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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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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잘재잘💬

        "욕설 사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차단된 사용자 입니다."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저번 기획안 피드백에 "다음 기획안" 기대하겠다는 말이 많더라구요!

        기대한 기획안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음 기획안 준비해왔습니다!

        긴 말 필요없이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피드백은 늘 감사드립니다~)

         

        2024.08.03 - [💻IT팀/🧩[일반] 파트🧩] - 이놈의 트롤링은 언제 없어져? 🤬

         

        이놈의 트롤링은 언제 없어져? 🤬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저번 기획안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게임에 대해, 기획안을 작성했습니다!게임을 기획한다는 게 범위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터널 리턴' 은 랭크 게임에 대해 시즌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시즌이 끝나는 다음 시즌에는 전 시즌 랭크에 따른 보상과 주요 게임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는 등 다수의 변경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터널 리턴' 은 시즌이 진행될 수록, 이전 시즌에 대한 피드백이나,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다음 시즌에 해당 사항들을 고려한 업데이트 방향을 이야기 하는 '개발팀과의 만남' 이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즌 1을 제외하고는 '개발팀과의 만남' 에서는 게임 시스템 변경점과 밸런스 개선 방향, 랭크 시스템 등을 위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비매너 행위 제재에 관한 개발팀의 의견은 시즌 1에 관한 '개발팀과의 만남' 에서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발언과 자료로 게임사에서도 상황을 인지하고 있으며, 1. 법적 문제2. 운영진 인원 부족 문제 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문제 상황을 새로 정의 해보겠습니다.

         

         

        법적 문제로 인해 우회적으로 제재 사실을 알려줄 수 있지만, 인원이 부족하여 힘들다.

         

         

        즉, 비매너 플레이를 줄이고자 한다면, 운영진이 부족해도 비매너 플레이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자료를 보니, 해당 시스템은 생각보다 쉽게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료를 보면, '욕설'과 '욕설(심각)' 항목을 합하면, 무려 75.4%에 달하는 사람들이 비매너 행위에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비매너 행위의 다수의 사유가 욕설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터널리턴은 현재 욕을 작성하면, *(별표)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사전에 저장된 금지어가 입력되면, 대체 문자로 변경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금지어 범주에 벗어나도록 욕설에 초성과 숫자를 섞거나, 욕설을 들여쓰면 그대록 출력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개선한 '채팅 차단' 기능을 통해, 앞으로 해당 대체 문자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인게임에서 금지어 횟수를 카운트하여, 실시간으로 채팅을 차단시킵니다. 해당 사항은 조건문을 변경하고, 수정하면 마련될 수 있는 시스템이기에, 운영진이 없어도 채팅 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 개발팀의 언급을 통해, 아쉽게도 이전 기회안에서 언급한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는 진행하기 힘들 것 같네요!

        '게임 방해'와 '탈주' 항목에 해당하는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는 제재 사유의 15.8%에 달하지만, 운영 인원의 부족하여, 모니터링을 할 수 없는 문제 등에 의해서, 앞으로 진행될 기획안에서 의도적으로 제외해야겠습니다 :)

         

         

        결론적으로,

         

        현재 진행하고, 앞으로 진행될 기획안은 "부적절한 채팅" 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또한, 부적절한 채팅을 신고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게 장려하는 기능이 추가 된다면, 부적절한 채팅을 근절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 같네요!

         

         

         

        1-1 슬로건과 이미지

        나쁜 채팅 안 받습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해당 기획은 부적절한 채팅 사용자를 제한하는 것에 중점이 된다.

        ㄴ. 부적절한 플레이에 대한 신고를 장려하고, 매너 플레이를 장려하도록 보상 시스템에 대해 고려한다.

        ㄷ. 회사의 적은 운영 인원을 고려하여, 자동 시스템에 대한 조건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고려한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 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a. 해당 기획은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이 되는 부적절한 플레이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지 않습니다.

        b. 다른 유저들에게서 경험하게 되는 '티밍'의 문제점은 게임적 시스템이나, 밸런스 문제도 연관되어 있기에 의도적으로 제외합니다.

        c. 현재 제안하고자 하는 타겟이 '이터널 리턴' 의 게임사이며, 해당 인력 배치나 회사 자산을 정확히 알 수 없고, 경영적 지식이 필요한 문제이기에, 비매너 플레이 제재를 위해 필요한 인력과 비용 계산은 의도적으로 제외합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구성한 🧱 상위 블럭을 먼저 공개하고,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TB 01. 채팅 실시간 차단

        현재, 기획안에서 메인이 되는 부분으로, 실시간으로 차단되는 채팅 차단 부분에 대해서 다룹니다.

        해당 기능은 기존에 존재하던, 채팅 제재와는 다른 개념이며, 인게임에서 이루어지는 욕설 채팅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운영진의 모니터링 없이도, 채팅 비매너를 1차적으로 막으며, 해당 기능으로도 막히지 않는 채팅들은 "TB 03. 채팅 신고" 에서 신고를 통해 제재를 받게 됩니다.

         

         

        TB 02. 채팅 금지

        채팅 차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저는 채팅 금지가 되며, 게임 플레이는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채팅 금지는 채팅 신고를 일정량을 누적해서 받아도, 금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채팅 금지를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면, 해당 유저는 게임 플레이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TB 03. 채팅 신고

        해당 신고는 " TB 01. 채팅 실시간 차단 " 으로 확인되지 않은 유저들을 제재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현재도 있는 기능이지만, 운영진이 부족하여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입니다. 운영진이 충분히 확보된 이후를 가정하여, 기획되는 TB채팅 신고가 제재 알림과 적절한 신고 보상에 대해 다룹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이번에도 역시 구성된 🧱하위 블록들을 먼저 보여드리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TB 01. 채팅 실시간 차단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1. 채팅 실시간 차단 " 에서는 사전에 설정된 채팅 금지어를 지속적으로 작성할 시, 경고 누적과 함께 해당 게임에서 채팅이 일시적으로 차단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기획하기 위해, 상세 조건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채팅 차단 조건채팅 조건에 따라 이루어지는 채팅 차단 시스템의 과정을 이야기하는 채팅 차단 프로세스를 분류 하였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채팅이 차단되었다는 문구와 경고를 알리는 채팅 차단 알림을 따로 분리하여, 팀원과 채팅 당사자에게 해당 사실을 고지하며, 매너 채팅에 대한 경각심을 줄 수 있도록, 채팅 차단 알림을 따로 하위 블록으로 구성했습니다.

         

        " TB 02. 채팅 금지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2. 채팅 금지 " 에는 채팅 차단과 연계되는 채팅 제재입니다. 기존에도 존재하던 채팅 금지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채팅 차단' 기능을 고려하여, 채팅 차단이 몇 번의 횟수만큼 반복적으로 생기면, 해당 유저에게 채팅을 제재할 지, 조건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채팅 금지 조건을 하위 블록으로 구성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채팅 금지 알림을 통해 채팅이 금지된 사유와 경각심을 불러, 매너 채팅을 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 TB 03. 채팅 신고 " 에는 어떤 것이 속하나요?

        : " TB 03. 채팅 신고 " 에서는 채팅 차단으로도, 필터링 되지 않은 욕설 등을 제재하기 위한, 유저 신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정상적인 신고를 통해 욕설을 한 유저가 제재 되었으면, 해당 사실을 신고자에게 알리는 제재 피드백 알림과 함께 신고에 대한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는 신고 보상을 마련합니다. 유저들의 신고를 장려하고, 유저 스스로 게임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플래닝을 마지막으로 해당 이번 기획안을 마무리하도록 해야겠네요!


        "욕설 사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차단된 사용자 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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