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방학 맞이 옷장 정리를 하던 저는 그만 화가 나고 말았습니다.
분명 예뻐서 산 옷인데, 내 바지랑 묘하게 안 어울려서 다시 옷장 속으로 넣어두고...
나중에 어울리는 옷을 새로 사서 코디하자 다짐해도
쇼핑몰 뒤적이며 하나하나 비교하기 귀찮아서 미루다가...
그렇게 몇 번 입지도 못하고 옷장에서 썩어가는 옷만 몇 개째인지...!
입을만한 옷은 없는데 돈은 돈대로 나가니 짜증이 나더라고요 🤬
쇼핑하면서 선택지가 너무 많아 오히려 옷을 고르기 힘들었던 경험,
열심히 골라서 배송받았더니 막상 같이 입을 옷이 없어 손이 안 가는 경험...
~ 저를 비롯해 바쁘디바쁜 현대인들에게 되도록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기획했습니다 ~
이번 기획의 첫 번째 유닛에서는,
유저 파이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그재그를 타깃 고객으로 삼아,
쇼핑 중 겪을 수 있는 소비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바스켓 쇼핑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STEP01 .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당신의 스타일, 당신의 쇼핑.
지그재그는 모바일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의류 · 액세서리 · 뷰티 제품 등을 한 곳에서 손쉽게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영감을 주는 큐레이터.
지그재그는 유저의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리빙, 라이프스타일까지 영감을 주는 하나의 놀이터같은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전에는 개인별 상품 추천을 통해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쇼핑 툴'이었다면,
이제는 무한한 콘텐츠 안에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찾도록 돕는 '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입니다.
지그재그는 2023년 자사의 개인정보 유출 논란과 함께, 경쟁사인 무신사와 에이블리의 급격한 성장세로 인해 고객이 대거 이탈하여 위기를 맞이했으며, 현재는 다시금 회복 중에 있습니다.
2024년 5월, 오픈서베이에서 실시한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지그재그의 최근 3개월 내 패션 앱 이용률은 22.3%로, 무신사(53.1%)와 에이블리(24.9%)에 이어 3위에 머물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그재그는 대형 프로모션과 AI 기술 기반의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다시 한 번 공고한 시장 입지 확보를 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그재그는 2024년 7월 기준, 최대 경쟁사인 에이블리를 제치고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신규 설치한 패션 앱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지그재그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일 활성 사용자 수 중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 비중이 평균 81%에 달합니다.
이는 지그재그 앱에 접속하는 유저들이 높은 확률로 실제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밝히는 지표입니다.
[기획 대상] 지그재그, 2030 여성을 타깃으로 한 개인 맞춤형 모바일 쇼핑 플랫폼.
🔗 [참고자료] 김만나. 3천만이 선택한 국민 쇼핑앱, 지그재그 BI 리뉴얼. heypop. 2022.08.24.
오픈서베이.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 opensurvey. 2024.05.
이수호. 지그재그, 7월 신규 설치 패션 앱 1위..에이블리 제쳤다. TechM. 2024. 08.09.
카카오스타일. "2030 지갑...지그재그에서 열린다".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라운지. 2024.07.11.
STEP02 .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지그재그, 에이블리, 무신사, 크림 등 ... 패션 플랫폼의 순위를 비교할 때 우리는 주로 MAU 지표를 활용합니다.
특히 에이블리의 빠른 성장과 그에 따른 지그재그의 위기를 설명할 때 MAU 지표를 근거로 한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MAU가 반드시 서비스의 우위를 결정짓는 것은 아닙니다.
에이블리와 지그재그의 MAU 및 거래액 규모 추이를 비교한 위 그래프에 따르면, 지그재그는 MAU 확보에서 에이블리와 큰 격차로 뒤처지고 있지만, 반대로 결재 금액 면에서는 에이블리에게 단 한 번도 추월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MAU 격차에도 불구하고 지그재그의 결제 금액 실적이 높은 이유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지그재그도 경쟁력 있어 보이는데...) 그렇다면 지그재그가 마주한 위기는 무엇일까요? "
사실 지그재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향후 5년 이내에 주요 쇼핑 앱 경쟁사들에게 유저 파이를 빼앗길 가능성이 큰 위기 요인을 안고 있습니다.
1) 지그재그 VS. 에이블리 - 미래 주 고객층의 변화
지그재그는 미래에 에이블리에게 핵심 고객층을 빼앗길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여기서 핵심 고객층은 구매력이 높은 2030 여성을 의미합니다.
앞서 제시한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비교 분석 표'를 보면, 에이블리는 10대 고객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에이블리의 주 고객층이 구매력이 낮은 10대 비중이 높아 전환율에서 낮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의 구매력이 성장함에 따라 지그재그의 메인 고객층이 흔들릴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지그재그는 미래의 이익을 보장해줄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고객'을 사수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2) 지그재그 VS. 무신사 - 여성 패션 부문의 새로운 경쟁자
무신사는 남성 고객 비중이 높았던 과거와 달리, 현재 여성 고객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기준으로 무신사 아울렛의 여성 활성 유저수는 전년 대비 80% 이상 올랐으며, 2024년 상반기 기준 전체 결제 금액의 60% 이상이 여성 고객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무신사는 고객층의 변화에 맞춰 여성 패션 카테고리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무신사가 여성 고객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지그재그와의 교차 구매 고객 비중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4년 6월, 지그재그와 무신사 교차 구매 비중은 23.9%이며, 이는 에이블리(12.6%)와 비교했을 때 더 높은 수치입니다.
즉, 패션 플랫폼 간의 성별 경계가 흐릿해지면서 무신사 역시 지그재그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그재그는 자사의 플랫폼을 '여성' 카테고리에 국한하지 말고, 지그재그의 경쟁사가 될 수 있는 상대를 더 넓은 시각으로 찾아보고, 이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위기 요인은 지그재그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중대한 도전이 될 수 있으므로,
미래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킬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문제 상황]
장기적인 관점(향후 5년 이내)에서, 지그재그는 주요 경쟁사들에게 유저 파이를 빼앗길 가능성이 크다.
[분석 근거]
1. 에이블리 고객층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10대 유저가 시간이 지나면서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지그재그는 미래의 메인 고객층까지 흔들릴 위험이 있다.
2. 지그재그-경쟁사 간 교차 구매 분석 결과 무신사와의 교차 비중이 23.9%를 차지했는데, 무신사는 현재 여성 패션 부문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미래에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
🔗 [참고자료] 기묘한.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진짜 1등은 누구일까요?. openads. 2024.08.05.
이나영. 고객 수요 증가에... 무신사 아울렛, 여성 패션 카테고리 경쟁력 높인다. 데일리안. 2024.03.21.
STEP03 .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 " 앞으로 지그재그가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경쟁 플랫폼에 묶여 있는 고객들을 자사 플랫폼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장기적으로 유저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혜택이나 이벤트에 의존하기 보다는 고객의 불만족 요인, 즉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이번 STEP에서는 지그재그가 고객 이탈을 유발하는 주요 지점을 분석하겠습니다.
* 아래의 고객 불만족 요인 세 가지는 국내 패션 쇼핑몰 상위 5개(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크림, 29CM)를 대상으로 실시한 오픈서베이의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에 기반합니다.
1) 가격, 인센티브 경쟁력 부족
먼저 '저렴한 가격'과 '혜택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각각 25.5점, 36.5점을 기록하며, 패션 쇼핑몰 전체 평균보다 근소하게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1위인 경쟁사 에이블리의 저렴한 가격(44.5점), 혜택의 다양성(42.5점) 점수와 비교할 때, 지그재그는 가격 및 인센티브 경쟁력이 크게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매력적인 콘텐츠 부족
코디, 사진 등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22.5점으로, 전체 평균(24.6점)을 약간 밑돌며 4위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지그재그 유저들이 경쟁 앱 유저에 비해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콘텐츠는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채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앱 내 체류 시간을 늘리며, 상품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해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유저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반복적으로 앱을 방문하게 만드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3) 개인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는 상품들
브랜드 다양성(44.5점), 상품 다양성(43점)에 대한 만족도는 모두 평균을 초과하여 경쟁력 있는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내 취향을 반영하는 상품이 많은가?'라는 질문에, 지그재그 유저는 매우 부정적인 점수(20점)를 부여했는데요.
이는 전체 패션 앱 중 최하위 점수입니다.
이는 지그재그의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이 소비자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문제 원인 1] 경쟁사 대비 가격 및 인센티브 경쟁력이 부족하여, 지그재그 유저는 금전적 혜택이 적다고 느낀다.
[문제 원인 2] 앱 내 매력적인 부가 콘텐츠의 부족하여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문제 원인 3] 브랜드 및 상품 다양성이 높은 것에 비해, 유저 개인의 취향과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 [참고자료] 김신영. 지그재그의 문제점이 무엇일까?. brunchstory. 2023.04.03.
STEP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클릭 한 번으로 하루 코디 끝 ! 바스켓 쇼핑 👜
바스켓 쇼핑은 지그재그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 쇼핑몰 · 상품을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면서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접할 수 있게 하는 '스타일링 자동 추천' 서비스입니다. 선택의 복잡성을 줄이고 쇼핑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유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바스켓' = 여러 개의 패션 아이템으로 구성된 하나의 코디를 세는 단위.
1) 아이템 하나를 고르면, 어울리는 코디로 채워진 장바구니가 자동 생성 !
[맞춤형 코디 추천]
유저가 코디에 중점이 될 상품을 하나 지정하거나 원하는 스타일을 입력하면, 니즈에 맞는 바스켓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일괄 구매]
유저는 여러 개의 추천 바스켓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바스켓 할인]
바스켓 단위로 구매할 경우, 할인이나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하여 금전적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실시간 피드백]
생성된 바스켓 전체 혹은 각 패션 아이템에 만족도를 남길 수 있도록 하여, 실시간으로 유저 니즈 반영도와 스타일 적합성을 평가하고 (추천 알고리즘을 위한) AI 학습에 반영합니다.
2) 지그재그에서 구매한 옷은 지그재그 옷장에서 간편하게 관리하기 !
[구매 목록 정리]
유저가 지그재그에서 구매한 패션 아이템은 옷장 페이지에 자동 업로드됩니다.
[옷장 내 스타일링]
유저가 원하는 분위기, 스타일링 목적 등을 설정하면 저장된 패션 아이템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코디를 추천해 줍니다.
[맞춤형 상품 추천]
유저의 구매 목록과 스타일링에 자주 활용되는 아이템을 분석하여 유저의 취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여 개인화된 쇼핑 환경을 보장합니다.
[전략 1] 상품 하나를 선택하면 패션 · 뷰티 코디 여러 개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며, 유저가 원하는 바스켓을 고르면 한 번에 묶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 쇼핑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전략 2] 지그재그의 기존 AI 기술을 활용하여 옷장 페이지에 저장된 패션 아이템으로 코디를 자동 생성하고, 그에 어울리는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여 개인화된 쇼핑 환경을 보장한다.
STEP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신규 고객의 유입
바스켓 쇼핑 서비스는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취향 및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처럼 고도로 개인화된 맞춤형 추천 기능을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신규 고객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락인 효과
바스켓 쇼핑 서비스는 지그재그 앱 내 상품과 콘텐츠를 연계하기 때문에, 고객이 본 서비스를 오랜 기간 이용할수록 고객 이탈 가능성을 줄이고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MAU 및 구매 전환율 증가
유저의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한 자체 콘텐츠를 통해 MAU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구매 프로세스의 간소화를 통해 쇼핑의 편리성을 증진시켜 구매 전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보다 더 몰입감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인센티브 증가
단기성 혜택이 아닌, 지속적이고 지그재그만의 독자적인 콘텐츠와 혜택 프리미엄을 제공하여 고객 인센티브를 높일 수 있습니다.
STEP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지그재그의 고객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위기 요인을 파악하고,
플랫폼의 현 기술과 콘텐츠 등 기존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문제점을 개선하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전략이라고 평가합니다.
매일 아침 요정이 등교룩을 골라줬으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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