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님들!
요즘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저는 요즘 Wavve(웨이브) 플랫폼에서
"사상검증구역: 더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보고 있습니다!
(서바이벌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추천! ㅎㅎ)
Wavve(웨이브) 플랫폼 사용 중,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STEP 01. '누구 WHO'에게 필요한가
Wavve(웨이브)
대한민국 방송 3사(KBS, MBC, SBS)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언제든 풍덩~! 빠져들어봐!
세상 얕은 콘텐츠부터 세상 딥한 콘텐츠까지
망설일 필요 없이! JUST DIVE! Wavve
사용자 수 : 301만 명의 대규모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장 위치 : 한국 OTT 시장에서 13.7%의 점유율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서비스 분석
STEP 02. '무엇 WHAT'을 해결하나
Wavve(웨이브)는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만들자’라는 목표
가집니다.
그 과정에서 새롭게 도입한 기술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아토믹 디자인(Atomic Design)입니다.
아토믹 디자인은 디자인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분해한 후,
이를 조합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태그 선택 검색 옵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의 첫 화면인
로그인 과정에서 불편함
경험하고 있습니다.
로그인할 때, 항목이 많아서 불편해요.
, 다양한 소셜 로그인 옵션의 제공이
편의성을 높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옵션을 사용하였는지 기억하지 못하여
로그인 실패율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저하합니다.
최근 6개월 동안,
Wavve(웨이브)의 1개월 이탈률은,
경쟁 OTT 플랫폼인 Netflix에 비하여,
최소 1.3배에서 최대 1.4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드로이드 OS 기준)
소비자가 소셜 로그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약 52%가 시간 절약을 위해,
약 25%가 계정 관리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Wavve(웨이브)의 경우,
소셜로그인 사용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로그인 과정에서의 번거로움을 증가되어,
사용자 편의성이 감소된 상황입니다.
Wavve(웨이브)의 로그인 편의성을 향상하여,
사용자 이탈을 방지하고 잠재적 매출 손실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STEP 03. 문제는 '왜 WHY' 발생하였나
다양한 소셜 로그인 옵션 중에서 중
(Wavve 계정, 카카오, SKT 계정, 네이버, 페이스북, 애플)
어떤 옵션을 사용하였는지,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저도 SKT 계정에 이용권이 결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어떤 옵션을 사용하였는지 기억하지 못하여,
네이버로 로그인한 경우도 있고,
카카오로 로그인한 경우도 있어,
계정이 3개나 되어버렸네요.
STEP 04.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
해결 방안은
마지막 로그인 옵션 표시,
자주 사용하는 소셜 로그인 옵션 강조,
소셜 로그인 연결 시스템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됩니다.
1. 마지막 로그인 옵션 표시
사용자가 최근 사용한 로그인 옵션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경쟁 OTT 플랫폼인 Tving은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로그인한 수단을 표시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어떤 옵션을 사용하였는지,
시스템이 기억하게 하여,
로그인 프로세스를 개선합니다.
2. 자주 사용하는 소셜 로그인 옵션 강조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시,
통계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소셜 로그인 옵션 아이콘을
강조하여 표시합니다.
네이버(51.2%)와 카카오(39.8%)가
소셜 로그인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사용도가 높은 소셜 로그인 옵션 아이콘을 강조하여
어떤 옵션을 사용할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3. 소셜 로그인 연결 시스템
여러 소셜 로그인 계정을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합니다.
어떤 옵션을 선택하여도,
접근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는, 특정 로그인 옵션의 계정 연동이 해제되어도,
다른 로그인 옵션의 접근으로
자신의 계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특정 로그인 옵션에 장애가 발생하여도,
다른 로그인 옵션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OTT 서비스에서는 계정 공유가 일반적인데,
특정 로그인 옵션 공유가 어려운 경우,
다른 소셜 로그인 옵션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STEP 05.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
로그인 편의성 개선은
Wavve(웨이브)의
사용자 이탈률 감소,
매출 증가,
고객 지원 효율성 증대
역활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사용자 이탈률 감소
앱 설치 후, 평균 이탈률이
7일 이내의 87%에 이르고,
30일 후에는 94%에 이릅니다.
로그인 편의성 개선을 통해
이탈률을 5% 감소한다고 가정하면,
Wavve(웨이브)의 기존 301만 명의 사용자 규모에서,
약 15만 명의 추가 사용자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매출 증가
Wavve(웨이브)는
지난해 매출 2480억 원, 영업손실 79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로그인 편의성 개선을 통해
서비스의 전환율을 2%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약 50억 원의 매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지원 효율성 증대
로그인 편의성 개선을 통해
로그인 문의 비율이 10% 감소한다고 가정하면,
고객 지원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고,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여러 서비스를 참고하면서,
같은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디테일의 차이가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기획안은 Wavve(웨이브)뿐만 아니라,
소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는 모든 플랫폼에 적용가능합니다.
소셜 로그인 : ❓어떤 로그인 옵션으로 가입했더라❓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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