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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깨진 유리창의 법칙! 뒷통수 조심~

        by 9기 IT 나유진 2024. 3.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할까? - 봄시즌 3주차

         

         

        •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인플루언서, 이 개념은 어떻게 보면 재밌습니다.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할수도 있거든요. 어떤 논문에서는 ‘진정성(Authenticity)’를 중요한 속성으로 여기기도 하고, 심지어는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2023년 ‘올해의 단어’로 authentic을 선정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SNS 속에서 우리는 진실함을 발견할 수 있었는가? 아니라면 나는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제가 대상으로 하는 기업은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공식 인스타그램 guidance 사진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짧은 숏폼을 활용한 광고는 이제는 저희에게 너무나도 익숙하죠.

         

        그.런.데

        문제상황1. 뒷광고 논란

        공정위,  2023년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결과 발표

        도표를 보게 되면 릴스를 포함한 뒷광고, 경제적 대가를 받았음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고 순수한 이용 후기인 것처럼 소비자를 기만하는 게시물)에 대한 적발건이 더 많습니다. 

         

        문제상황2. 인스타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지인과의 소통’이 유의미한 지표인 만큼 관계적 차원에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타인과의 상향비교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이어집니다. 다르게는 인스타그램이라는 SNS로부터 멀리하자며 도파민이라는 키워드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비춰지는 인스타의 인식

         


        공정위, 인스타그램·네이버 블로그 등 SNS 뒷광고 의심 게시물 총 2만 5,966건 적발 (medicalworldnews.co.kr)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뒷광고의 적발건의 높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흔히 유튜브 영상에서도 흔히 이용되는 광고나 제품 제공 여부를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없도록 ‘더보기’란 또는 댓글란에 적은 경우, 표현 방식의 부적절 때문입니다.

         

        SNS 뒷광고 관련 자료

         

        'SNS 부당광고는 인스타그램(1만3767건)에서 가장 많이 적발됐다.' 라고 공정위에서 밝힌 바 있죠.

         

         

        여기에 대한 원인분석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접근하는 우리의 방식 차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획에서 포함되지 않을 2가지

         

        1.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둘다 숏폼 영상이라고 가정합니다. 비교대상이 가지는 공통점을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2. 인스타그램은 게시물, 유튜브는 영상과 같이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알고리즘에 영향은 고려하지만, 유입경로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인식은 인스타가 가지고 있던 특성 때문에 더 강해졌습니다. 이미지 기반이라 비주얼과 관련된 셀피를 게재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렇기에 실제가 아닌 연출된 자아를 형성하려 내면보다는 외부적 요소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어 정신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부정적인 생각에 도달한다는 것입니다.

         

         


         

        '더보기' 눌러야 보이는 광고 표시…SNS 눈속임 뒷광고 여전 : 네이트 뉴스 (nate.com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기란 어렵지만, 즉 단점에 대한 인식은 존재할 순 있으나 가진 특성의 장점을 부각할 수는 있습니다. 

        릴스와 숏츠,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릴스는 사진과 짧은 동영상을 기반으로 한 인스타에 영향을 받았지만, 이와 반대로 숏츠는 긴 동영상과 다양한 콘텐츠를 고려하게 됐습니다. 

        (좌) 릴스, (우) 숏츠

        인스타그램은 24년 2월을 기준으로 릴스 출시된 21년 2월 이후 144% 증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24년 1월을 기준으로 지난 5년 동안 90% 증가했습니다. 

         

        모두 숏폼의 수혜를 받았지만 context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자는겁니다.


        세부방향1.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AI 기술을 활용하여 단축

        이미 여러 분야, 의료나 금융 분야에서는 적극 활용되고 있고, 금융 분야에서 신한은행은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AI Studio’를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신뢰가능한 AI를 활용하여 탐색기능과 같이 알고리즘을 활용할 때는 자동 식별 알고리즘과 같이 릴스의 내용을 분석하고 특정 패턴이나 키워드를 감지하여 뒷광고와 관련된 콘텐츠를 식별하게 합니다.

         

        세부방향2.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 검증 시스템 도입

        우리가 아는 비즈니스 계정 전환은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팔로워수로 사람을 신뢰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브랜드와 같이  기업형태로 상업적 목적으로 활동할 때는 공정위와 협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거나 데이터 및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겠습니다. 메타 오피스 내에서는 자체적으로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희비 엇갈린 SNS 앱 '인스타그램vs페이스북' 비교 (wiseapp.co.kr)

        한국인 유튜브 앱 사용시간 1,119억 분 역대 최대! (wiseapp.co.kr)

        신한은행, 고객 맞춤 분석 'AI 플랫폼' 전 영업점 확대 도입 (naver.com)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적발 광고 가운데 화장품 등 보건위생용품이 5368건(25.5%)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섬유·신변용품이 3707건(17.6%), 식료품 및 기호품이 3519건(16.7%)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이끌고 있는 SNS 광고 시장은 2021년 전통 광고인 검색광고 시장 규모를 추월해 2023년 전세계 211억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주로 제품 리뷰나 뷰티 및 패션 관련 콘텐츠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차지 비율을 80%로 가정해야 합니다.

         

        뒷광고 퍼센트를 20~30%로 가정하고 계산해본다면

         

        33.76~50.64억 정도로 추정 가능합니다. 이는 50억보다는 적지만 큰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게 된다면 인플루언서에게 마케팅을 맡길 때 후에 받을 수 있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더 나은 광고를 위한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 88%, 인플루언서 광고 지속 의향 있어” - 바이라인네트워크 (byline.network)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인스타그램이 가졌던 뒷광고 문제를, AI 도입과 검증 시스템 도입과 같이 인스타그램의 장점을 살려 해결할 수 있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 뒷통수 조심~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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