가 AI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3. PoC는 사용자들에게 15분동안 대화문구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게 한 후, 만족도를 평가하는 설문에 응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PoC 검증범위

        4. 설문 문항은 만족도 계산에 사용할 점수를 구하는 객관식 질문과 사용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주관식 질문 모두를 포함해야한다.

        주관식 질문 예시 (아래 더보기 클릭)

        더보기

        7.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 이용 과정은 어땠나요?
        ①매우 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7번에서 매우 만족 또는 만족이라고 응답했을 경우]
        8-1.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8-2.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7번에서 보통이라고 응답했을 경우]
        9-1.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9-2.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9-3.
        불만족한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9-4.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9-5.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7번에서 불만족, 매우 불만족이라고 응답했을 경우]
        10-1. 불만족한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10-2.
        대화문구 추천 AI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10-3.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UB 02.01 유저 및 과제 정의

        이 UB에서는 이번 기획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해결과정을 다룹니다. 해당 UB를 통해 이번 기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을 알 수 있습니다.

         

        2순위 UB 03.01 프론트엔드 기능 요건 정의

        이 UB에서는 제타에 대화문구 AI 추천 서비스가 적용된 프로토타입을 보여줌으로써 해당 기획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보여줍니다.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서비스가 어떻게 현실화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순위 UB 04.01 PoC

        이 UB에서는 AI 평가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AI가 어떻게 실현될 지 구체화합니다. 이는 어느정도 성능을 가진 AI를 제작할 것인지를 더욱 구체화하여 기획 범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UB 03.02 AI 기능 요건 정의

        AI를 어떻게 개발할지에 대한 계획을 담은 UB입니다. 해당 UB의 내용이 어떻게 확정되는가에 따라 개발 방향성이 정해지므로 가장 중요한 UB입니다.

         

        2순위  UB 04.01 PoC

        어느정도 수준까지 AI를 정교하게 제작할지를 결정하는 UB입니다. 어느정도 수준까지 개발할지에 따라 개발 비용과 시간이 결정되므로 이 역시 중요한 UB입니다.

         

        3순위 UB 03.01 프론트엔드 기능 요건 정의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을 어떻게 구성하고 개발할지와 관련된 UB입니다. 사용자 경험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UB이므로 중요한 UB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는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상상의 나래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화가 지루해져서, 또는 대화가 검열에 걸려서 캐릭터와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지 못하고 대화를 종료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는 이러한 사용자들에게 ✅흥미롭고 건전한 대화문구를 추천하여 사용자들이 계속 대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는 사용자들이 캐릭터와 더 오래 대화하도록 만들어 🕒제타의 사용시간을 증가시킬 것 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이나 구독률 증가를 통한 💰수익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화문구 추천 AI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제타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더 흥미롭고 몰입감있는 제타를 위해 대화문구 추천 AI 도입을 제안드립니다!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체험해보기 링크

        https://www.figma.com/proto/tlfDiYPrXwISYUFhrgbtVh/%5B%ED%8C%94%EB%9E%91%ED%81%AC%EC%8A%A4%5D-%EC%9C%A0%EB%8B%9B-3.-%EB%94%94%ED%85%8C%EC%9D%BC%EC%9D%98-%ED%99%95%EC%B6%A9-(%EC%A0%9C%ED%83%80)?node-id=48-303&t=zlNt8av4jU64EnMU-1&scaling=scale-down&content-scaling=fixed&page-id=48%3A7&starting-point-node-id=48%3A303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제타 대화문구 추천 기획의 현실성을 확충한 기획이라고 평가한다.

         

        🤖이렇게 말해보는건 어떨까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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