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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 혹시 이거 이용해 보셨나요 ?
바로 🛴'전동킥보드'인데요,
최근 주목받는 공유모빌리티에 힘입어, 공유 전동킥보드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주요 도심지나 관광지를 가게되면 아주 쉽게 볼 수 있죠!
도심지의 사람들은 대중교통이나 자차로 애매한 거리를 공유 킥보드를 통해서 다니고,
관광지의 사람들은 마치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처럼 공유 킥보드를 이용하는 까닭입니다 :)
그래서 이번에는 국내에서 최초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출시한 브랜드, '킥고잉'을 타겟하여 기획을 하고자 합니다!
📍 킥고잉, 국내 최초 공유 전동 킥보드 출시 브랜드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작년(2023) 하반기 기준, 데이터 기반 리서치 기업 메타서베이(MetaSurvey)가 1070 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 이상이 전동 킥보드 서비스 중단을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찬성 71.7% 반대 28.3%)
이와 같은 부정적인 사회 인식은 공유 모빌리티가 기존 교통 수단의 탁월한 대안으로 갑작스런 급부상을 이루며,
명확한 법제화를 통한 규율이 부재한 상태인데 반해 시장 규모는 거대해져 생긴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설문조사 뿐만 아니라, 민원 통계에서도 그 인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안전사고나 통행방해 등을 이유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여론을 반영하듯, 언론에서도 이미 공유 전동킥보드에 대해 여러 번 다루었는데요.
그들이 말하는 공유 전동킥보드는 '골칫덩이', '애물단지' 였습니다.
또한 공유 전동킥보드 업계 내에서 선두를 다투는 '킥고잉'의 입장에서
해당 산업 전체를 향한 부정적 인식을 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본 기획을 통해, '킥고잉'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을 개선시키고,
신뢰감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매출향상을 이루고자 합니다.
📍[요약]
[문제 상황]
킥고잉이 공유 전동킥보드 산업 분야의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고 있다.
[분석 근거]
1. 메타서베이의 설문조사 결과,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중단에 찬성하는 비율이 70% 이상이었다.
2. 국민 권익 위원회에 따르면, 공유 전동킥보드에 대한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3. 언론에서 보도되는 공유 전동킥보드의 인식이 부정적이다.
🔗[출처]
https://youtu.be/hFmbaDqMZrc?si=d9BsCyLczXt0R0Yn
https://youtu.be/j9izgkUsZpE?si=Hs6CgrN57OJ0DMp3
https://youtu.be/7sZI-8iiSJA?si=PsutCxhNDmn7OqOH
https://brunch.co.kr/@akmobilekorea/2679
https://www.segye.com/newsView/20230713516281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861372#home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그렇다면 이와 같은 부정적 인식은 왜 생겨났을까요?
문제의 원인 1) 교통사고
가장 먼저 지적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은 '교통사고'입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공유 전동킥보드로 인한 교통(충돌)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관련한 언론의 보도 역시 이어졌고, 공유 전동킥보드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대중에게 심어졌습니다.
아래는 해당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입니다.
위와 같이, 지디넷코리아가 2050 남녀 33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유 전동 킥보드에 대한 안전성 우려는 극심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2) 통행방해
공유 전동킥보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두 번째 원인은 '통행방해'입니다.
이는 첫 번째 문제의 원인인 안전사고를 유발하기도 하고, 그 자체로 불편함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주요 도심지나 관광지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주차로 인해 보행자와 차량이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겪게되어 자연스레 부정적인 인식이 생겨납니다.
이를테면, 보행자가 버스정류장이나 보도 한 가운데의 킥보드를 피해가야 하고,
차량 운전자는 차도 주변의 킥보드를 잘 살피고, 넘어져 있는 킥보드를 못보지 않을까 걱정도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유 전동킥보드가 시각장애인 음향신호기 앞에 주차되어 있거나,
소화기 앞에 주차되어 있는 경우 등은 치명적인 사태를 야기시킬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요약] 킥고잉의 부정적인 사회 인식은 '교통사고'와 '통행방해'로부터 비롯된다.
🔗[출처]
https://news.nate.com/view/20210610n01858
https://zdnet.co.kr/view/?no=20201029140823
https://cm.asiae.co.kr/article/2020121114515420585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65191
https://m.kwnews.co.kr/page/view/2023040610360389448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사실 해당 문제 사항에는 다양한 인과관계가 섞여 있고, 가장 우선적으로 지적되는 것은 명확한 기준을 가진 법제적 규율입니다.
그러나, 이는 사회적인 문제뿐 아니라 기업의 존속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브랜드 킥고잉은 정부의 추가적 입법 절차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기업 차원의 노력도 병행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번 기획에서 법적 이슈는 다루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기를 기회 삼아, 부정적 인식이 만연한 해당 산업 내에서
오히려 신뢰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면, 궁극적으로 매출 향상과 수익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럼 앞선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를 바탕으로 해당 해결방안을 도출하겠습니다.
단계 1) '교통사고' 예방
킥고잉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은 '교통사고'로 비롯되므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서 킥고잉은 사용자들에게 안전한 주행 경로를 추천합니다.
단계 2) '통행방해' 예방
킥고잉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은 '통행방해'로 비롯되므로,
통행방해로 야기되는 사고와 불편함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킥고잉의 주차 공간을 특정해야 합니다.
단계 3) 주행 코스와 정류장
위 두 단계를 거쳐, 킥고잉은 안전한 주행 코스를 추천하고,
해당 코스의 중간 중간 주차할 수 있는 정류장을 설치합니다.
이용자는 정류장을 거쳐 코스를 완주하며, 코스를 이탈하지 이후 정류장에 도착시 베네핏을 얻습니다.
단계 4) 현실화 과정
위 단계에만 그친다면 이 기획안은 현실성을 갖추었다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세부적인 현실화 단계를 거쳐, 실존할 수 있는 기획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4-1 ) 경우의 수
이 기획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큰, 최악의 경우의 수는 무엇일까요?
바로 킥고잉이 기존보다 안전하고 무던한 경로만 추천하고, 더하여 주차 공간까지 제약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안전해서 '신뢰성'있는 브랜드가 아니라, 안전할 뿐 '불편한'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주행 코스는 안전하면서 '흥미로워야' 합니다.
4-2 ) 범위
이 기획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는 킥고잉 이용지역을(속칭 '킥세권') 모두 다루는 것은 리스크가 클 뿐더러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주행 코스는 특정 지역구 내로 우선 시행할 범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 더 구체적인 범위는 다음 유닛인 '내용의 구조화 - STEP 01. 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를 기대해주세요 ! )
4-3 ) 능력
이 기획에서 '킥고잉'의 능력을 고려한 현실화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주행 코스는 얼마든지 추천할 수 있을 겁니다. 추가적으로 드는 것은 상대적 저렴한 코스 개발 비용인 까닭입니다.
다만 정류장의 경우는 다릅니다.
자체 무선 거치대인 킥스팟을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정부가 허용하는 주차 장소가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 21년 부천시와 킥고잉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전동 킥보드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시험적으로 협업을 이루어 킥스팟을 설치하였는데, 역곡역 부근 5곳에 불과하였습니다.
정부의 입장에서도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데, 독점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을 것입니다.
즉 요점은 정부가 허가하는 킥스팟 설치 장소는 제한적이고, 킥고잉의 능력 밖에 일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킥스팟의 설치는 킥고잉이 직접 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사적 공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적 공간이라고 모두 킥고잉의 능력 범위 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별도의 킥스팟 공간을 직접 운영하는 것 역시 막대한 비용을 야기하여 킥고잉의 능력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한 지역구 내의 코스에 속한 상점들과 제휴를 맺어 킥스팟 정류장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현실성이 높습니다.
단계 5) 현실화 결론
저는 위의 단계를 거쳐 해운대역 근방의 주행 코스 '킥해도'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킥해도의 의미로는 킥 : 킥고잉 / 해 : 해리단길 / 도 : 도로 의 의미도 있고,
부산 사투리로 킵(keep)해줘의 발음 '킵해도'의 의미도 있습니다. (이 코스 킵해도😅)
위 세 가지를 고려한 이번 기획의 주요 내용인 주행 코스와 정류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 코스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근방 해리단길 일대
정류장 : 해리단길 내 지역 상권 (카페, 소품샵 등)
해당 주행코스 및 정류장은 이전 단계 세 가지 현실화 요건을 만족합니다.
⓵ 해당 주행 코스는 안전하고 흥미로워야 합니다.
✅ 킥해도는 관광객을 고려한 '보행자 우선도로'를 포함한 도로로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차량 제한 속도가 낮아 안전합니다. (일부 구간 20km/h, 50km/h)
✅ 킥해도는 킥고잉이 경쟁사에 비해 선점한 지역인 부산 해운대구에 속해 있을뿐 아니라, 유명 관광지로 주변에 자연관경과 지역 행사 등의 볼거리가 많아 흥미롭습니다.
② 주행 코스는 특정 지역구 내로 우선 시행해야 합니다.
✅ 킥해도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 근방 해리단길 일대로 특정하여 우선 시행합니다. (총 둘레 1.5km, 내부 코스 포함 약 3km)
③ 정류장 공간은 주행 코스 내의 상점들과 제휴를 맺어 확보합니다.
✅ 킥해도 내 약 5개의 상점과 제휴를 맺고 킥스팟을 설치하여 정류장을 만듭니다.
-이용자는 코스 이탈 없이 주행한 경우, 킥해도와 제휴를 맺은 상점의 할인쿠폰을 발행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 상점은 한 칸 정도의 주차장 공간을 대여하고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킥고잉은 별도의 공간을 추가적으로 구매할 필요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정류장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기획 사항은 이후의 유닛을 기대해주세요 !
📍[요약]-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서 킥고잉의 안전한 주행 경로를 추천해야 한다. (코스)
- 통행방해로 비롯되는 사고와 불편함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킥고잉의 주차 공간을 특정해야 한다. (정류장)
- 자체 주차 공간의 확보는 막대한 비용을 야기시키므로, 추천 주행 코스 내의 지역 상점과 제휴를 맺는다. (제휴)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위의 효과는 부천시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킥스팟 5개의 효과입니다.
4개월 간의 효과로 반납률은 80%증가, 수익성은 30%이상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두 수치는 이어지는 기대효과 정량화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좌) 부천 지역은 반경 약 244m 이고, (우) 킥해도의 지역 반경은 그보다 조금 더 넓은 약 280m 입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근거 자료까지 포함하여 본 기획안은 아래와 같은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6개월 이후 기준)
효과 1) 안전한 주행 코스 추천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킥해도를 이루고 있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 해리단길 일대는 보행자 우선도로로 차량 속도 제한이 낮아,
일반적인 주행도로에 비해 이용자가 훨씬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이용자 사고를 기존보다 20% 줄일 수 있습니다.
효과 2) 주차 공간을 특정하여 통행방해로 비롯되는 민원과 사고를 해소할 수 있다.
킥해도의 주차공간인 지역 상점 약 5곳을 정류장으로 이용하면,
통행방해로 인한 민원과 사고를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관련 민원을 기존보다 30% 줄일 수 있습니다.
효과 3) 산업 전체에 만연한 부정적 인식에 비해, 신뢰감 있는 브랜딩을 형성하여 매출상승을 이룰 수 있다.
킥해도는 킥고잉 이용자들에게는 안전을, 비이용자들에게는 타 브랜드에 비해 근절된 통행방해 이미지를 보여주어,
업계내 경쟁사와 비교되는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는 부산 지역 내 매출 상승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매출액을 기존보다 15% 올릴 수 있습니다.
📍 [요약] 예상 효과 (시범 설치 6개월 이후)
1.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이용자 사고를 기존보다 20% 줄일 수 있습니다.2.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관련 민원을 기존보다 30% 줄일 수 있습니다.
3. 부산 해운대구 지역 내 킥고잉 매출액을 기존보다 15% 올릴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킥고잉이 가진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 및 개선하고, 안전하고 신뢰감 있는 브랜딩을 통해,
매출액 성장을 도모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킥고잉, 이 코스 킵해도❗️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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