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프로-스펙스, 부활의 신호탄 난사?

        by 이지우 | 서울대 | 금속공예 | 의류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프로-스펙스 기획안 유닛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어느 20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의류 및 신발, 스포츠

        poongunah.tistory.com

         

         

         글을 시작하기 앞서, 주신 피드백을 바탕으로 일부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부족한 글에 소중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오늘의 기획안은 지난 기획과 이어지는 내용으로, 프로-스펙스 리브랜딩을 아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앞선 글에서 언급했듯, 현재 프로스펙스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스펙스의 움직임에 비해, 브랜드의 영향력과 설득력이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에게 미치지 않는 상황입니다.

         

        프로스펙스의 움직임들이 소비자에게 유효한 타격을 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스펙스가 전문 스포츠 브랜드이고, 국내의 모든 스포츠를 지지하고 응원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주요 브랜딩 이미지로 확립해야 합니다.

        즉, 더욱 설득력·전문성 있는 이미지와 함께 비인기 종목 및 패럴림픽을 후원하고 있는 모습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프로-스펙스가 헤리티지를 가진, 국산 전문 스포츠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리브랜딩을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모든 프로를 리스펙트, 프로-스펙스.
        파리에서 모델이 신고, 한국에서 부모님이 신었던. Original Sports.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본 기획의 내용을 아래 항목과 같이 요약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프로스펙스가 전문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획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프로스펙스의 리브랜딩을 기획하여'브랜드 파워 및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가깝게 접촉되는온라인 및 오프라인 스토어를 정비, 여러 제품 컬렉션의 비주얼을 업데이트하여 보다전문성 있는 이미지를 구성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킨다.

         

        ㄷ. 이와 함께, SNS 컨텐츠를 개선 및 제작하여 유효한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협업 등을 통하여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세계관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면,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가진 스포츠 브랜드'의 이미지 및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1-3. 본 기획 구상 중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프로스펙스 리브랜딩의 핵심 성질은 변함 없지만,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이 기획의 주요 의도는 프로스펙스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키는 것 입니다.

        이에 따라 본 기획에서 이러한 목표와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엽적인 부분까지 구성되어야 하는 요소들은 의도적으로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ㄱ. 오프라인 행사 및 스토어 등의 위치와 같은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웹 및 영상 컨텐츠와 같은 온라인 컨텐츠의 개발 비용 및 SNS 챌린지 상품과 같은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브랜드 간 협업의 경우, 타 브랜드와의 여러가지 이해관계 등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본 기획의 원래 목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사항들과 실제 운영시 발생될 것으로 보이는 2차적인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본 기획의 목표를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스펙스의 설득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 및 정체성 확립, 이를 통한 국내를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가 되는 것.'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프로스펙스의 리 브랜딩 기획은,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 3가지로 진행됩니다.

        설정한 TB(Top Block)01~03이 모든 목표 Block을 채웁니다.

         

        TB 01. [이미지 변화] 소비자에게 직접 닿는 공간을 리디자인하여 프로스펙스의 전체적인 비주얼과 이미지를 업데이트 한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가 프로스펙스에 대하여 가진 인식의 업데이트를 기대한다.

         

        TB 02. [브랜드 노출]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프로스펙스의 컨텐츠를 통한 브랜딩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긍정적 반응 및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컨텐츠를 개선, 개발한다.

         

        TB 03. [세계관 확장]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모습을 통하여 지속할 수 있는 브랜딩을 진행한다. 지속성을 바탕으로 프로스펙스가 구축해온 정체성 및 브랜드 세계관을 확장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통해,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위의 TB 01~03을 각각 이미지 변화 / 브랜드 노출 / 세계관 확장의 개념으로 나누었으니,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을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TB 01. 이미지 변화]에 속한 내용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닿는 공간으로는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스토어가 있습니다. 레저/스포츠 카테고리의 브랜드인 만큼 제품들을 직접 만져보고 신어볼 수 있는 체험 경험과,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공간을 통해 제시하는 정보는 설득력을 갖춰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온라인 스토어 리디자인 / 오프라인 스토어 리디자인 / 컬렉션 비주얼 업데이트'로 구성하겠습니다.

         

         


         

        [TB 02. 브랜드 노출]에 속한 내용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프로스펙스가 유효한 타격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TB 01을 통한 과정 및 결과와 더불어 지금껏 프로스펙스가 국내 스포츠들을 응원해온 스토리와 같은 브랜드의 이미지 및 정체성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넓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SNS 활성화 / 오리지널 영상 컨텐츠 제작 / 오프라인 행사 진행'으로 구성하겠습니다.

         


         

        [TB 03. 세계관 확장]에 속한 내용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모습을 선보임을 통해 프로스펙스의 정체성 및 브랜드 세계관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스펙스는 서브 브랜드 Original Sports,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한 패션 브랜드로 세계관 확장을 진행시켰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다음 단계를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더욱 브랜드의 체급을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타 브랜드와의 협업을 제시합니다. 다양한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으며, 브랜드 정체성 및 시장 내 입지를 탄탄히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오리지널 스포츠 확장 / 타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구성하겠습니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겠습니다.

        프로스펙스 리브랜딩을 구성하는 업무들과 진행사항들을, TB를 포함한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프로-스펙스 - TB - UB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모든 계획을 거쳐 완전한 리브랜딩은, 위에서 언급한 진행사항 이후 자리를 잡는 시간까지를 포함하지만,

        우선 위에서 제시한 Block의 전체 진행 단위 기간을 총 1년(24.09~25.08)으로 잡았습니다.

         

        프로스펙스 리브랜딩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입니다.

        TB를 포함하여 모든 UB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획 내 '플래닝'은 아래와 같습니다.

         

        TB - UB 일정 수립

         


         

        이상으로, 영향력 있고 견고한 정체성의 프로스펙스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리브랜딩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내용을 '프로-스펙스가 가진 이미지와 정체성 강화를 통해'

        '설득력 있는 브랜딩 타율'을 갖출 수 있게 하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프로-스펙스, 부활의 신호탄 난사?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