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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nAI, Gen(걘) 어떻게 쓰는 거야?

        by 박소영 | 고려대 | 산경공 | 삼성전자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이번 주차는 지난 주에 기획했던 'GenAi를 활용한 컨설팅' 기획안을 
        구조화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기획안에서 생각보다 많은 분께 피드백을 받아서 기획안의 방향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왜 제가 기획의 대상으로 GenAI 도입을 원하는 기업으로 잡은지는
        요 링크⬇⬇ 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또 생성형AI? 도대체 뭔데 그래 🤷🏻‍♀️

        https://phalanx-club.tistory.com/918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받았던 피드백 중에서, GenAI의 활용 범위가 굉장히 광범위한데, 어떻게 타겟팅을 할 지 정해야 할 것
        같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 
         
        이를 반영하여, 산업군을 조금 좁혀 GenAI 활용을 원하는 IT 전자 회사의 CEO를 컨설팅 대상으로
        범위를 좁혀보았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1. 빠른 시너지를 얻고자 하는 것이 목표기에, 기반이 되는 I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선정하였으며
        2. 세일링 하는 제품이 전자제품의 형태이면 GenAI의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고객층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먼저, 슬로건이 될 그림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GenAI 활용을 원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망설이고 있는 CEO에게 구체적인 Use Case,
        GenAI 기술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는, 컨설팅의 성격을 지닌 기획에 해당한다.

        ㄴ. IT 회사의 컨설턴트로서 기획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기에, 클라우드의 구축은 사업부와 함께하되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기에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최적화 및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ㄷ. 이 기획은 실제 눈으로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실제 ‘제품’ 사람들이 GenAI가 이미 우리 삶에 함께하는 대상’   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GenAI를 도입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기술력' 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Deloitte의 2024 기업 GenAI 트렌드 보고서를 살펴보았을 때 파이썬으로
        텍스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관사와 조사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제시된 단어가 'value' 였습니다 ! 
         
        실제로 BCG, PWC와 같은 기업도 '전략 컨설팅'을 위주로 하는 회사이지만,
        협업을 통해 AI 역량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GenAI가 만들어낼 수 있는 가치에 주목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술적인 부분은 사업부와 협약한다는 가정하에,
        구조적 내용보다는 이 부분에 대해 먼저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GenAI 도입 전후 가치를 비교하고자 하는 컨설팅 목적에 따라, 도입을 위한 기술적 측면과 관련한 세부사항인
        보안, 데이터, AI Readiness 등에 대한 내용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TB 01. 프로그램 구성
        : 본격적인 프로그램 운영 전, 대상 기업과 만나 사전 미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Build Up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UB 1-1. 대상 기업 선정
        모든 기업이 컨설팅을 받는다고 해서 좋아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 기업이 해줄 수 있는 일과
        그 기업이 원하는 포인트가 맞으면 가장 Best입니다.그리고 아무리 C-level에서 이를 수락한다고 해도
        내부 직원들의 반발이 심하다면, 말짱 도루묵이기에 내부 분위기에 대한 조사도 필수적입니다 !

        UB 1-2. 제품 검토
        대상으로 하는 기업을 선정했다면, 그 기업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조사하며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기획해야 할 지 방향성을 잡아보는 단계입니다.

        TB 02.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결정이 되었다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skill X 대상 기업이 가지고 있는 skill이 융합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UB 2-1. Use Case 검토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유사한 Use Case를 검토하는 과정은 대상 기업과 컨설팅사 모두에게 중요한 단계입니다.
        비슷한 부분은 가져와서 더 발전 시키고, 다른 부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시작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UB 2-2. 사업부 협력
        기술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언급하였기에, 간단하게만 언급하고 넘어갈 이 단계는 사업부가 대상 기업과 함께
        GenAI 도입을 시작하고, 우리는 그 결과를 받아 어떠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개선시켰는지, 어떤 부분에서
        비용 감소 및 이익 창출 효과가 발생하였는지와 같은 전후의 차이, 즉 결과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단계입니다.

        UB 2-3. 홍보 시작
        이제 이 제품을 어떻게 마케팅 할 수 있을 지 광고 기획을 진행해야 합니다. TV광고 형태로 제작하고자 하며
        이 제품과 AI를 함께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 지 고민하고, AI와 함께함으로써 개선된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AI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동시에 그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TB 3. 사후 프로그램
        : 어찌보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단계입니다. 계속해서 해당 기업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좋은 효과
        창출해내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UB 3-1. 소비자 반응 점검
        광고를 접한 후의 소비자들 반응, 더 나아가 그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게 된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는 단계입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포인트들이 제시되어 가장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단계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UB 3-2. 피드백
        반응을 점검했으면 제품에 반영해야겠죠 ! 초기에 기업과 설정했던 KPI지표를 가지고 얼마나의 성과를 이루었는지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에서 도출해낸 개선점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피드백을
        진행하는 단계로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앞서 이야기했던 step 2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총 두 달을 프로젝트 기간으로 잡고, 7일 / 15일 / 1달 이러한 단위로
        각 단계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업에게 GenAI와 함께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소비자들의 AI 장벽을 낮추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GenAI, Gen(걘) 어떻게 쓰는 거야?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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