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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기획에서는 포켓몬빵의 판매 저하와 그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했습니다.
지난 기획안 링크
포켓몬빵은 빵 자체의 높은 완성도가 아닌, 포켓몬스터 ip의 인기와 SNS 바이럴 마케팅 등 빵 외부 요인 덕분에 성공한 유행성 상품이기에
초기에는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으나, 장기적으로 인기를 지속하기는 어렵습니다 .
실제로도 포켓몬 빵의 판매량과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켓몬빵이 구축해야 할 전략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토워딩 01: 포켓몬 빵은 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1. 최근 한국에서 디저트 열풍이 일어나 소비자들의 빵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빵집들은 가격을 크게 인상했다.
2. 소비자들의 빵에 대한 수요는 증가했으나, 프랜차이즈 빵집의 가격인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부담을 느껴 이러한 수요는 완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3. 포켓몬 빵은 프랜차이즈 빵집이 충족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4. 포켓몬 빵의 가격은 프랜차이즈 빵 가격에 비해 크게 저렴하다. 또한 빵을 판매하는 편의점과 대형마트 매장의 수는 프랜차이즈 빵집의 10배 이상이며, 전국적으로 분포 돼 있어 프랜차이즈 빵집에 의해 충족되지 못한 소비자들의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하기 용이하다.
5. 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하려면 빵 자체의 높은 완성도를 확보해야 한다.
6. 그러나, 포켓몬 빵은 다양한 맛을 대중화 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초코롤, 초코케익 등 특정 맛에 수요가 집중돼 있다.
7. 포켓몬 빵은 현재 포켓몬 컨셉에 맞는 다양한 맛의 빵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맛에 대한 수요는 적다. 인기없는 맛 라인업을 축소하고, 초코 맛, 딸기 맛, 치즈 맛, 유크림 맛 등 기본적이고, 인기있는 맛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
8. 특히 삼립은 다양한 완제품 빵을 제조하며 쌓은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를 활용해야 한다.
토워딩 02: 포켓몬 빵은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1. 포켓몬 빵은 SNS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
2. 그러나, 현재 SNS 상에서 포켓몬 빵의 인기는 많이 줄어들었다.
3. 포켓몬 빵은 감소한 SNS 상의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다시 증가시키기 위해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4. SNS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포켓몬, 맛과 관련된 투표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5. 이러한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포켓몬 빵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호감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6. 또한 최근 SNS 상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두바이 초콜릿 맛’을 출시하는 등 SNS 상의 유행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STEP 02. 내 기획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 실제 진행용 기준]
1) 토워딩 01: 포켓몬 빵은 소비자들의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수요를 흡수해야 한다.
2) 토워딩 02: 포켓몬 빵은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순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1. 포켓몬 빵은 기본적으로 음식류이기 때문에 빵 자체의 완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빵의 맛에 대한 개선이 없다면, SNS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포켓몬 빵의 인기는 장기화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포켓몬 빵은 포켓몬스터 IP의 인기와 SNS상의 바이럴 마케팅 덕분에 출시 초기에 크게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빵의 맛에 대한 개선과 SNS상의 마케팅을 지속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인기를 장기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포켓몬 빵은 빵이 아닌, ‘포켓몬 굿즈’로서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포켓몬 빵은 기본적으로 식품류이기 때문에 빵 자체의 맛을 개선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은 그저 호기심으로, 스티커를 모으기 위해 빵을 한번 구매해 볼 뿐 구매를 지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포켓몬 빵은 인기없는 맛 라인업을 축소하고, 기본적이고 인기있는 맛을 강화하여 비싸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프랜차이즈 빵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흡수해 빵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판매되게 해야 합니다.
‘포켓몬’ 빵이 아닌 포켓몬 ‘빵’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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