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아시아 여행은 언제나 제주항공과 함께!🍊

        by 현수빈 | 건국대 | 경영학과 | 항공사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재주항공의 ‘감귤멤버십’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주 유닛3 디테일의 확충을 이미 진행했는데요..!

        2주간의 휴식 기간 동안 여러 생각을 하다 보니 미처 고려하지 못한 중요 사항이 있어 유닛3을 재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모든 여행지에 제한을 두지 않고, 하나의 멤버십으로 기획을 했지만,

        국내, 해외 취항지의 가격 차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고 판단하여 국내 멤버십과 해외 멤버십을 각각 만들고자 합니다!

        (각 멤버십 별 세부 조건은 동일하며 적용 지역에만 차이를 두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블록들에 대한 토워딩 진행하겠습니다!

         

         

        STEP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이번 유닛은, 다음의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UB01.01 국내 멤버십

         

         

        UB01.02 해외 멤버십

         

         

        TB02 등록 방법

        TB02 등록방법에 대한 UB(방법, 유지기간)는 연관되는 내용이기에, TB 하나에 대한 토워딩을 진행했습니다.

         

         

        UB03.01 혜택 - 최대 50% 할인 쿠폰

         

         

        UB03.02 혜택 - 각인 네임택

         

         

        UB04.01 세부조건 - 최대 50% 할인 쿠폰

         

         

        UB04.02 세부조건 - 각인 네임택

         

         

        UB05.01 공식 홈페이지

         

         

        UB05.02 인스타그램

         

         

         

        UB05.03 유튜브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1)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중요해 보이는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제공혜택 – 최대 50% 할인 쿠폰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할인’일 것입니다. 또한 국내/해외의 제한 이외에는 모든 지역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2순위 제공혜택 – 각인 네임택

        살 수 있는 굿즈가 아닌, 연 편도 3회 이용이라는 조건을 달성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굿즈보다 소장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3순위 세부조건 - 최대 50% 할인 쿠폰

        할인 쿠폰이라 하더라도, 여러 제한들 때문에 정작 사용하지 못하고 유효 기간이 지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어떤 조건 하에서 쿠폰을 받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관심 있게 볼 것입니다.

         

         

        2) 실제 진행용 기준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블록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세부조건 – 최대 50% 할인 쿠폰

        회사 입장에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은 직접적인 비용 증가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비용을 조절하기 위해 쿠폰 사용 조건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해당 조건 하에서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진행 결과를 예측해야 합니다.

         

        2순위 세부조건 – 각인 네임택

         각인 네임택은 제주항공을 많이 이용해준 고객에 대한 보상입니다. 이 역시 제작에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과 배부 방안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3순위 인스타그램

        여행 관련 이벤트는 유독 ‘인스타그램’에서 홍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친구, 가족과 함께 가는 경우가 많다는 특수성 때문인데, 친구들 간 게시물 공유가 쉽고, 댓글 태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내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STEP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되었다! : 블록트리 완료

        LCC 업계는 서비스에 있어 특별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항공권 가격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LCC 항공사는 FSC 항공사에 비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한 ‘국내/해외 감귤 멤버십’은, 중단거리 노선을 집중 운영하는 제주항공이 LCC 업계에서 충성고객(팬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획입니다.

        제주항공을 연 편도 3회 이용 시 항공 운임 최대 50% 할인 쿠폰고객의 이름이 적힌 스페셜 네임택을 제공합니다. 항공 운임 할인 쿠폰은 특정 지역을 자주 방문하는 고객, 여행을 자주 다니는 고객들에게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또한 매년 디자인이 바뀌는 각인 네임택은 고객 스스로 ‘특별한 고객’이라는 인식을 갖게 해줄 것입니다.

        이 기획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제주항공은 연 4회 이상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을 다수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가격 할인 면에서 비용이 들겠지만, 국내/해외 멤버십 구분을 통해 할인 금액에 큰 차이가 없게끔 조치했고, 3회 이용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출로 비용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충성 고객이 적은 LCC 업계에서, 단골 고객에 대한 직접적인 가격 혜택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아시아 여행은 언제나 제주항공과 함께! 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