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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리브영 가지 마, 그게 뭔데. 올리브영 가지 말라고,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by 김유성 | 명지대 | 경영학과 | 화장품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이전에 제가 진행했던 기획안들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화장품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이 다시 살아나길 바라고,
        그럼에도 사라져가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올리브영의 시장 독점 때문이라고 말하는데요.
         
        그렇지만 이런 저도 솔직히 올리브영 정말 자주 갑니다...
        올리브영은 국내 뷰티 시장뿐만 아니라 제 지갑까지 독점했어요🥲
         
        사실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 자체를 사랑하는 것뿐이지
        올리브영을 미워하는 건 아니었는데요
         
        이전 기획안을 쓸 때마다 제 자신이 모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나는 이렇게 말하고 바라면서도 올리브영을 찾는 거지?”
        “이런 나조차도 화장품 브랜드 단독 매장을 굳이 찾아가진 않는데?”
         
        그래서 오늘은 바로
        적을 알고 나를 알자!
         
        1세대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이 부활하길 바라면서도
        현시점 그들에게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인 올리브영을 찾게 만드는
         
        올리브영의 매력이 뭘까
        분석해 보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올리브영의 다양한 기획 중
        오늘은 대체불가한 올리브영만의 매력을 분석해 보기 위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올리브영의 자체브랜드!
        PB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타 브랜드들의 제품을 판매하였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한 번에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어 소비자의 호응을 받기 좋았지만 제품 자체는 더 저렴한 판매처로 대체할 수 있었다.
        2. 때문에 올리브영 제품에 대한 경쟁력은 없었다.
        3. 올리브영의 시작점은 해외 드럭스토어의 형태였기 때문에 이미 해외에 많은 드럭스토어 사이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힘들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대체할 수 없는 올리브영만의 제품이 생겼다.
        2. 헬스케어, 스킨케어, 색조 메이크업 각 분야별 브랜드를 런칭하며 전문성을 높였다.
        3. 올리브영의 PB브랜드는 국내에서의 반응에 힘입어 해외 진출에 원동력이 되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 2018년 올리브영이 런칭한 자체브랜드 컬러그램은 Z세대를 타겟으로 저렴하면서도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출시한다.

        컬러그램 밀크 영롱 하트라이터
        컬러그램 탕후루 탱글 꿀로스

        작년부터 시작된 입술에서 설탕이 코팅된듯한 광을 내는 ‘탕후루립’의 유행과,
        해외 브랜드에서 주로 볼 수 있으나 가격대가 높은 ‘영롱한 하이라이터’가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데
        국내 제품으로는 컬러그램의 제품들이 현재 이 유행들을 이끌어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컬러그램의 탕후루립은 저렴하면서도 고가 제품에 뒤처지지 않는 높은 퀄리티를 보이며 국내 10대, 20대에게 ‘갓성비’ 아이템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것뿐만 아니라 지난 4월 일본의 온라인 색조시장 립 메이크업 부분에서 3위를 기록하였다.
        이것은 올리브영의 자체브랜드 컬러그램이 올리브영에 진열된 타 브랜드에 전혀 위축되지 않는 경쟁력을 지녔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올리브영이 자체 브랜드를 내세워 진출한 해외 뷰티 시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컬러그램뿐만 아니라 올리브영의 색조 브랜드 웨이크메이크 역시 일본의 온라인 색조 시장 아이섀도우 부분에서 8개월 연속 상위권을 지켰으며,
        일본에서 올리브영의 자체브랜드 매출액은 지난 4년간(2020-2023년) 연평균 125% 가하는 성장세를 보여줬다.
        이러한 일본에서의 긍정적인 성과는 해외 진출에 원동력이 되어 올리브영의 자체 브랜드들이 중국을 포함한 각국의 나라로 뻗어나갈 수 있었고,
        현재 공략하고 있는 미국까지 닿을 수 있었다.

        출처 : 오늘경제(https://www.startuptoday.co.kr)
        https://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4090

         
        ◎ 현시점에서 PB 제품들이 올리브영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할 수밖에 없다.

        올리브영 홈페이지 브랜드 소개

        바이오힐보, 웨이크메이크, 브링그린, 라운드어라운드, 필리밀리, 컬러그램 등 다양한 올리브영 자체 브랜드들이 2023년 1분기 기준 올리브영 전체 매출의 10%인 약 83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출처 : https://dai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980267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올리브영 매장 내 존재하는 타 브랜드의 동일한 카테고리를 가진 뷰티 제품들과 경쟁해야 함에 가장 집중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체브랜드는 신뢰가 없는 신생 브랜드로서 기존에 올리브영에 진열되어 있는 다양한 타 브랜드들의 헬스&뷰티 제품들이 강력한 경쟁상대가 되었을 것이다. 타 브랜드 제품은 이미 충성고객이 있음에도 이러한 경쟁상대와 함께 진열되어 성과를 내야 하는 것은 굉장한 긴장감을 일으키는 일이다.
        또한 타 브랜드 제품 역시 이전에도, 앞으로도 올리브영이 함께 판매해야 할 제품으로서 자체브랜드 제품의 판매를 위해 타제품에게 공격적일 수 있는 홍보는 어려웠을 것이고 PB 제품의 우수한 점만을 내세워 경쟁해야 했기에
        이러한 측면에서 내부의 경쟁자가 존재한다는 점을 가장 고려해야 했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기업은 평화로움과 현재의 성과에 익숙해지면 안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올리브영은 이미 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앞섰고 랄라블라와 같은 국내 헬스&뷰티 스토어와의 경쟁에서도 우위에 서며 현재의 성과로 만족할 수 있었음에도 더 높은 경쟁력을 키워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자체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국내 뷰티 시장을 이미 독점했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올리브영은 스스로 나서 매장 내에 판매하는 타 브랜드 제품과의 또 다른 경쟁을 시작했고 이제는 ‘국내’라는 말에 구속되지 않기 위해 해외 진출에 노력하며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까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시작한 경쟁이라는 점에서 올리브영의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고 이러한 자세가 바로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하나의 자세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국내 뷰티 시장을 장악한 올리브영이 내세운 PB 전략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고 평가한다.
         


        올리브영 가지 마, 그게 뭔데.
        올리브영 가지 말라고,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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