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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XE-1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일반파트 조한아입니다 :)
저번주에는 "네이버 지도" 에 대한 첫 기획을 제시했는데, 여러모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새롭게 "신전떡볶이" 를 주제로 유닛 2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기획 초보이기에, 오늘 유닛을 하며 AI로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구조도를 만드는 과정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ㅠㅠ
혹시 추천하시는 프로그램이나 크루님들의 노하우가 있다면 저에게 꼬옥~!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 시작해볼까요?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여러분은 "떡볶이" 하면 어떤 브랜드가 가장 먼저 생각 나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크루분들은 "엽떡" 이라는 키워드가 머리 속에 떠오르셨을 겁니다 ㅎㅎ
실제로 동대문엽기떡볶이는 200개가 넘는 떡볶이 프랜차이즈들 중 매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신전떡볶이는 많은 가맹점 수에도 불구하고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닌포스트 (떡볶이 브랜드 순위 6(매출, 매장 증가, 가맹점 수) - 마닌포스트 (maninpost.com)) 가 2022년 말, 공정위가 공개하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내용을 기반으로 제시한 그래프를 보고 오시겠습니다.
가맹점 수를 보면, 신전떡볶이는 721개의 가맹점 개수로 상위 다섯 개의 브랜드 중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에서는 가맹점이 22개밖에 없는 "청춘꼬마김밥앤떡볶이" 보다 밀리고 있으며, 가맹점 수가 더 적은 "엽기떡볶이" 매출의 절반 조차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흠... 그러면 현재 매장의 수에 비해 예상한 만큼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따라 저는 현재 존재하는 매장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녹색 청양고추를 모티브로 삼고 있는 신전떡볶이의 공식 색깔이 초록색임을 아셨나요?
전... 몰랐습니다...
신전떡볶이를 좋아하는 저 역시 이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을뿐더러, 신전떡볶이 웹사이트나 실제 매장에서도 이러한 브랜드 색깔이 눈에 띄지 않은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신전떡볶이가 정말 "브랜드" 로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꿈을 심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2024년 4월 기준 800개의 매장을 낸 신전떡볶이...
너네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있는거 맞아...?
매장 수만 늘리고 있는건 아니야?
매출은... 왜 안 늘어?
저는 이번 기획을 통해 신전떡볶이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하고, "신전떡볶이 OZ (Open Zone)" 매장을 도입하여 결과적으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1-1. 기획의 이미지
(제가 애 먹은 부분... AI 이미지 생성 다들 어떻게 하세요..? 한국어도 인식이 안되고... 노하우 공유해주세요 ㅠㅠ)
1-2. 이 기획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신전떡볶이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키어,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ㄴ.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커스터마이징”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선택권을 주어 마치 마라탕과 같이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ㄷ. 사람들의 자발적이고 확실한 참여로 2025년 한 해 동안 전체 매출을 2024년의 2배로 증가시키고, 신전떡볶이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는 이런 부분들을 포함시키지 않았어요!
1. 매장 내 구체적인 인테리어 및 인력 배치 생략:
매장의 전체적인 컨셉과 운영 방식을 제안하되, 인력의 추가 배치 및 인테리어 배치 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이는 매장 별로 주어지는 조건이 매우 상이하여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2. "신전떡볶이 OZ (Open Zone)" 매장으로 리모델링 대상이 될 매장들 지정 생략:
각 매장마다 리모델링이 어려운 상황일 수 있으며, 업주 입장에서 충분히 반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획이 도입되면 몇몇 매장부터 순차적으로 OZ 매장으로 전환될 예정이므로,
기획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매장들을 OZ 매장으로 전환시킬지 포함하지 않을 것입니다.
3. 비용적인 부분은 최소화하여 중대한 비용들만 대략적으로 계산:
이 기획에서는 인테리어, 인력, 식재료비, 리모델링비를 현실성을 고려하기 위한 "대략적" 인 부분만 고려하되,
구체적인 견적서를 제공하려는 목표는 아닙니다.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신전떡볶이 OZ (Open Zone)" 기획의 top block은 총 세가지 입니다.
TB 01. [변화의 목표]: 왜 기획하는데?
기획에는 항상 이유가 필요합니다.
왜 많은 선택지들 중 매장 리모델링 비용이 필요한 OZ 매장을 만드는지에 대한 설득이 필요합니다.
TB 02. [운영 방식]: 어떻게 운영할건데?
OZ 매장이 여느 다른 식당들과 다르지 않으면서도 차별화됨을 보여주는 블록입니다.
TB 03. [리브랜딩]: 어떻게 알릴건데?
OZ 매장의 장점인 "커스터마이징" 을 홍보하여, 최종적으로 저의 기획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여주어 매출을 극대화시킬지 제시하는 블록입니다.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Jira Product Discovery를 사용해봤습니다...ㅠㅠ)
유닛 2, 저의 "신전떡볶이 매출 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확고히 하기" 의 목표는 위와 같이 기획이 될 것입니다.
날카로운 피드백 모두 환영입니다 :)
🌟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신전떡볶이 매출 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 [신전떡볶이 OZ 매장] 야 신전떡볶이! 너 그정도 밖에 못 벌면서, 으리으리한 신전 짓고 살 수 있겠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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