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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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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워진 요기요 구독 서비스! 요기요가 요기를 봐줬으면,,

        by 윤시연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식품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 이전 기획안 보러 가기 

        유닛 1. 니즈의 파악 /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유닛3. 디테일의 확충

         

        이번 유닛4 타진을 준비하면서, 

        '상생 전략'을 목표로 소비자와 점주 모두에게 이득이 될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하였으나, 

        예상보다 큰 규모로 기획이 장황해지면서 현실성과 구체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구독서비스 옵션화 & 점주-컨설팅 서비스]의 내용을 다뤘던 기존 기획에서 

        소비자 차원의 서비스(구독 서비스 옵션화)에 집중하고자 기획의 규모를 대폭 축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현재 요기패스 X는 2024년 9월 30일까지 최소주문금액 17,000원 적용을 없앤 프로모션 중에 있으며,

        본 기획은 해당 프로모션 종료 후  요기패스X의 최소주문금액 조건이 적용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드디어 요기요에 요기패스 리뉴얼건 기획 제안서를 타진하였습니다!

         

        기획 제안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획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1) 1-1. 기획한 요기패스 소개 장표

        첫 번째 중요장표는 새로 기획한 요기패스를 처음 소개하는 첫 장표입니다. 

        요기요라는 플랫폼을 휴대전화 이미지로 나타내고,

        그 속에 새롭게 도입될 요기패스O의 소개 화면을 넣어 구성하였습니다.

        가장 메인이 되는 혜택인 최소주문금액을 명시하고, AI툴로 제작한 로고(요기패스O의 Only를 뜻함) 첨부하였습니다. 

         

        2) 2-2. 해결 전략 도출 장표

        앞서 상황분석과 해결전략 도출 과정을 제시한 후, 논의한 내용을 정리한 장표입니다.

        문제상황 분석 및 정의와 해결전략 도출의 내용을 정리된 문장으로 확정지은 장표로서 본 기획의 배경이 되는 부분입니다.

        별다른 이미지 없이 글만 있기 때문에, 최대한 깔끔하게, 그러나 비어보이진 않게 만들고자 세 가지 색상과 박스를 사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3) 3-2. 기존 요기패스 리뉴얼 제안 내용 및 UI 제시 장표 

        본 장표는 기획한 요기패스 개편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여주는 장표로, 이 기획제안서 장표 중 가장 중요한 슬라이드로 선정하였습니다.

        글로 설명되는 것 보다 어플 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UI디자인에 가장 공을 들였습니다.

        실제 요기요 어플 화면을 캡쳐하여 기본 틀을 꾸린 후  '요기패스O 창의 상단 배치', '요기패스XO의 비교제시'의 두가지 전달 메시지가 잘 전달되도록 디자인을 구성했습니다. 

         


        4) 3-3. 맞춤형 요기패스 추천 서비스 제안 내용 및 UI 제시 장표

        이 또한 개편된 요기패스에 적용될 맞춤형 요기패스 추천 서비스의 구체적인 실행사항을 UI디자인과 함께 제시한 장표로 가장 중요한 슬라이드입니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요기요 사용 데이터 분석'과 '요기패스 구독으로 이어지는 디자인'이었기에

        이를 구현하기 위해 배달과 포장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분석된 데이터를 제시하고,

        화면 빈 공간에 요기패스를 계속해서 노출시키는 구성을 만들었습니다.  

         


        5) 4-2. CVC 장표 

        제안서 후반부의 기획핵심가치 CVC 제시 장표로, 기획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하고 기획의 기대 효과를 전달하여 클라이언트가 기획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슬라이드입니다. 

        '고객과의 연결'이라는 핵심 가치를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달성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아내었고, AI툴을 활용해 제작한 요기패스O의 메인 로고도 뒤에 배치하여 밋밋한 배경을 채웠습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요기요 운영사 위대한상상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제휴/마케팅용 컨택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나의 기획을 제안하는 기업명 / 서비스명 / 부서명

        ➡ 요기요 / 제휴/마케팅

         

        2) 나의 기획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기획제안서 의 제목과 발신 메일 주소

        [요기요] 요기요 신규/장기고객 확보를 위한 요기패스 리뉴얼 및 맞춤 추천 서비스 기획 제안에 관한 건

        partnership@wesang.com

         

        3) 발신 메일 내용(전체)에 대한 캡처 이미지 

        ➡ 8/18(월) 오전 9:00에 발송 예약해두었습니다!

         

         

        4) 본 실무 기획안을 제안, 타진한 후, 그간 본인의 과정을 돌아보는 소감 및 인싸이트

        본 기획안을 준비하면서 생각보다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제가 지금 구상하는 것이 현실성이 있는지,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기획 범위가 너무 넓어 이도저도 아닌 것 같은데 떠오르는 수는 없어 고민이 많았습니다. 결국 타진 전에 내용을 다듬으면서 점주에 해당하는 상생전략이었던 컨설팅 서비스를 포기하고 소비자 대상 구독서비스 기획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 규모를 대폭 줄인 점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기획을 준비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배달앱 시장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상황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배달앱에 바라는 것은 무엇일지 고민해 보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웠던 점을 기억하고 다음 기획에서는 현실성 찾기에 더욱 집중하면서 더 발전된 기획안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요기요 소비자들에게 구독 서비스의 선택권을 제공하여
        더 다양한 수요를 충족,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배달시장의 소비자들을 요기요로 불러올 전략으로 평가한다.  

        [기획제안]요기패스 리뉴얼 기획 제안서_팔랑크스 윤시연.pdf
        2.65MB

         

        새로워진 요기요 구독 서비스! 요기요가 요기를 봐줬으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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