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유닛명: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배는 고픈데 집에 먹을 건 없고, 그렇다고 밖에 나가기는 귀찮을 때, 우리가 꺼내드는 '배달 어플'!
더 이상 우리의 삶에서 떨어질 수 없게 되었는데요,
누구나 배달의 민족 , 요기요 , 쿠팡이츠 중에 최소 하나는 휴대폰에 깔려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프로 자취러(?)인 저에게는 필수적인 존재인데, 그중에서 쿠팡이츠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며 기획안을 시작하겠습니다!
쿠팡이츠
2019년 5월에 출시한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쿠팡의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더 나은 배달을 넘어
더 좋은 식사가 되다
쿠팡이츠의 브랜드 슬로건에서도 드러나듯이,
소비자들에게 주문 - 배달 - 식사의 모든 과정에서 한 단계 높은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레스토랑 가이드북, 블루리본 서베이에 등재된 맛집을 쿠팡이츠에서만 주문 가능
• 타 배달 업체와는 다르게, 100% 프리랜서로 운영 + 배달파트너앱으로 통제
• 2024년 3월 26일, 쿠팡 와우 회원 무료 배달 서비스 제공
👓 STEP 01. 누구에게 필요?
쿠팡이츠는 2021년부터 매년 약 15%의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 이익은 2021년 -35억 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2022년 14억 원의 흑자 전환 후, 2023년에 5.5배 성장한 77억 원의 영업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쿠팡이츠의 월간 사용자 (MAU 기준) 역시 2021년 하반기부터 하락세를 시작으로 2023년 최저를 기록 후, 여러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여 2024년 6월 기준 771만 명의 사용자 추이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쿠팡이츠는 위기의 순간에도 언제나 극복해 나갔지만,
아직 문제 가 남아있습니다.
다른 배달 플랫폼의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쿠팡이츠는 점유율 1위 기업과의 격차는 큰 반면, 점유율 3위와는 얼마 차이 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원래 쿠팡이츠는 요기요에 뒤쳐져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24년 3월,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행한 이후 요기요의 사용자 수를 추월했습니다.
그럼에도 그 차이가 179만 명밖에 되지 않기에 금방 따라 잡힐 수 있습니다.
또, 1위 기업인 배달의 민족과는 약 3배에 가까운 격차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이를 종합해 봤을 때,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의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 STEP 02. 무엇을 해결?
음식을 배달할 때, 다들 한두 번은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일부로 더 많이 주문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실제로도 많은 소비자들이 위와 같은 경험을 많이 겪었습니다.
쿠팡이츠에서도 최소주문금액이 15,000원 이상인 음식점들을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4년 8월 1일 기준, 서울시 용산구 지역을 기준으로 1인 가구가 자주 주문하는 '도시락' 분류 가게 80개를 조사해 본 결과, 평균적으로 최소주문 금액은 약 13,100원이 계산되었습니다.
그중 10,000원 이하인 매장 중 70% 이상은 의도적으로 최소주문금액을 낮추고 음식값을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최소주문금액 평균은 떨어지지만,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그대로...)
배달비 부담 + 최소주문금액 불만은 과거부터 제기되는 문제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쿠팡이츠는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불만 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는데요,
바로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입니다.
2022년 8월에 도입된 서비스로, 대표자가 친구들을 초대하여 함께 주문하는 서비스입니다.
여러 명이서 함께 주문이 가능하기에, 배달비와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대표자가 '직접' 함께 주문할 사람들을 초대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는 여러 명이서 주문할 때 주문을 수합을 한 번에 할 수 있으며, 따로 정산을 진행하지 않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해 줄 뿐이었습니다.
즉, 단순히 소비자들이 쿠팡이츠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
편리성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였습니다.
(실제로 2024년 8월 1일부로 해당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최근에 시행한 무료 배달 서비스로 배달비에 대한 부담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239846638822992&mediaCodeNo=257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48973
🫗 STEP 03. 왜 발생했을까?
최소주문금액이 왜 존재하는가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쿠팡이츠를 포함하여 타 배달 플랫폼의 가맹 계약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현재 대표 배달 3사는 9.7% ~ 9.8%의 배달 중개 수수료를 가맹 점주들에게 적용합니다.
주요 경쟁사인 배달의 민족 과 요기요 는 최근에 배달 중개 수수료를 조정하며
쿠팡이츠의 배달 중개 수수료와 동일해졌습니다.
배달 중개 수수료는 주문 금액 1건 당 적용이 되며,
이와 더불어 가맹 점주들은 최소 1,754원에서 최대 5,400원의 배달비를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총 20,000원어치의 음식 주문이 들어오면,
20,000 X 9.8% = 1,960 원 ➡️ 배달 중개 수수료
1,754 ~ 5,400 원 ➡️ 배달비
즉, 최소 3,714 ~ 7,860 원, 전체 음식값의 20% ~ 40%가 수익에서 빠지게 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가맹 점주들은 마진을 남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최소주문금액을 높게 산정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가맹 점주들의 배달 중개 수수료 부담으로 최소주문금액은 상승하고
배달 플랫폼 입장에서 최소주문금액을 강제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은 오롯이 소비자들의 몫이 되어버렸습니다.
https://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238500
https://www.kpinews.kr/newsView/1065597913138058
💡 STEP 04. 그럼 어떻게 해결할까?
많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음식 배달을 같이 하자는 게시글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최소주문금액이 부담이 되기 때문에 근처에 사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함께 구매할 사람들을 모집하는 건데요, 실제로 각종 식재품 및 생필품 등의 공동 구매를 모집하는 오픈 채팅방과 각종 커뮤니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위의 사항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1. 쿠팡이츠는 경쟁력을 확보할 새로운 전략이 필요!
2. 소비자들은 최소주문금액이 부담스러움!
3. 가맹 점주들은 배달 중개 수수료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높은 최소주문금액을 산정!
4. 공동 구매 선호도 증가!
이를 전부 종합하여, 현재 쿠팡이츠와 소비자들이 처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음식을 공동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 IT's Together ✨
를 제안합니다!
IT's Together 는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처럼
대표자가 함께 주문할 친구들을 초대하는 방식이 아닌,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의 주변 동네의 사람들을 모집하여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픽업 장소의 결정은 함께 주문하는 사람들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중간 지점으로 정하거나,
주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픽업 장소 추천 혹은 소비자가 직접 설정하게 됩니다.
각자 자신이 원하는 메뉴를 담아 계산을 진행하고
배달비가 있을 경우는 1/n 하여 배달비 부담 또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최소주문금액 부담으로부터 벗어나, 근처에 사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음식을 같이 주문하는 쿠팡이츠 만의 서비스, ✨IT's Together✨
🥂 STEP 05. 어떤 효과를 창출할까?
IT'sTogether 서비스를 통해 여러 주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즉, IT'sTogether 서비스로
👪 소비자들은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이 감소하여
쿠팡이츠를 더 많이 활용하여 배달을 할 것입니다.
🧑🍳가맹 점주들은 배달 중개 수수료 부담이 줄어, 타 플랫폼의 수수료가 동일하기에
더 메리트가 있는 쿠팡이츠에 입점하는 가맹점이 늘어날 것입니다.
🛵 쿠팡이츠는 사용자 수 증가와 더불어 가맹점 증가로 이어지면서,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에 기여할 것입니다.
✨ STEP 06. 기획 목표
1️⃣ 쿠팡이츠의
2️⃣ 음식 공동 구매 서비스, IT'sTogether을 통해
3️⃣2025년 6월까지
4️⃣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 시행 6개월 후 사용자 100만 명 감소를 대신하여
5️⃣ MAU 기준 쿠팡이츠 사용자 30%를 상승시켜,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넘기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누구나, 사용하는 배달 서비스이기에,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해소하고
쿠팡이츠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을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너 아직도 혼자 배달시키니…? IT's Together로 주문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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