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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이 밈 한 번쯤 보신 적 있다 손 🙋♂️
최근 행복한 먹방으로 호감 이미지를 확립하여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배우 고경표님이십니다!
그런데, 해당 영상이 요즘 자주 보이는 단순한 웹예능 프로그램이 아니라
쏘카(SOCAR)의 유튜브 콘텐츠 영상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일단 전 몰랐습니다 😲)
해당 캡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쏘카가 "우리 차 홍보할게 ~ "가 아닌 간접적이지만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했는데요?
SOCAR만의 YOUTUBE 콘텐츠 활용 마케팅 방식을 살펴보러 함께 떠나볼까요 ? ✈️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여러분은 혹시 운전 면허를 소지하고 계실까요?
면허는 땄지만, 아직 장롱 면허이거나 자차가 없어서 필요할 때만 렌탈을 해야 하는 운명이시라면!
한 번쯤은 무조건 들어봤을 쏘카(SOCAR)😉
오늘은 모빌리티 서비스 중에서도 점유율 1등을 달리고 있는
🚗 '쏘카(SOCAR)의 유튜브 마케팅 기획'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사실 쏘카(SOCAR)의 경우 출시 이례 꾸준히 성장궤도를 달려왔으면서, 2022년에는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
실제로 서비스가 출시한 2011년을 기준으로, 꾸준히 우상향(헉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을 기록한 쏘카는, 2023년을 기준으로 950만명의 회원과 총 3,98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는 사실 !
근데, 그렇다면 2024년의 쏘카는 과연 어떨까요 ??
쏘카(SOCAR)는 여전히 순항 중입니다 🚗🏃♂️
어, 그렇다면 브랜딩 마케팅 기획에 효과가 없는 거 아니야? 라고 자칫 생각할 순 있지만,
여러분 그거 아시죠? 잘하던 사람(기업)이 꾸준히 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실제로 쏘카가 직접 운영하는 Youtube 채널 자체를 비교해보았을 때 2023년과 2024년 업로딩 된 콘텐츠 간 조회수 차이가 확연하게 들어나고 있습니다.
2022년 부터 2023년까지의 동영상 중 일부를 캡쳐해 보았을 때 조회수들을 확인해보시겠어요? 높게는 26만회까지 나와서 나쁘지는 않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때로는 다큐멘터리 / 때로는 플레이리스트 / 때로는 짧은 광고 처럼 주로 이루어지는 '중심적 시리즈 라인'이 존재하지 않죠!
그래서인지 조회수도 최소 649회 ~ 최대 27만회로 그 편차가 큰 편이에요 🤔
그렇다면, 2024년에 업로딩 된 콘텐츠들의 조회수를 살펴볼까요?
보이시나요? 정돈된 영상과 일정한 조회수가 ! 🌟
2024년에 업로딩 된 영상은 크게 2가지로 라인이 나뉘어집니다.
1) 악동뮤지션을 모델로 한 광고 영상 (최소 조회수 vs 최대 조회수 간의 편차가 약 16만회 수준)
2) 조나단이 메인으로 등장하는 "무소유" 시리즈 (최소 조회수 vs 최대 조회수 간의 편차가 약 16만회 수준)
주력으로 밀고 가는 시리즈 라인이 제대로 존재하고 그에 대한 조회수가 일정하다는 것은 결국, 브랜딩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죠 ?😎
근데 여기서 이런 의문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5개월 전이 영상 업로드 된 마지막이면,
결국 쏘카가 지금은 Youtube를 활용한 마케팅을 안 하고 있다는 거 아니야?"
대답은 "NOPE !"
제가 본 글의 가장 위에 적어 두었던 윌리ㅇ,,, 아니아니 배우 고경표 님의 짤을 기억하시나요 ??
화제 몰이가 진행되었던 해당 콘텐츠는 채널 9700에 업로딩 되는 '후라이드' 시리즈 라인이면서, 동시에 간접적인 쏘카(SOCAR) 홍보 콘텐츠 전략 수단입니다 😏😏
실제로 배우 고경표님 뿐만 아니라, 항상 믿고 보는 개그맨 / 배우 / 아이돌도 출연했으며
최근 진짜 남사친과 여사친이라며 인기 몰이를 한 솔라님과 창섭님의 영상으로 또 화제 몰이에 성공하기도 했어요 ㅎㅎ
(최저 조회수가 80만회인데, 최고 조회수가 191만회인 것만 봐도 영상의 화제성이 느껴지죠 ?😎)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2011년 서비스 출시 이후 2023년까지 꾸준히 우상향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2022년에는 모빌리티 계열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3. 다만, 콘텐츠 부분에서는 정돈되지 않은 영상이 업로딩 되었으며 조회수 간의 편차가 심하고 큰 화제를 몰고 오지 못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이전 대비 채널 내에 중점 시리즈 라인이 형성되어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게 되었으며, 9700 채널 기준으로 1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2. youtube 콘텐츠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2024년을 기준으로, 쏘카(socar)의 총이익은 12% 성장하였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기획자로써 바라보는 본 사례는 '승' 입니다 😎
1️⃣가장 먼저,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던 기업의 성장 곡선을 유지시켰다는 점.
2️⃣또한, 정돈되지 않던 채널을 정돈하여 안정적인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전문 웹예능 채널과의 협업으로 브랜드에 대한 화제몰이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
이러한 이유들을 보았을 때, 해당 기획은 충분히 "승"으로 판단 내릴 수 있을 듯 합니다. :)
실제로 '아이지에이웍스' 분석에 따르면 쏘카를 단순히 '가볍게 사용하는 유저'는 183만명이고, 고관여 사용자는 13만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쏘카(SOCAR)에게 중요한 것은 "꾸준한 브랜딩으로 인한 고객 유지" 인 것이죠.
가볍게 사용하는 만큼, 이탈되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에요 🥲
그런 점에서, 꾸준히 '콘텐츠 마케팅'을 지속하면서 화제성을 가져온다는 건, 대단한 거겠죠 ? 😏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고객 이탈을 줄익 위한 수단을 찾는 가장 첫 번째 단계가 아무래도 가장 큰 고려 사항이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몸 담고 있는 기업의 인하우스 마케터이거나, 혹은 외부 업체의 서비스를 마케팅 해야 하는 에이전시라면 어쨌든 해당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탈이란 마음 아픈 사실이니까요 🥲
그 첫 단추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가, 전 과정 중에서 가장 막막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런 점에서, 전략을 잘 기획해나간 쏘카(Socar)는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
실제로 핵심 리타겟팅 유저들의 사용 비중이 높은 매체 중 하나인 Youtube를 잘 활용했기에, 그 효과 역시 좋았던 거겠죠?
쏘카의 경우 출시 이례로 꾸준히 상승세의 수익을 창출해왔으며, 모빌리티 기업 중 업계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달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후에서의 서비스 사용량의 유지 및 상승이 중요한 기업적 지표가 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브랜딩 전략을 기획해 나가야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과 고민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운영해오던 Youtube 채널 자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재정비를 활용함으로써 높고 안정적인 조회수를 창출해냈으며, 외부 유명 웹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브랜드 자체에 대한 높은 화제성 및 호감적 이미지를 유지함으로써, 2024년도에도 12%의 총이익 증가를 기록하였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제가 미래의 저(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 진행했던 전략도 다시보고 분석하라.
사실 저는, 무언가를 진행했을 때 그 과정이 저에게 성장이 된다고 생각하기에, 항상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런데 쏘카의 경우, 과거 ~ 현재까지의 주 이용 고객을 분석하여 가장 유용한 매체를 찾아내었고,
과거 Youtube 채널에 올리던 콘텐츠들을 분석하여 정돈하였으며,
해당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전략(웹 예능 채널의 활용)을 내세웠죠.
과거를 돌아보고, 그를 분석하여 현재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기획한 다음, 거기서 파생된 새로운 전략까지!
브랜딩 기획이라는 것은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것을 수정함으로써 보완해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본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배울 수 있었네요 ㅎㅎ
혹시 이런 사례가 또 있다면, 언제든 공유해주세요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의 마케팅 방식을 분석하여 보완을 적절히 이루어냈으며, 거기에서 파생된 전략을 내세운
성공적인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쏘카는 멈추지 않아. 계속 나아갈 뿐 !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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