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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툰 결말이,,,여러 가지라구요?

        by 최민욱 | 건국대 | 경영학과 | toss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여러분 혹시 MBTI,,,해보셨나요? 
        MBTI 검사를 하면 각자 선택의 결과에 따라 16가지 다른 결과가 나오는데요!
        이렇게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따른 결과가 도출되는 콘텐츠를 Interactive content라고 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이를 RIDI (웹툰/웹소설/전자책 플랫폼) 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자체제작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사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그 효과성이 뛰어난 것에 비해 많이 제작될 수 없었습니다. 바로 제작비 문제 때문인데요, 
        결말이 여러개인 만큼 콘텐츠 제작 비용도 몇 배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AI를 통한 웹툰과 소설 제작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14636

        최상규 리얼드로우 대표 “AI 기술로 수려한 웹툰 제작” [변인호의 스타트업 픽]

        콘텐츠 산업은 여러 산업군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인한 피해 호소가 많은 편이다. 생성형 AI가 창작자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어서다. AI에 특정 창작자의 작품을 학습시키면 AI가 몇

        it.chosun.com

        ( AI를 이용한 웹툰 제작의 선두 기업, 리얼드로우 )

         
        E - book 경쟁사인 밀리의 서재 (오브제북)
        웹툰 / 웹소설 경쟁사인 네이버, 카카오페이지 (웹툰 AI painter)
         
        모두 AI 기술을 통한 콘텐츠 제작에 뛰어드는 만큼, 리디 측이 기술 경쟁력에서 뒤져지게 된다면,
        콘텐츠의 생산성 측면에서 3-4배 이상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RIDI 측에서도 AI를 웹툰/ 웹소설에 적용하기 위해 자회사 '이니셜에이아이'를 설립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다만, 리디 측은 “초기 단계인 탓에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다”고 전달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이 AI 제작 기술을 콘텐츠 제작에 도입하게 된다면, Interactive content 제작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기술 개발의 방향성이 AI의 웹툰/ 웹소설에 적용인 만큼, 도입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만일 이러한 개발에 실패할 경우, Plan B로  AI 기술을 가진 리얼드로우와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심지어, Interactive content는 로맨스 소설 / 웹툰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리디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디의 콘텐츠는 BL / 로멘스가 대표적인 장르이고, 해당 독자들은 인터렉티브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 근거로 대표적인 interactive 콘텐츠 플랫폼 '스플'에서도 로맨스 작품이 1위부터 10위 까지자리 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interactive 웹툰 플랫폼 '스플'

         
        결론적으로, 이 AI 기술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서,
         
        Interactive 웹툰을 시범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기획을 만들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독자들과 함께 떠나는 세계관 여행☁️

        리디 interative 웹툰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자유롭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작가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자신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것이죠.
         
        이러한 '자유로움'을 효과적으로 나타날 메세지가 무엇이 좋을까 생각하다가,
        '여행' 이라는 메세지가 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이 슬로건을 작성하였습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리디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로맨스/ BL 장르의 콘텐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케하는 핵심 tool로서 Interative contents 인프라의 구축과 contents 발행을 통한
           로맨스/ BL 장르의 콘텐츠의 영향력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독자들, 특히 글과 그림이 있는 웹툰의 몰입도가  강화되기 위해서는 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분기점’ 이 있어야 하고, 그 컨셉을 ‘여행’으로 설정한다.

        ㄷ. 그 컨셉이 추구하는 기획은, 자유로움이기 때문에,
        경쟁업체인 '스플'에서 제공하는  '5개'의 선택지 보다 많은 , 
        6개’의 선택지를 제공해,  업계 1위 다양성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현재 Interative contents 인프라의 구축에 따른 기획에 따라,
        리디의 자회사에서 외부 공개를 하지 않는, 웹툰/웹소설에 도입하는 AI 기술은 다루지 않는다.

        현 기획안은, AI 기술 개발 이전, 기술 사용 없이Interative contents를 시범출시하는 것에 한정한다.

        b. 중장기전략은 Interative contents 를 하나의  SBU로 독립시키는 것이나,
        현재의 기획은 그 초기 단계인,  Interative contents 인프라의 구축 및 우수작품의 Interative contents 발행이기 때문에,
        중장기적 방향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c. 해당 기획안의 목적은 추후 AI기술 개발이후, 원활한 Interative contents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우수작품의 Interative contents 발행을 통해 기존 독자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외부 마케팅은 진행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위계구조를 MECE하게 설정하기 위해, 
        업무의 담당부서별로 TB을 구조화하였습니다.
        따라서 그 사이에 남은 부분은 없습니다.
         
        단, 내부 마케팅은 '기획 담당자'(팔랑크스)에서 기획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합니다.
        또한 기존의 시스템 내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개발업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TB 01.[디자인업무]  Interative contents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이미지 자료를 제작한다. 
                                          : “ 누가 이미지 자료 만들거야?  ”    

         TB 02.[기획업무]  구체적인 인프라 구축과 contents 제작을 위해, contents기획 / 마케팅 기획 / 전략 기획 업무를 담당한다.
                                         : “  누가 기획할거야? 
         
         TB 03.[영업업무]   contents 제작을 위한 작가 섭외, 공모전 운영, 협상 등 업무를 담당한다. 
                                              : “ 누가 player 섭외해올거야?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TB01. 디자인 업무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Interactive contents를 제작할 작품을 뽑기 위한 공모전 포스터와, 내부 마케팅을 위한 자료를 제작해야 합니다. 
        또,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이미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포스터 자료 / 내부 자료  / 기타 자료 '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 기획 업무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본 기획의 목적인 인프라 구축과 작품 발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전략에는 Interactive contents에 적합한 작품 및 작가 선정으로 시작해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콘텐츠 기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내부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할 지, 독자층에 대한 정밀한 타겟 분석과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콘텐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콘텐츠 기획/ 마케팅 기획/ 전략기획'으로 나누겠습니다.
         
         
        TB03. 영업업무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작가를 섭외하고 협상하고 일정 조율할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작품 및 작가의 모집을 위해, 공모전을 열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공모전을 운영할 사람도 필요합니다. ( 작품 심사 제외 ) 마지막으로, Plan B를 위한 태핑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작가 미팅 / 공모전 진행 / 태핑' 으로 나누겠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플래닝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 기간은 12개월로 잡았습니다.
        공모전의 경우 2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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