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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 470원? 앗! 보험 삼다수보다 싸다💥

        by 김가빈 | 인하대 | 금융학과 | 금융업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여러분은 보험 가입 하셨나요?

         

        20대가 직접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대부분, 부모님이 자녀를 위해 보험을 들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굳이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도 흔히 가지고 있는데요.

         

        보험사에서는 젊은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이색적이고

        가격이 보통 400원에서 5,000원 정도로 저렴한 미니보험을 출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미니보험 사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세대의 낮은 생명보험 가입률!

         

        ⭐오늘은 이러한 20~30대 연령층공략하기 위한 기획을 진행하려 합니다!⭐


        STEP 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교보생명' 보험,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하는 문화/금융 선도기업🌟

         

        빅 3 생명보험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에 속하는 교보생명탄탄한 브랜드 인지도안정적인 재무상태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데이터앤리서치

        생명보험사 간 온라인 관심도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뉴스·커뮤니티·트위터·인스타그램·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 결과📊인데요.

         

        올해에는 작년보다 관심도가 다소 감소하긴 했으나, 상대적으로 많은 대중이 교보생명을 인지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해지·사업비위험' 완화를 통해 보험위험을 감소함으로써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지급여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Moody’s)의 기업신용등급 ‘A1(안정적)’을 10년 연속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디스의 ‘A1’ 등급은 재무안정성과 보험금지급능력이 우수한 보험사에 부여되는 것으로, 우수한 영업력 및 전속 설계사 조직, 안정적인 보험사업 수익성, 견조한 자본적정성과 낮은 재무 레버리지 비율 등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생명보험업계에서 유일하게 교보생명은 무디스 A1와 피치 A+ 등급을 동시에 받고 있는 보험사입니다!
        또 다른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Fitch)’로부터 신용등급 ‘A+(안정적)’을 12년 연속으로 유지🥇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이처럼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젊은 고객 확보를 통한 장기적인 성장과 매출 증진을 위한 기획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STEP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상황]

        😭젊은 세대의 낮은 보험 가입률😭

         

        [분석 근거]

        MZ세대에게 보험은 너무나 멀고도 어려운 존재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20대는 부모님이 들어준 보험을 제외하면, 직접 보험을 들지는 않습니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의 ‘MZ세대 겨냥하는 미니보험’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2019년 기준 보험 가입률은 모든 연령층의 보험 가입률에 비해 약 10~15% p 낮습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태어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이다.)

        출처: 자체제작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경제활동을 하지 않아 수입이 없는 20대 대학생을 제외하더라도

        취업 후 수입이 있는 30대 역시 중장년층에 비해 보험을 가입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 사회는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기 때문에 보험회사 입장에서도 젊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필요합니다.


        왜 젊은 세대의 보험 가입률은 낮을까요?


          STEP 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문제 원인 01] 낮은 보험 접근성

         

        1-1 경제적 부담:

        20대는 주로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에 들어가기 사회에 자리 잡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을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직장인 812명에게 설문한 결과, 92.2%가 '월급 순삭을 경험한 적이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월급 순삭을 겪는 이유(*복수응답)는 '급여가 적어서'가 응답률 57.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카드 대금을 갚느라 남는 돈이 없어서(38.3%)', '집안 살림에 보태야 해서(27.2%)', '충동 소비를 해서(17.8%)' 순이었습니다.

         

        이러한 20~30대의 경제적 상황으로 보험가입에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1-2 정보 부족:

        보험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거나, 보험 상품의 복잡한 구조와 용어로 인해 이해하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젊은 세대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실제로 국민 10명 중 9명은 약관이 어렵다고 생각한다는 통계자료가 있을 정도입니다. 2019년, 금융위가 실시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약관 및 상품설명서가 불편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88.6%나 차지했습니다.

        보험약관의 복잡성

         

        이러한 이유 탓에, 부모님이나 지인의 권유가 없다면 생명보험은 따로 가입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1-3 관심 부족:

        20대는 건강에 대한 걱정이 비교적 적고,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질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는 타 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의 필요성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문제 원인 02] 도전적인 투자 성향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의 ‘MZ세대 겨냥하는 미니보험’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는 저금리·저성장 장기화에 맞춰 노후 대비한 자산축적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추구합니다. 또 재미 등 부차적 요소가 가미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상품 중 가장 장기적 투자관점에서 접근하는 보험의 경우 MZ세대의 가입 현황이 저조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의 혜택이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의 필요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STEP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크게 2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데요.

        미니보험에 대한 홍보교보생명의 헬스케어 서비스 및 보험상품과 연계한 유전자 검사 서비스입니다.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아서 오늘은 추상적인 방법만😭 생각하고,

        앞으로의 유닛을 진행하면서 구체화해나가려 합니다. 

         

        1. 20~30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미니보험 및 보험상품을 유튜브, 인스타, TV광고,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홍보하는 전략과 캠페인 방식 등으로 젊은 세대의 보험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

         

        2. 신규 고객 확보를 이끌기 위해 이색적인 미니보험을 교보생명 메인페이지에서 홍보해야 한다.

         

         

        3. 뱅크샐러드가 유전자 검사 키트를 선착순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을 확보한 전략을 내세운 것을 벤치마킹하여, 교보생명은 대중을 매력적으로 유인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야 한다. 

         


        STEP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01]. 미래시장에 대비

        교보생명이 40~60대가 아닌, 20~30대의 시장에 주력하여 성공하게 된다면, 저출산 초고령화🧓👵에 접어드는 미래시장에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구구조 변화는 생명보험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우선 젊은 고객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미래 보험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좌) 통계청, (우) [메트로신문] 인구구조 변화와 생명보험 수입보험료. /보험연구원

         

         

        [효과 02].친숙한 브랜드 이미지 확보와 매출증대

        20~30대가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시기가 되면, 홍보 및 미니보험으로 인해 친숙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교보생명에서 더 많은 보험 상품에 가입할 것이므로, 기존 대비 1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전망합니다.

         

         

        [효과 03]. 교보생명 헬스케어 서비스 확장

        20~30대 고객의 확장은 교보생명에서 진행하고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 더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의 주력상품인 사망보험은 본인보다는 남는 사람들을 위해 들어 놓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대수명이 길어지면서 노후 대비가 중요해지고 결국엔 자산 운용📈과 건강 관리🩺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예측으로 교보생명은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헬스케어 서비스의 성장은 교보생명의 사업 다각화💼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주목할만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보기

          STEP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교보생명에 대해서

        미니보험에 대한 홍보와 교보생명의 헬스케어 서비스 및 보험상품과 연계한 유전자 검사 서비스 기획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교보생명이 가진 탄탄한 기반을 활용함과 동시에 매출을 증가시키고, 젊은 고객 확보 통해,
              장기적으로 성장할 전략으로 평가한다.

         

        월 470원? 앗! 보험 삼다수보다 싸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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