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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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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보] 은행·비은행 1위 동맹, 네카토에 으름장을 놓다?!

        by 김민정 | 세종대 | 데이터사이언스 | 금융업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 PXE-102

        안녕하세요 여러분, 서비스팀 김민정입니다 

         

        지난 주차 너무나 감사하게도 많은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받았고,

         

        스스로도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여 동일 유닛을 진행하며 개선하고자 합니다! 🤔

        (피드백 주신 모든 크루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 [유닛 1 니즈의 파악]

        https://phalanx-club.tistory.com/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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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삼성 계열사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강화
        하고, 사용자 중심의 통합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며,

        개인화된 서비스와 자동화된 거래 관리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전략

        🔽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https://phalanx-club.tistory.com/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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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비금융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관심사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전반적인 생활을 포괄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요약 - 지난주차

        https://phalanx-club.tistory.com/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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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모니모의 신규 유저 유입 MAU를 증가시키기 위해 금융 기초 지식🤑과 투자 경험 💰 을 제공하는 전략적 접근을 제시


         


         [크루분들의 소중한 피드백 - 긍정적 👍]
                1. 기획 아이디어와 접근성이 좋다.
                2. 타임라인과 구조도가 명확하다.

                3. 모니모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크루분들의 소중한 피드백 - 부정적 👎]
                1. 기획 범위가 크고 게임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서비스 개발을 최소화한다.

                2. 타겟 고객 분석이 부족하다.
                      구체적인 고객 분석이 필요하다.

                3. 삼성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명확하지 않다. 
                     
         명확한 수익 모델 제시가 필요하다.

                4. 슈퍼 앱의 차별화가 부족하다. 
                     
        →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능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민욱 크루님이 지적하신 '비은행'이라는 차별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무리한 기획을 시도하게 되어

         

        기획의 규모 커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따라서, 지난 주 유닛 2️⃣ 중 TB02인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에만 초점을 맞춰

         

        보다 기획의 규모를 축소시켜 보겠습니다. 🙌

         

        1. 타겟  👥

         

        🤸‍♂️ 본격적으로 금융 생활을 시작하게 된 MZ세대(밀레니얼 + Z세대) 🤸‍♀️

        [그림 1, 2] 연령별 금융이해력 점수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한국은행·금융감독원 >

         

        현재의 청년 세대, 즉 MZ 세대는 정기 교육 과정 내의 금융 교육 부족으로

        금융 이해력이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

         

        성인의 평균 금융 이해력은 66.5점인데 반해 20~50대 사이에서

        유일하게 29세 이하의 청년 세대만이

        평균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금융 생활을 시작한 MZ세대가 건전한 금융 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선 충분한 금융이해력을 쌓아야 할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더불에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임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2. 목표  🎯

        사용성 및 기능 개선 기획은 포함하지 않기에

        기존의 금융 슈퍼앱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목표는 제외하고, 

         

        신규 유저의 유입과 유지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으로 전환합니다. 

         

        3. 전략 💎

        우선, 메인 전략으로 삼은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투자의 마블 🎲을 '단기적 이벤트'로 정의합니다.

         

        장기적 이벤트로 고려했을때 모니모가 입을 지속적인 경제적 손해가 발생하고,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운영 비용이 크다고 판단하므로, 🤯

        제한된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하여 단기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여기서 알아야 할 아~주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요,

         

        은행 없는 앱’이란 점이 약점으로 꼽혀왔던 모니모가 

        국민은행🍯과 손을 잡으며, 연내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대박 🤭)

        [그림 3, 4] 모니모 X KB국민은행 <출처 : 인베스트 조선, 한국경제>

         

        삼성금융과 국민은행은 모니모의 선불충전금 ‘모니머니’를 활용한

        파킹통장 💸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입출금과 계좌이체를 비롯한 통장 관리가 모니모 앱에서 이뤄지는 만큼

        고객을 묶어두는 ‘록인(lock-in) 효과’ 🔒 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모니머니 KB 통장’(가칭) 출시 예정 시기에 맞춰

        투자의 마블 🎲 서비스를 선보이고, 재미와 교육을 결합한 금융 경험을 통해

        신규 유저의 유입을 촉진하며, 이들이 지속적으로 모니모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의 단순한 리워드 혜택이었던 '젤리'를

        쉬운 워드 시스템인 모니모만의 🍬'젤리 서비스'🍬로 변경하며

         

        사용자가 금융 학습과 투자 경험을 통해

        직접적으로 의미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

        [그림 5] 슬로건 <제작 : 뤼튼 AI>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a~d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이 기획은 모니모가 마주한 월간활성사용자수(MAU)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젤리 혜택 서비스를 구체화한, 🍬'젤 쉬운 리워드, 젤리 서비스'🍬 기획이다.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신규 유저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b. 파킹 통장이 실제로 출시된다는 가정 하에 기획안을 진행하며, 이 가정에 기반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기능과 구조를 설계한다. 🛠️


        c. 포인트 사용을 삼성 계열사 서비스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삼성 브랜드와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유저의 이탈을 방지한다.

        d. 타겟을 MZ세대로 삼으며 자연스러운 교육📝으로 금융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유도하여,
             MZ세대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내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활성화를 기대🙏🏻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이 기획에서는 수익 구조에 대해 다루지 않으며, 수익 모델 및 관련 전략은 이번 기획에서 제외한다.
          신규 유입자 수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용자 경험과 참여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수익 모델은 후속 전략에서 상세히 논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다. 

        b. 이 기획에서는 오프라인 제휴, 포인트, 적립금 등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을 다루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제휴 및 포인트 적립 시스템은 복잡한 비즈니스 모델과 추가적인 운영 방침이 필요하며, 이는 후속 단계에서 별도로 논의하고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

        c. 어플의 또 다른 문제인 '사용성 및 기능 개선'과 관련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 현재 초점인 기획의 주제가 아니며, 별도의 UX/UI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다루어야 할 사항이기 때문이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저번 기획과는 달리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기획만 진행하게 되면서,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가 3️⃣가지로 줄었네요. 👍

         

        본 구조에서는 승건 크루님의 피드백을 통해AARRR 퍼널 ⏳을 사용하여 작성해봤습니다!

        🌟 AARRR 퍼널이란?
        1. Acquisition : 유입 (고객이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발견하게 할 것인가?)
        2. Activation : 고객이 겪는 첫 번째 행복한 경험(활동)
        3. Retention : 재사용률 (유지)
        4. Revenue : 최종 목적 (매출, 재구매)
        5. Referral : 바이럴 (추천, 자발적 공유)

         

        5단계 중, '모니모의 신규 유저를 획득하고, 그 유저의 이탈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1️⃣번(Acquisition)과 3️⃣번 (Retention) 전략을 주요 구조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림 6] TB 구조화

         


        📍 TB 01. ['투자의 마블' 기획] 🎲 
              : “주요 역할과 기능은 무엇인가?”    

        📍 TB 02. [Retention 전략] ✨   
               : “ 어떻게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가?

         
        📍 TB 03. [Acquisition 전략] 📈  
              : “어떻게 유저의 이탈을 최소화하는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UB)

        STEP2 1단계를 갖고, 하위 위계를 구성한 BLOCK TREE(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림 7] TB&UB 구조화

         

         

        📍 TB 01.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 🎲

        ✔️ UB01-01. 게임 보드 및 기본 구성 요소 : 
        게임의 물리적 또는 디지털 보드와 기본 요소(예: 주식, 자산, 거래 요소 등)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이 구성 요소들은 게임의 핵심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 경험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 출처 : 스포르티보 미디어

        ✔️ UB01-02. 게임 내 주요 요소 :
        게임의 주요 메커니즘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투자 전략, 경제 모델, 리스크 요소 등 게임의 핵심적인 플레이어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이 포함됩니다.

        ✔️UB01-03. 리워드 시스템 개발 :
        플레이어의 참여와 성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게임 내 활동을 통해 얻는 🍭 '젤리'🍭를 다양한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하거나 활성화할 수 있게끔 구상합니다.

         

        📍 TB 02. [Retention 전략] ✨   

        ✔️ UB02-01. 런칭 이벤트 UI :
        이벤트 출시를 알리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
        하기 위한 이벤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이 UI는 이벤트의 시각적 요소와 사용자 경험을 포함합니다.

        선행되었던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의 다음과 같은 이벤트 이미지를 참고하여 제작할 예정입니다. 💨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UB02-02. 리퍼럴 프로그램 :
        기존 사용자에게 새로운 사용자를 초대하도록 유도
        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사용자가 친구나 가족을 초대하면 보상을 받는 등의 형태로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는 전략입니다.

         

        📍 TB 03. [Acquisition 전략] 📈  

        ✔️ UB03-01. 연계 프로세스 설계 :
        통합 파킹통장과 같은 삼성금융네트웍스 속 금융 상품과의 연계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게임 내 자산과 실제 금융 상품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UB03-02. 랜덤 주식 지급 이벤트 :
        통장을 개설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한 사용자에게 랜덤으로 주식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 이벤트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게임 내 경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토스의 리텐션 전략과 유사한 이벤트 방식입니다.
        🔗  출처 : 요즘IT

         

        정리하자면, '투자의 마블'이라는 가상 투자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니모🩵는 자연스러운 금융 상품 가입을 유도하며

        제휴 수수료나 이벤트 속 광고 제휴 등을 통해 수익성을 얻을 수 있고,

         

        사용자🩷는 금융 지식과 투자 경험 향상, 젤리를 통해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리워드 및 보상을 얻을 수 있는거죠!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 모니모-KB통장(가칭) 출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아 임의로 일정을 설정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25년 1월 출시 예정이라 가정하고,

        TB-UB 구조에 따른 기획 예상 플래닝 📆 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기간은 5️⃣개월로 선정하여 플래닝하였습니다. 👀

        [그림 8] 기획 예상 플래닝


         

        📰 [속보] 은행·비은행 1위 동맹, 네카토에 으름장을 놓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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