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4주 동안 크루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열심히 구상했던 '번개문의' 기획안을
드디어 타진 완료했습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보러가기 ▼
▼ [유닛3][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보러가기 ▼
답답한 문의 서비스는 안녕🖐️ 이제 문의도 번개처럼 더 쉽고, 더 빠르게!
이번 유닛에서는 기획 제안서를 제작하는 과정과 콜드메일을 작성하면서 고심했던 부분들을 중점으로 공유하며
'번개문의' 기획안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제 기획안을 대표하는 다섯 장의 장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컨셉

첫 번째 대표 장표는 '번개문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CS 개선 전략'이라는 딱딱하고 재미없는 표현을 유닛 2에서 진행한 슬로건과 이미지를 활용해서 머릿속에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바꿨습니다.
'문의도 번개처럼 더 쉽고, 더 빠르게 !'라는 슬로건 밑에는 설명을 덧붙여, '번개문의'가 기존 서비스와 비교해 차별화된 점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2. 분위기 전환

위 장표는 현 번개장터의 문제점과 그 원인 설명 사이에 놓인 분위기 전환용 장표입니다.
사실 내용적으로 중요하진 않지만,
저의 이전 기획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도이기도 하고 😉
두 내용의 흐름을 매끄럽게 연결해주는 장치였기 때문에 이번 기획제안서의 대표 장표로 선정했습니다.
소제목을 위에 작게 달아두어 자칫하면 흐름이 끊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장표가 그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해준 것 같습니다.
3. 서비스 구조

현 번개장터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설명한 '제안 배경'에서 해결책이자 기획안의 핵심인 '번개문의'로 넘어갈 때 쓰인 장표입니다.
원래 서비스 구조를 설명할 때, 유닛 2에서 진행한 블록 트리를 사용했는데요...
" 너무 예전 결과물에 집착해서 더 좋은 표현 방법을 놓치고 있는게 아닐까? "
하는 생각이 들어 다른 도식화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먼저 이 기획의 핵심인 [TB01. 예방]과 [TB02. 사후 대응]은 빨간색으로 강조했고,
[TB03. 운영 시스템]은 이후 제안서에서 언급하지 않아도 충분한 부가적인 요소라고 판단해, 번호를 붙이기보다 + 기호를 활용했습니다.
4. 기획 목표 카드

다음은 대표 장표를 선정할 때마다 항상 언급되는 기획 목표 카드 장표입니다.
매번 같은 장표를 넣는 것 같아 이번에도 소개할지 말지 많이 고민했는데요 😅,
어찌되었든 기획의 현실성과 설득력을 위해 가장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넣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장표엔 이미지가 들어가지 않아서 자칫 심심해보일 것 같아, 빨간색과 볼드 효과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음엔 위 서비스 구조 장표처럼 다른 가시화 방법을 사용해볼까 고민 중입니다.
좋은 방법있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ㅎㅎ!
5. 협업 시 이점

마지막은 고객사인 번개장터에게 '팔랑크스'와 협업하면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지 어필하는 장표입니다.
100명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팔랑크스가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도록 했고,
번개장터의 주 고객층이 MZ세대인 점을 고려해 대학생인 팔랑크스 크루들이 고객 관점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본 기획안의 최종 목표는 단순히 기획 아이디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팔랑크스와의 실무 협업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번개장터 측에서 '(실무 경험이 없는) 학생들과 협업했을 때' 매력적일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강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래는 기획 제안서의 전문 PDF파일입니다.
읽어보시면 제 기획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본 유닛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방식
콜드메일은 번개장터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사업 제휴 전용' 이메일 주소로 발송했습니다.
지난 두 개의 타진 메일과 크게 다른 점이 있다면, 이메일 제목에 '협업 제안'을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이전 메일에서는 '우리와 협업하자!'라는 내용을 언급하지 않아 사업 아이디어만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더라고요.
제목만으로도 이 제안서의 목적이 무엇인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변화를 주었습니다.
번개장터(주) / 번개장터
[번개장터] CS 개선 전략 '번개문의' 서비스 기획 및 협업 제안의 건
partner@bunjang.co.kr


" 세 번째 기획안 타진 소감 "
벌써 세 번째 기획안입니다... 😮
이전 두 개의 기획안에서 부족했던 점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는데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죽이려니 신경쓸 게 많아져 기획제안서를 만드는데 조금 힘들었습니다.
단점을 고치려면 단점이 뭔지 알아야 하는데, 혼자 피드백하려니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음엔 미리 미리 만들어서 타진 전에 전체 피드백을 받아볼까 고민 중입니다.))


이것저것 새로운 시도를 해보느라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힘들었던 만큼 실제 타진으로 이어지니 뿌듯하고 후련합니다!
지금까지 아낌없이 조언해 주신 크루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개인 일정으로 바빠서 답글은 못 달았지만... 항상 꼼꼼히 읽어보고 여러 의견을 반영해보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다음 기획안도 잘 부탁드립니다 (*/ω\*) !!
기획자로서,
위 기획제안서는 번개장터의 문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고객층의 주요 불만 원인인 '미흡한 CS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여,
고객 불만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타진 완료❗R=VD 번개장터가 답장해준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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