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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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STEP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STEP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지난 기획안에서는 유튜브 구독 탭을 사용자가 카테고리 별로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인 '튜브 클러스터'를 기획하였습니다. 내용의 구조화에 앞서 지난주차 기획안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주차 기획안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899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알고리즘의 노예에서 벗어나
이제는 내손으로 직접 구성하는 알고리즘, '튜브 클러스터'❤️
구독 채널을 자신만의 카테고리로 직접 분류하여 관리하는 서비스 기획이라는 점에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핵심 슬로건으로 표현하였습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알고리즘은 유튜브가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기획에 해당하고, 구독 분류 서비스인 '튜브 클러스터'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tool로써 작용한다.
ㄴ. '알고리즘에 기반한 홈 탭'과 '구독한 채널의 업데이트 영상을 볼 수 있는 구독 탭'의 명확한 차별점을 두고자 '구독 채널을 주제 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 서비스인 '튜브 클러스터'를 도입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관심 있는 주제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ㄷ. 아이들이 보는 화면에 폭력적인 콘텐츠가 나타나는 등 갑작스러운 영상 카테고리 변경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카테고리에 기반한 광고의 타겟팅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대효과가 나타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직접 구성한 카테고리에 기반한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원리는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등의 요소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c. 튜브 클러스터의 마케팅 방법과 카테고리를 활용한 구체적인 광고의 타겟팅 방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은 TB로 구조화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기능 구성] '구독과 관심분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성되는 홈 탭'과, '구독한 채널의 영상이 업로드되는 구독 탭'의 명확한 차별화를 위해 '튜브 클러스터' 서비스를 기획한다.
: “ 여기 어떻게 운영되는데? ”
📍 TB 02.[기대 효과] 튜브 클러스터가 사용자에게 시사할 수 있는 기대 효과를 살펴본다.
: “ 이 기획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데? ”
📍 TB 03.[추구 가치] 구독 채널과 유튜브가 가진 방대한 콘텐츠를 '튜브 클러스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질 수 있는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전하고자 한다.
: " 이 기획을 통해 어떤 가치를 느낄 수 있는데?”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이제 위에서 구조화한 1단계의 TB의 하위 구조로 내려가 UB로 구체화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TB 01~03을 각각 기능 구성, 기대 효과, 추구 가치로 나누었으니
각 TB에 속하는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01.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들이 속할 수 있을까요?
[01] 현재 구독한 채널의 업로드 영상을 모아볼 수 있는 구독 탭과 관심 분야의 알고리즘에 기반한 영상이 뜨는 홈 탭 기능에 이용자 입장에서의 명확한 차이가 없다는 점과 [02] 유튜브는 방대한 주제의 콘텐츠를 다루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구독탭에 구독 채널 분류 서비스인 '튜브 클러스터'를 도입하여 홈 탭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카테고리에 담긴 영상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추천받을 수 있는 탭을 구성하여, 구독하지 않은 채널일지라도 적합한 콘텐츠를 함께 노출하여 해당 분야의 유익한 채널을 폭넓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TB02. '튜브 클러스터'를 통해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01] 튜브 클러스터의 핵심 기능은 체계적인 콘텐츠 접근 시스템입니다. 구독 채널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여 관리함으로써 사용자는 관심 있는 주제에 더 깊이 있는 몰입이 가능하고, 사용자 경험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02] 더불어 관심 분야에 맞춘 정교한 광고 알고리즘 활용을 통해 광고 타겟팅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03]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들이 폭력적인 콘텐츠에 노출되는 등 갑작스런 영상 전환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TB03. '튜브 클러스터'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튜브 클러스터'의 핵심 추구 가치는 '체계적인 관리, 편리한 접근성, 몰입의 강화'입니다.
알고리즘에 손가락을 맡기며 영상을 접하게 되는 유튜브 영상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유튜브 사용을 가능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알고리즘도 분류에 기반하여 노출되기에 더 깊이 있는 몰입이 가능하며, 해당 분야의 영상에 폭넓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은 아래와 같이 플래닝할 수 있습니다🥰
'튜브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구성 과정인 하위 block, UB를 배치한 구조도입니다.
총 플래닝 기간은 2024년 8월 중순부터 2024년 12월 중순까지 대략 5개월로 잡았습니다.
8월 중순부터 9월까지 약 1달 반동안 튜브 클러스터 서비스를 기획하고 구현하며, 10월부터 이에 따르는 기대 효과를 점검하여 기획을 디벨롭할 계획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유튜브의 방대한 콘텐츠를 구독 채널 분류 서비스인 '튜브 클러스터'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구성하고 관리함으로써 사용자 경험과 충성도를 높이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언제까지 알고리즘의 노예로만 살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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