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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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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맨스 웹툰? 소설? 누구랑 연애할 지 골라봐😏

        by 최민욱 | 건국대 | 경영학과 | toss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_< 

        지난 유닛 1, 유닛2에 피드백 주셨던 크루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그..사실 매번 급하게 와다다다 적다보니까, 이렇게 기획안에서 인사드리는 것도 처음이네요 ㅎㅎ..

         

        피드백은 최소 3번이상 읽으면서, 확실히 숙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피드백 많은 부탁드립니다! 

        저도 피드백 달러갈게요...! 

         

        말씀해주셨던 부분

        1. 기술적 문제의 현실성 우려

        2. 내용 전달력 측면

         

        모두 확인했습니다. 

         

        이에, plan B로 기술력을 가진 player 섭외(태핑)도 고려하였으며

        내용 전달력 측면은 차차 고쳐 나가보겠습니다.

         

        오늘은 저의 Interactive 웹툰 및 소설 시범출시와 관련하여,

        어떻게 실행할 건지, 전술을 수립하여 고객들에게 어필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들어가기에 앞서 구조도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블록 9개 중, 토워딩이 필요한 블록은 TB02.00[기획 업무]와 TB03.00[영업 업무]로 판단됩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TB 01.00의 경우, 독립적으로 진행이 불가합니다. 

        디자이너의 섭외가 필수적이며, 이는 해당 디자이너와 함께 논의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2. 또한 TB 01.00은 이미지 자료 제작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토워딩을 진행할 내용이 거의 없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TB02.00[기획 업무]와 TB03.00[영업 업무]의 토워딩을 진행합니다. 

        다만, 해당 유닛을 2주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이번 주차는 TB02.00[기획 업무]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UB 콘텐츠 기획

         

        1.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한 시범출시라는 목표에 맞춰, 장르별로 1개씩 Interactive content를 출시합니다.

        따라서 로맨스, BL, 판타지, 액션, 공포/추리, 드라마, GL 등  총 6개의 작품 출시를 목표로 합니다.

         

        2. Interactive content를 출시할 작품은 인기순위 Top10 작품 중에서 선정합니다.

        다만, 연재 중인 작품은 콘텐츠의 전환이 어렵기 때문에 완결작품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 중에서 독자의 아쉬움이 남았던, 최애 캐릭터가 죽었다던가, 혹은 다른 결말을 원했던, 여운아 남았던 작품을 선정하여,

        해당 작가와 미팅을 진행함으로서 작품을 확정짓습니다. 

         

        3. 만일 이러한 위와 같은 시도가 무산될 경우, 해당 장르만 따로 공모전을 진행하여 작가를 모집합니다.

         

         

        UB 마케팅 기획

         

        1. 내부 독자에게 작품을 알린다는 목적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2. 해당 작품에 따른 특색을 고려하여, 각각 6개의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고 추천 페이지에 가장 먼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각 장르별 페이지에서도 가장 상위에 노출 되도록 합니다.

         

        UB 전략 기획

         

        1. 인터랙티브 시범 출시 대상 작품의 독자를 분석합니다.

        이러한 segmentation을 진행 후, 각 독자의 특성에 따라서 작품의 분기점을 선택합니다.

         

        2. 각 분기점은 6개로 하되, 최종 결과물은 3개로 제한합니다.

        이는 AI 기술을 이용하지 않기에, 현실성을 고려한 방안입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RIDI'에게는 '전략 기획(02.03)-콘텐츠 기획(02.01)-마케팅 기획(02.02)'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Interactive 웹툰 및 소설의 효과성과 중장기적 전략 방향성을 어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콘텐츠 기획(01.02)-작가 미팅(02.02)-공모전 진행(01.01)'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해당 기획안을 실제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작가의 섭외와  콘텐츠 기획이 필수불가결 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전략 기획(02.03):

         

        결국 '리디' 의 실무진을 설득하기 위해서는,'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독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지 제시해야합니다.이러한 점에서 전략 기획은 Interactive contents 시범 출시의 핵심 UB 입니다.

         

        ▪2순위, 콘텐츠 기획 (02.01) :

         

        얼마나 적합한 콘텐츠Interactive content로 제작할 것인지에 따라, 기획안의 효과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퍼런스 분석 및 고객조사, 내부 작품 조사를 통하여 이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3순위, 마케팅 기획 (02.02) :

         

        콘텐츠를 제작한 이후, 독자들의 유입을 이끌어내야콘텐츠의 효과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획안은 시범출시에 따른 Interactive content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핵심이므로,우선순위에 있는 UB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콘텐츠 기획(02.01):

         

        콘텐츠 기획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우선적이며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콘텐츠 출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2순위, 작가 미팅 (03.01) :

         

        기존 흥행을 이끌었던 콘텐츠의 작가를 섭외해야 합니다.

        이는 신규 작가의 발굴보다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고객 모수를 확보하고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 역시 콘텐츠 출시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순위, 공모전 진행 (03.02) :

         

        해당 UB는 2가지 의의가 있습니다.

         

        1. 작가 인프라 구축을 통한 Interactive content의 정식 출시 대비2. 기존 작가의 섭외가 실패할 경우, 백업 방안으로서의 의의

         

        따라서, 우선 순위에 들어가며, 필수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렇게 완성됩니다. 

         독자들과 함께 떠나는 세계관 여행☁️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당신이 꿈꾸는 가치를 이루세요. 

         

        'Interactive contents' 는 기존의 RIDI 가 추구하던 다각화 전략의 핵심 tool 로서,

        기존에 기술력 한계로 불가능 했었으나, 기술개발에 성공한 기업이 나타남에 따라 고려할만한 선택지라고 보여집니다.

         

        특히, 경쟁사 '스플'의 성공사례와 RIDI 에서 영위하는 로맨스 / BL 장르와 시너지가 발생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기업과 적합성, 시장의 유망성 모두를 충족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제가 기획한 Interacitve content의 시범출시는,

        본격적인 사업화 이전에,

        독자의 반응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으며, 리스크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안입니다 

         

        리디의 적자를 개선할 수 있는, 수익 다각화 전략의 그 첫걸음!

        " 독자들과 함께 떠나는 세계관 여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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