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냉장고 수리완료✨! 자, 이젠 기획 좀 채워볼까?

        by 최서윤 | 한양대 | 경제금융 | 헬스케어 2024. 8.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https://phalanx-club.tistory.com/777

         

        🍱GS25,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안녕하세요, 이번주부터 첫 본격적인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IT팀 최서윤입니다~ 202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905

         

        ✨나만의 냉장고를 채워봐✨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앞서 진행했던 기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GS25,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유닛1️][실무 기획]니즈

        phalanx-club.tistory.com

         

        저는 여름시즌 6주차까지 진행하면서 유닛3까지 완료했었는데요. 진행하는 동안 제가 유닛1: 니즈의 파악을 작성할 때 생각했던 기획의 의도와 기획의 방향과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고 정신없고 난잡하다고 판단하여 유닛2부터 다시 탄탄하게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 기획 목표는 여전히

        2,30대에게 경쟁사로부터 뒤처진 선호도를 높이기위해 강점을 더욱 강조하여 긍정적이미지만을 남기게 하는 것

        입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승인자컨펌자상사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슬로건 :'GS야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

         

        지난 유닛의 제목과 같은 이름인데 이는 제가 해당 기획안을 만들고자한 계기가 GS25 내 나만의 냉장고 창을 보면서 얻은 인싸이트였으며 끼니를 채울 수 있는 공간이 냉장고이기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초기 저의 핵심사항을 가져와봤습니다.


        ㄱ. 본 기획은 이벤트를 통해 GS리테일 내 MD 상품 개발팀에서 더많은 이벤트 참여가능한 신제품을 더 제작할 것이고 이는 상품의 다양성을 확대할 것입니다. 즉, 고객에게 넓은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하게 됩니다.

        ㄴ. 식사류의 가격대는 2-3가지로 분류하며 무료증정상품은  카테고리 내 가장 가격대가 낮은 상품으로 한정하여 기업에게 쿠폰이벤트로 발생하는 손실이 최소한으로 하도록 합니다.

        ㄷ. 식사류가 훨씬 좋다라는 이미지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요리사 혹은 브랜드와 콜라보할 수 있는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이연복 셰프, 쯔양 등의 연예인은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으며 더욱 높은 수익을 기대할 기업을 택할 것이기에 추후의 gs25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동료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ㄴ을 제외한 다른 핵심사항을 수정했습니다.

        ㄱ에서는 오해의 여지가 있는 문장을 새롭게 바꾸어 작성했으며, ㄷ은 아예 변경했습니다.


        ㄱ. 본 기획의 목표는 해당 행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식사류의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에게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질을 높여 도시락에 강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것 입니다.

        ㄴ. 식사류의 가격대는 2-3가지로 분류하며 무료증정상품은  카테고리 내 가장 가격대가 낮은 상품으로 한정하여 기업에게 쿠폰이벤트로 발생하는 손실이 최소한으로 하도록 합니다.

        ㄷ. 해당 기획을 통해 GS25 자체 어플이 있음을 크게 알려 신규 고객을 더 많이 모아 압도적인 이용자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ㄱ. 자체 상품이 아닌 상품은 배제한다.
            Ex)햇반 컵밥, 오뚜기 도시락 같은 상품들은 자체상품이 아닐뿐더러 타 편의점에도 존재하여 차별성이 없고 진행 시 타 기업과 긴 타협이 필요함으로 배제한다.

        ㄴ.비용적인 부분은 편의점이 평균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기준으로 측정하지 구체적인 손실계산은 배제한다.

        ㄷ. SNS, 뉴스를 통한 비공식적인 온라인 홍보효과는 배제한다.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상대적이고 주관적이기에 배제한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GS냉장고 쿠폰 기획의 top block은 총 네가지 입니다. 

        STEP02애서 제가 가장 신경 쓴 부분은 핵심사항과의 연관성인데요.
        한 크루분께서 피드백으로 핵심사항과 TB의 연관성이 거의 없어 이해하며 읽기 힘들었다라고 남겨주셨는데 
        이 두 부분을 일련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해주셨습니다ㅠㅠ 

        그래서 저의 최종 블록트리 TB는 


        TB01. [오프라인 홍보] 소비자에게 이러한 행사가 있다는 것을 앱이 아닌 오프라인매장을 통해서도 알수 있게 구성해야합니다.
          :매장에서는 어떻게 강조할 것인가요?
        TB02. [진행 방식] 앱 내나 매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진행 방식, 예상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구상해야합니다.

          : 행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TB03. [UI/UX 디자인] 기존에 있던 GS25 나만의 냉장고 창 내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이므로 기존의 서비스가 묻혀서는 안되며 조화롭게 구성되어야한다.
        :앱 내 화면에는 어떻게 보이나요?

        TB04.[행사 대상 제품 구성] 제품의 다양성 확대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신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기획이 필요합니다.
        : 행사에는 어떤 상품이 포함되어 있나요?

         

        입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나요?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를 만들어보세요

         

         

        TB01. [오프라인 홍보]

         

        UB 01.매장 진열대 홍보: 단순히 음식을 구매하러 온 손님들이 행사를 알 수 있게끔 상품과 가장 직접적인 공간인 진열대에 홍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UB 02. 매장 내 홍보: 오프라인 매장에 붙일 포스터와 홍보 문구등을 제작해야합니다.

         

         

        TB02. [진행 방식]

         

        UB 01. 앱 내 메뉴얼: 크게 스탬프 적립 부분, 스탬프-교환권 교환 부분, 교환권 보관 부분 이렇게 3개로 나누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지 틀과 세부사항을 정해야한다.

         

        UB 02. 예상 문제점 파악:  매장 내 교환권 상품이 없을 경우, 상품 단종 날짜가 교환권 유효기간보다 빠를 경우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예상하고 방안을 마련해야합니다.

         

         

        TB03. [UI/UX 디자인]

         

        UB 01. 트로토타입 제작:  프로토타입이란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으로 디자인 하기 전 기획자가 원하는 형태로 배치를 하는 것이다. 프로토타입을 할 시 디자인, 개발자와의 이야기가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되며 시작적인 문제를 바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필수적 과정입니다. 

         

        UB 02.고객 대상 테스트: 고객을 대상으로 앱 구현을 테스트해 사용자의 입장으로 불편사항과 개선사항을 확인하고 반영해야합니다.

         

        TB04. [행사 대상 제품 구성]

         

        UB 01.설문조사:고객들을 대상으로 원하는 맛, 원하는 음식 카테고리, 요즘 유행하는 음식 등을 물어보고 20,30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 신제품을 '너의 냉장고를 책임질게'라는 슬로건으로 자체 라인을 기획한다.

         

        UB 02. 기존 상품 리뉴얼 및 확정: 기존에 있는 상품들 중 어느 것을 이벤트 대상으로 넣을 지 확정해야하며, 기존에 평이 좋지 않은 제품들을 대상으로 리뉴얼 해 '새롭게 더 맛있어져서 돌아왔어요!' 같은 멘트로 홍보를 시도한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약 6개월간의 일정 2024.09~2025.02


        📌프로토타입에서 한 페이지가 완료될 때마다 실제 개발 및 디자인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동시에 진행하는 만큼 프로토타입 페이지가 하나 완성 될 때마다 확실한 컨펌이 필요하다.

         


        기획자로서,

        치열한 편의점 시장에서 든든하고 가성비 있는 편의점🍱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냉장고 수리완료! 자, 이젠 기획 좀 채워볼까? 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