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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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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진 완료❗R=VD 번개장터가 답장해준다🙏

        by 김채연 | 경희대 | 중국어학과 | 네이버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4주 동안 크루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열심히 구상했던 '번개문의' 기획안을 

        드디어 타진 완료했습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억울해... 제발 제 계정 좀 살려주세요 ㅠㅠ

         

        ▼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보러가기 ▼

        ⚡번개장터야, CS에서도 이름값 하자🤯

         

        ▼ [유닛3][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보러가기 ▼

        답답한 문의 서비스는 안녕🖐️ 이제 문의도 번개처럼 더 쉽고, 더 빠르게!

         

        이번 유닛에서는 기획 제안서를 제작하는 과정 콜드메일을 작성하면서 고심했던 부분들을 중점으로 공유하며

        '번개문의' 기획안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제 기획안을 대표하는 다섯 장의 장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컨셉

         

        첫 번째 대표 장표는 '번개문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CS 개선 전략'이라는 딱딱하고 재미없는 표현을 유닛 2에서 진행한 슬로건과 이미지를 활용해서 머릿속에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바꿨습니다.

         

        '문의도 번개처럼 더 쉽고, 더 빠르게 !'라는 슬로건 밑에는 설명을 덧붙여, '번개문의'가 기존 서비스와 비교해 차별화된 점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2. 분위기 전환

         

        위 장표는 현 번개장터의 문제점과 그 원인 설명 사이에 놓인 분위기 전환용 장표입니다.

         

        사실 내용적으로 중요하진 않지만,

        저의 이전 기획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도이기도 하고 😉

        두 내용의 흐름을 매끄럽게 연결해주는 장치였기 때문에 이번 기획제안서의 대표 장표로 선정했습니다.

         

        소제목을 위에 작게 달아두어 자칫하면 흐름이 끊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장표가 그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해준 것 같습니다.

         

         

        3. 서비스 구조

         

        현 번개장터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설명한 '제안 배경'에서 해결책이자 기획안의 핵심인 '번개문의'로 넘어갈 때 쓰인 장표입니다.

         

        원래 서비스 구조를 설명할 때, 유닛 2에서 진행한 블록 트리를 사용했는데요...

         

        " 너무 예전 결과물에 집착해서 더 좋은 표현 방법을 놓치고 있는게 아닐까? "

        하는 생각이 들어 다른 도식화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먼저 이 기획의 핵심인 [TB01. 예방]과 [TB02. 사후 대응]은 빨간색으로 강조했고,

        [TB03. 운영 시스템]은 이후 제안서에서 언급하지 않아도 충분한 부가적인 요소고 판단해, 번호를 붙이기보다 + 기호를 활용했습니다.

         

         

        4. 기획 목표 카드

         

        다음은 대표 장표를 선정할 때마다 항상 언급되는 기획 목표 카드 장표입니다.

         

        매번 같은 장표를 넣는 것 같아 이번에도 소개할지 말지 많이 고민했는데요 😅,

        어찌되었든 기획의 현실성과 설득력을 위해 가장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넣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장표엔 이미지가 들어가지 않아서 자칫 심심해보일 것 같아, 빨간색과 볼드 효과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음엔 위 서비스 구조 장표처럼 다른 가시화 방법을 사용해볼까 고민 중입니다.

        좋은 방법있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ㅎㅎ!

         

         

        5. 협업 시 이점

         

        마지막은 고객사인 번개장터에게 '팔랑크스'와 협업하면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을지 어필하는 장표입니다.

         

        100명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팔랑크스가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도록 했고,

        번개장터의 주 고객층이 MZ세대인 점을 고려해 대학생인 팔랑크스 크루들이 고객 관점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본 기획안의 최종 목표는 단순히 기획 아이디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팔랑크스와의 실무 협업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번개장터 측에서 '(실무 경험이 없는) 학생들과 협업했을 때' 매력적일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강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래는 기획 제안서의 전문 PDF파일입니다.

        읽어보시면 제 기획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번개장터_CS 개선 전략 '번개문의' 기획제안서.pdf
        12.80MB

         

        본 유닛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방식

         

        콜드메일은 번개장터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사업 제휴 전용' 이메일 주소로 발송했습니다.

         

        지난 두 개의 타진 메일과 크게 다른 점이 있다면, 이메일 제목에 '협업 제안'을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이전 메일에서는 '우리와 협업하자!'라는 내용을 언급하지 않아 사업 아이디어만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더라고요.

        제목만으로도 이 제안서의 목적이 무엇인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변화를 주었습니다.

         

        번개장터(주) / 번개장터
        [번개장터] CS 개선 전략 '번개문의' 서비스 기획 및 협업 제안의 건
        partner@bunjang.co.kr

         


        " 세 번째 기획안 타진 소감 "

         

        벌써 세 번째 기획안입니다... 😮

        이전 두 개의 기획안에서 부족했던 점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는데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죽이려니 신경쓸 게 많아져 기획제안서를 만드는데 조금 힘들었습니다.

        단점을 고치려면 단점이 뭔지 알아야 하는데, 혼자 피드백하려니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음엔 미리 미리 만들어서 타진 전에 전체 피드백을 받아볼까 고민 중입니다.))

        한달동안 오락가락한 제 심정...

         

        이것저것 새로운 시도를 해보느라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힘들었던 만큼 실제 타진으로 이어지니 뿌듯하고 후련합니다!

         

        지금까지 아낌없이 조언해 주신 크루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개인 일정으로 바빠서 답글은 못 달았지만... 항상 꼼꼼히 읽어보고 여러 의견을 반영해보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다음 기획안도 잘 부탁드립니다 (*/ω\*) !!

         

         

         

        기획자로서,

        위 기획제안서는 번개장터의 문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고객층의 주요 불만 원인인 '미흡한 CS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여,

        고객 불만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타진 완료❗R=VD 번개장터가 답장해준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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