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메가커피! 프리미엄 커피 매장의 "메카"가 될 수 있나?

        by 임홍민 | 홍익대 | 경영 | 네이버 2024. 8.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 팀 임홍민 입니다! 

        지난번에 "메가커피 사랑의 '매가' 필요하다?" 제목으로 

        필수형 유닛 1을 진행하였는데 

        https://phalanx-club.tistory.com/896

        처음이라 어려웠던 것 같고 

        시간도 꽤나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잘 적응하면서 멋진 기획안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냉철한 피드백 많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필수형 유닛 2

        메가커피 프리미엄 매장 구조화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 슬로건과 이미지

         

         

         

         

                                   LUXURY                           

        COMFORT

        FRESH

         

         

         

         

        1-2.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

         

        출처:https://www.mega-mgccoffee.com/about/brand/

         

         

         

         

         

         

        1. 메가커피의 슬로건을 유지하면서 '가성비'라는 브랜드가치를 유지하는 프리미엄 매장을 기획한다.

         

         

        2. 다양한 연령층이 오는 메가커피로서는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고급스러움이어야 하며

        내 집 같은 편안함, 편안한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차별화 된 메뉴와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매장을 구성을 목표로 하며

         

        남들이 하고 있는 것을 기본적으로 하되 남들이 안하는 것을 하는 것을 기획한다.

         

         

         

         

         

         

         

         

        1-3. 기획의 내용 중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기획에서는  메가커피 프리미엄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차별화 된 시스템을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구체적인 비용이나 매장수 고려하지 않는다.

         

         

        2) 이 기획에서는 구체적인 메뉴 개발과 운영구조를 기획함에 있어

         음료의 상세한 가격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3)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메뉴 개발시 협력해야 하는 

        생산자와 공급받을 업체는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슬로건과 브랜딩       "어떤 걸 강조하며 어떤 걸 내세울거야?"

         

        1. Rational Luxury : 합리적인 고급스러움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적절한 가격이어야 하며

        그 가격대에서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는

        프리미엄 매장이어야 합니다.

         

        프리미엄 매장이라고 해서 비싸기만 하면

        오히려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가성비' 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유지

         

        2. Differentiated Comfort: 차별화 된 편안함

         

         

        1안

        chat gpt를 이용한 AI 이미지

         

         

        2안

         



        인체공학적으로 편안한 좌석 마련

         

         

        노란색 계열의 조명으로 따뜻한 분위기 조성

                                                       

         

        넉넉한 테이블 간 거리와 개인공간 마련 

        ---> '내 집 같은 편안함 추구'       '편안한 고급스러움 추구'

         

         

         

         

         

        3. Fresh Quality: 신선한 품질 

         

        지역 특산품을 이용한 메뉴를 개발시에는 신선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생산이 가능한 지역에서 신선한 재료를 공급받아 사용하며

        품질을 검수하여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TB 02.  운영 방식       "어떻게 운영할거야?"    

         

        1. 경쟁사 설정:   스타벅스 리저브 / 이디야 커피 랩

              

         

         

         

         

         

        2. 경쟁사가 하고 있는 것들과 하고 있지 않은 것들 구분하기

         

        경쟁사가 하고 있는 것들 기본적으로 하기
                             

        하지 않는 것들 차별적으로 하기

         

                                                                       

                                                                     차별점

         

        1. 지역의 특산품을 이용한 커피 메뉴

        메가커피의 장점은 혁신적이면서 맛있는 음료를 잘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을 고급화 전략에 사용한다면

        지역의 고급 특산품들을 이용한 메뉴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나주 배 에이드,  제주 감귤을 이용한 감귤 에스프레소, 공주 밤 라떼

         

         

        2.  테마에 따라 다른 커피

        커피 원두마다 맛이 다르며

        커피가 내고 있는 향

        맛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

        고객분들에게 설명해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의 맛을 어떤 과일이나 꽃에 가깝게는 비유할 수 있으며

        비유를 듣고 난 뒤에 맛을 보면

        과일이나 꽃을 생각나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분들에게 신선한 경험, 커피의 매력

        경험할 수 있게끔 도와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   꽃--꽃향기가 나는 에티오피아 모모라 구지 G1 워시드

         

         

         

        과일--수박 맛이 나는 콜롬비아 산 라파엘 워시드 원두

             

         

         

         

         

         

         

         

        TB 03.  매장 분위기   "어떤 느낌으로 구성할 것이며 여기는 어떤 곳이야?"

         

        누구나 올 수 있는 부담스럽지 않은 고급스러움

         

         

        뜻한 계열의 조명 사용으로

        포근한 분위기 조성

         

         

         

        TB 04.  인적자원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은 누구야?"

             

         

        1. 공급업체 및 생산자

         

        지역 상생을 통해 지역 경제를 살리며

        지역 메뉴 개발시 신선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공급 가능한 업체 생산자를 선정한다.

         

         

        2. 바리스타

         

        일정한 맛을 유지해주며

        품질 관리를 통해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는 전문 바리스타를 고용한다.

         

         

        3.공간 디자이너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의 고급스러움 메가커피 상징 색깔인 노란색을 사용하여 

         

        따뜻한 분위기와 편안함 조성 

         

         

         

        4. 마케팅 담당

         

        프리미엄 매장으로서의 새로운 포지셔닝을 위해

        홍보와 광고를 알맞게 해줄 마케팅 담당 직원을 고용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필수형 유닛 02>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메가커피가 가진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획기적이고 안정적인 브랜딩을 통해
        메가커피가 프리미엄 시장으로  첫 발걸음을 떼는 것을 목표로 
        평가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