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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이번 여름 정말 너무 덥지 않으셨나요?
여름에는 땀이 나면서 옷을 한 번 입고 빨기가 참 애매한데 ..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섬유탈취제 아니겠습니까!! 😎
그래서 오늘은 섬유탈취제의 대표격인 페브리즈를 분석 및 기획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2016년 성분 논란 이후 페브리즈를 비롯한 섬유탈취제 시장은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모기업인 P&G에 의하면,
판매량이 2분기 연속 정체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페브리즈의 판매량이 정체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판매량 정체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과밀해진 섬유탈취제 시장입니다.
위 이미지는 쿠팡에서 <섬유탈취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창입니다.
페브리즈 이외에도 스너글, 부케가르니, 피죤 등 다양한 브랜드가 검색됨을 알 수 있습니다.
섬유탈취제 내 다양한 브랜드 이외에도 섬유향수 등 대체재 시장도 발전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섬유탈취제와 섬유향수의 차이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글에서 섬유향수와 섬유탈취제를 설명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정확하게 차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섬유탈취제는 탈취 등 기능적 요소에, 섬유향수는 향에 집중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전 이 부분이 첫번째 원인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향기 제품 시장이 성장하며, 소비자들이 다양한 향을 추구하게 되어
비슷한 기능을 지녔다고 생각했을 경우, 비교적 제한된 향을 지닌 섬유탈취제보다 섬유향수를 고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솔루션에 앞서, 소비자 세그먼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탈취제 시장 외부에 있는 대체재인 스타일러(의류관리기) 보유 연령층을 고려해 보았을 때,
보유 비율이 낮은 20대가 페브리즈의 필요성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20대 소비자 중, 탈취 제품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자취생이 타겟 고객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20대 자취생을 타겟으로,
페브리즈의 기능적 가치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20대의 섬유탈취제 선호는 페브리즈와 거리가 멉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 20대가 많이 찾는 올리브영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섬유탈취제는 스너글입니다.
그 다음 랭킹은 모두 섬유향수로 채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페브리즈의 기능적 가치 홍보를 통해 타겟 그룹인 20대 자취생 내 페브리즈 호감도 상승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길거리 캠페인 '응급 처치 페브리즈(가안)'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응급 상황에 주로 사용되는 소화기 박스.
소화기 대신에 장미, 양주, 스니커즈 등을 비치해 색다르게 바이럴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레퍼런스 삼아 길거리 캠페인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20대 자취생들이 많이 사는 대학가에 캠페인용 박스를 비치해
자취생들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게끔 합니다.
향이 첨가된 제품보다 무향 제품을 박스 안에 넣어 페브리즈의 향이 아닌 기능적 요소를 강조합니다.
또한 문구의 경우, (이미지에는 반영하지 못했지만)
Break glass in case of laundry emergency 로 'Laundry'를 추가해 빨래의 꿉꿉한 냄새 해결에 페브리즈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이 솔루션을 통해 페브리즈는 기존보다 젊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타겟 소비자층인 20대 자취생을 공략하기 기반이 되는 이미지로써, 페브리즈의 장점인 저렴한 가격과 시너지를 내 20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 예상됩니다.
페브리즈가 20대 자취생을 공략하여 성공한다면, 현재 과밀한 시장 및 대체재로 인해 정체된 매출을 다시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페브리즈의 소비자 세그먼트를 정립해
시장 내 페브리즈를 리포지셔닝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페브리즈에 미치는 이유...🫣🫣🫣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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