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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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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옴망진창....나만의 냉장고를 만들어 보ㅇr요....

        by 최서윤 | 한양대 | 경제금융 | 헬스케어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10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IT팀 일반파트 최서윤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905

         

        ✨나만의 냉장고를 채워봐✨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앞서 진행했던 기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GS25,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유닛1️][실무 기획]니즈

        phalanx-club.tistory.com

        지난 주차에서 유닛2를 다루어봤는데요.
        이번주차는 유닛3. 디테일의 확충입니다.
        저는 디테일을 확정짓는데 1주는 짧다고 판단하여 이번주차와 다음주차 총 2번의 유닛3을 진행할 것이며, 이번주차는 간단한 정리차원 어떻게 진행할 것이다 ~라는 느낌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번주차는 피드백을 반영하기 전을 기준으로 제작한 것이기에 피드백을 반영한 뒤 바뀌 TB와  UB 또한 차주의 기획안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해당 Block Tree는 지난주에 제작한 것이며, 수정 전의 block Tree입니다.

        차주에 진행되는 기획안에서는 TB02-UB01이 삭제되며 또다른 UB가 생성 될 예정이며, TB03에서 UB를 하나 추가할 예정입니다. 

        TB01-UB01. GS25 지점 내 공간 조사

        1. 국내 GS25점포 수는 1만 6천여개로 모두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해 지역별로(서울특별시 및 광역시는 구단위, 특별자치도는 시 단위를 기준) 매출이 가장 높은 상위 편의점매출이 낮은 하위편의점, 중간 매출인 편의점 총 3곳을 조사한다.
        2. 본사는 조사의 취지가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에 대한 파악이므로 도시락, 삼각김밥을 진열하는 냉장고를 중점으로 조사한다.
        3. a. 냉장고의 크기: 한 냉장고 진열대를 다 쓰고 있는지 유제품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지
          b.매장 내 상태: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청결한지
          c. 재고파악: 식사류 재고 들어오는 시간 파악 및 평균 발주 수량 파악

        TB01-UB02. 이벤트 문구 제작

        1. 홍보물은 크게 진열대에 세로로 부착하는 홍보 문구매장 벽면에 붙이는 포스터 2가지를 제작한다.
        2. 포스터는 정보전달을 중심으로 아이스크림 행사 스티커처럼 행사에 해당하는 상품 이미지와 구체적인 참여방법을 제시한다. 
        3.   세로로 부착하는 홍보물은 기재할 수 있는 정보량이 한정적이므로 “도시락 스탬프 10개를 모으면 1개가 공짜?” 같은 핵심문구를 메인으로 배경 디자인 신경을 써 관심을 받을 수 있게 제작하여야한다.

         

        TB02-UB01. 상호교환 서비스

        상호교환서비스 실현가능한 지에 대한 고민과, 비용, 시간 투자 대비 효율적인 결과물인가에 대해 생각해본 결과 저의 초기 기획과는 다른 방향이라 판단하여 해당 UB는 삭제할 예정이며, 차주에 한 번더 진행할 때 보완할 예정입니다.

         

        TB02-UB02. 동일 가격대 교환서비스

        1. 카카오톡 기프티콘의 경우 일부 교환권은 교환권과 다른 상품이라도 같은 가격대 혹은 그 이상의 가격일 시 차액 결제를 통해 교환권 사용이 가능한 점을 참고한다.
        2. 즉, 자신의 교환권과 동일한 가격대 혹은 그 이상의 상품에 한해 교환 가능하며, 초과분의 금액은 별도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3. 도시락의 경우 판매는 ‘GS25’지만 도시락 제작 기업이 다 다르기에 제한 없이 교환하게 될 시 특정 기업에게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같은 라인의 식사류끼리로 범위를 제한한다. (EX. 혜자 도시락은 혜자도시락 종류 안에서만 교환 가능)
        4. 나만의 냉장고 내에 있는 기능이므로, 냉장보 보관 교환권과 동일하게 1회에 한하여 교환 가능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TB03-UB01. 프로토타입 제작

        1. 디자인의 부분이 아닌 기획의 부분인만큼, 글자 크기 및 배치 적인 디테일만 고려하지, 색상,폰트, 그래픽 적인 부분은 일체 고려하지 않는다.
        2. ㄱ. GS25 메인페이지 내 나만의 냉장고 박스
          ㄴ. 나만의 냉장고 페이지
          ㄷ. 스탬프 적립 페이지
          ㄹ. 교환권 보관함 페이지
          ㅁ. 교환권 선택 페이지 총 5가지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또한 페이지 순서에 맞게 연결시켜주어야한다.
        3. 프로토타입 제작 후 개발팀과 다지인팀으로부터 컨펌을 받고나서 확정을 한다.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은 차주에 다시 진행할 기획안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B03-UB02. 고객 대상 테스트 진행

        1. 테스트 대상 연령은 기획의 주타켓층이였던 20-30대의 비율을 80% 10대,40대의 비율을 20%로 하며, 연령층별로 따로 통계를 낸다.
        2. ㄱ. 해당 기획이 나온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ㄴ. 해당 기획이 도시락 구매율을 높인다고 생각하는지
          ㄷ. 앱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있는지 (서술형)
          ㄹ. 앱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부분 으로 크게4가지로 나누어 테스트를 한다.
        3. 각 질문은 가지치기 형태로 진행된다.
        4. 테스트는 최소 2회에서 최대 4회로 진행하며 테스트 대상자는 매 회차마다 신규 테스트 대상자가 추가되며 테스트 참가자는 누적이된다. ( 테스터 A : 1차-2차-3차-4차
                                             테스터B:         2차-3차-4차)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동일한 가격대 교환 서비스

        : 편의점은 모든 편의점이 똑같은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판매기한이 짧은 식사류 특성 때문에 재고가 쉽게 매진되어 고객이 교환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동일 가격대 교환이라 생각했습니다. 해당 기능이 있으면, 가게는 굳이 재고를 여유분으로 발주할 필요가 없어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고, 고객은 다른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하니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2순위 고객 대상 테스트

        : 실제 GS어플 사용자를 대상으로 여러번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 기획이다라고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시 신뢰감이 상승할 것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이 원하던 목적을 부합시킬 수 있는 TB라 판단하여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3순위 스탬프 도장 디자인 및 페이지 제작

        : 해당 UB는 차주부터 자세하게 다룰 UB이지만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미리 언급하겠습니다.
        '디자인'이란 사용자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다가오며, 사용자가 가장 크게 반응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코드...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도 알아볼 수도 없기에 이를 시각적으로 연결한 것이 디자인이잖습니까? 그러만큼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페이지의 글씨 크기, 배치 간격, 색상 및 사용자의 눈을 즐겁게 해줄 스탬프 디자인 배경등 또한 고려해야한다 생각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가있죠, 스타벅스는 프리퀀시를 할 때 컨셉에 맞게 늘 다른 디자인의 프리퀀시 페이지를 디자인합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프로토타입 제작

        : 진행함에 있어서 프로토타입은 글로만 되어있는 딱딱한 기획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더욱 확실하고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본인의 기획안과 앞으로의 방향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프로토타입은 ios/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에 필수적인 과정이라 불릴만큼 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크기에 1순위로 택했습니다.

        2순위 고객 대상 테스트

        :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만큼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당연히 중요하겠죠?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테스트 진행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이 실제로 사용해보지도 않고 이렇다면 어떨 것 같나요? 라는 가정식의 설문은 신뢰성과타당성이 모두 없죠ㅠ.
        그렇기에 해당 UB를 2순위로 정하였습니다.

         

        3순위 매장 부착용 홍보 포스터

        : 저 또한 GS25 어플을 다운로드 하게 된 계기가 편의점 내에 부착되어 있던 'GS pay 결제 시 20%할인'이라는 문구 덕분이였는데요. 이처럼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서는 매장 내에 홍보가 가장 중요하고 홍보의 효과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홍보 또한 GS 매장 내에 게시하는 거기 때문에 홍보를 위한 큰 비용이 발생하지도 않을 것 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GS25의 야심찬 행사, 20-30대를 사로잡을 보상형 EVENT!

        GS25는 상대적으로 덜 트렌디 하다는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최근 20,30대는 스타벅스 프리퀀시 처럼 보상이 있는 행사나, 이득을 본다라고 생각하는 행사에 큰 관심을 가지는 편이라고 생각했으며, 제 주변에도 그런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20,30대의 요즘 행동방식과 부합하는 기획을 제작하여 20,30대의 선호도를 싹 끌어올릴 수 있는
        마치 Quest를 진행하는 것 같은 '게임' 형식으로 제작하여 먹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 하는 즐거움 3가지의 '락'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기획을 만들 것 입니다.

         

        본 기획을 통해 점주는 최소한의 손실로 최대한의 매출 상승을, 소비자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용을 가지고 올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본 기획을 통해 GS25가 도시락이 진짜 맛집이다, 인정이다라는 인식이 더욱 강해져 다시한 번 '식사류'에 강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 아직, 이번주차는 계획에 가까운 현실화과정이였기에, 디테일적인 부분이 다소 떨어진 점이 많았습니다.
        차주에는 보다 보완된 블록트리로 찾아뵙겠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포스팅을 GS25를 애정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편의성과 실용성을 우선적으로 하는 기획안을 작성한다. 



                                                                                                              옴망진창....나만의 냉장고를 만들어 보ㅇr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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