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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안녕하세요, 이번주부터 첫 본격적인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IT팀 최서윤입니다~
2024년 기준, 한국에 편의점 점포 수는 약 5만 천개로 길을 걷다보면 1분마다 편의점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ㅎ 최근 3년간 오프라인 유통 매출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백화점 업계를 2023년 편의점이 0.7%라는 근소한차이로 무섭게 뒤쫓고 있는 추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편의점 시장이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을 기대하며 '편의점'에 대해 다루어 볼려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들은 편의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어디인가요?
아마 대부분 CU 혹은 GS25 이 두개 중 하나를 제일 먼저 떠올리셨을 겁니다.
CU와 GS25는 매출액추이부터 국내 점포수까지 비슷한 수치를 가지고 있는 서로가 강력한 경쟁기업입니다.
편의점계의 양대산맥 CU와 GS25 중 저의 이번 기획안은 'GS25'입니다!
GS25, 꾸준한 편의점 매출액 1위 브랜드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GS25의 현 위기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줄어드는 매출액 폭
GS25는 몇년간 매출액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2위인 CU와의 차이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데요. 위에 있는 그래프만 보더라도 점점 비슷해져가는 그래프 높이가 보이시죠?😅😭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된다면 머지않아 CU의 매출액이 GS25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매출액과는 반대의 결과인 브랜드 선호도
2023년 국내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투표를 한 결과 CU가 GS25에 비해 7%나 높은 표를 얻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즉, CU의 선호도가 더 높아질 수록 매출액 차이가 더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라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거죠..!
저는 GS25가 앞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20,30대 대상 브랜드의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 생각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
그 이유는 20,30대를 타켓으로 한 독자적 상품이 상대적으로 부진하여 GS25는 ' 트렌디'라는 이미지를 뺏겨버렸습니다.
저는 두 브랜드의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20대분들이신 팔랑크스 크루분들에게 이미지 관련 질문을 드렸었는데요
밑에 이미지는 20분의 답변을 정리한 표입니다.
(원의 크기가 클 수록 언급횟수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표만 보더라도 20대에게 CU하면 '트렌디' , GS25하면 '친근'이라는 이미지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다양하지 못한 카테고리
CU는 곰표밀맥주 같은 주류 카테고리, 엄청난 인기를 받았던 연세우유크림빵 등의 디저트 카테고리, 백종원의 도시락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화제성을 얻을 만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후 CU는 디저트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해 높은 퀄리티의 디저트를 판매하기로 유명해졌습니다.
GS25도 물론 원소주, 버터맥주처럼 화제성일 일으킨 상품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주류'라는 하나의 카테고리에 집중되어있었습니다. GS25하면 떠오르는 '김혜자 도시락'은 무려 10여년전 출시된 상품으로 GS25가 상대적으로 자사상품 기획력이 약한 편입니다.
2) 화제성이 약한 콜라보
CU는 이웃집 통통이, 코코로카라 같이 인기있던 오프라인 베이커리와 콜라보를 하여 상품을출시하거나, '디저트' 분야가 열풍인 현재,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디저트시장을 공략하거나 짱구, 명탐정 코난 등의 메이저 케릭터와 콜라보를 해 피규어, 장난감 같은 굿즈를 증정하는 행사를 기획하여 사람들의 머리 속에 기억남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GS25는 카카오프렌즈, 모남희 등에 콜라보를 진행하여 완판, 2차 판매 등 좋은 성적이 나왔지만 CU에 비해 강한 임팩트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CU에 비해 마이너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여 화력이 약했으며, 콜라보 제품의 팬이 아닌 일반인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
저는 GS25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보다 강점을 강화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20,30대에 젊은 세대에게 트렌드, 유행적인 측면에서 경쟁사에 밀린다면 든든한 식사, 가성비라는 측면에서 우위를 가져가는 것 이것이 저의 기획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GS25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1) 높은 퀄리티의 간편식사
CU가 디저트 분야에 강하다면, GS25는 도시락, 삼각김밥 등 식사류에 강점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김혜자 도시락, 2014년 혜성처럼 등장한 김혜자 도시락 이후, '혜자스럽다'라는 유행어가 나올정도로 높은 퀄리티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직장인과 청년들에게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작년에 김혜자 도시락이 다시 판매해 높은 판매율과 소비자 만족도를 보였으며 곧 이연복 셰프와 손을 잡아 도시락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 GS 자체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 되고 휴대폰으로 할인, 결제, 적립 등 다양한 것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인 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1+1, 2+1에서 무료로 증정하는 제품을 보관했다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저장 아이디어의 시작이 GS25라는 사실 아셨나요?
편의점 시장에서 냉장고처럼 보관하는 나만의 냉장고와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앱을 가장 먼저 출시하면서 빠르게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점유율을 높아며 2024년 현재 편의점 앱 이용자 수, 아이폰 라이프스타일 부분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3) 다양한 할인혜택
세번째는 할인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찾지 못해 CU보다 더 많은 할인과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CU와 GS25 두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조사에서 CU는 할인, 혜택이 많다라는 응답이 한 건도 없는 것에 반해 GS25는 20명 중 5명이 언급한 것을 근거로 "사람들은 GS25를 상대적으로 할인을 더 많이해주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편의점으로 인식하고 있다."로 유추하였습니다.
이는 실제로 할인을 많이 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인식이 혜택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이 GS25를 우선적으로 찾게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 판단하고 강점으로 넣었습니다.
저는 이 세 강점을 합쳐 혼자 생활하는 2-30대의 직장인, 학생, 사회초년생을 타겟팅해 기획을 해보았습니다.
🍱GS25, 내 냉장고를 부탁해!🍱
우리동네 GS라는 어플 속 나만의 냉장고 서비스 내에 스탬프 적립 기능을 추가하는 것 입니다. 편의점에 있는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삼각김밥, 김밥, 햄버거, 간편식 같은 식사류를 한정으로 구매 시 스탬프가 적립되어 일정한 개수를 모을 시 원하는 상품의 교환권으로 교환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스탬프의 구성은 두가지입니다.
도시락, 스파게티, 국밥 같은 5000원 이상의 상품을 구매할 시 적립되는 스탬프와 삼각김밥, 김밥, 샐러드 같은 1500~ 5000원 사이의 상품을 구매할 시 적립되는 스탬프 두가지입니다.
스탬프의 종류에 따라 교환가능한 상품 또한 적립되는 상품의 가격대와 동일한 상품으로 교환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의 기획안1과 2 페이지는 제가 임의로 구성한 페이지입니다.
기획 주의사항
📌스탬프 적립 상품 및 증정 상품은 GS25 자체 상품으로 한정한다.
: CU에서도 구매가능한 브랜드 제품이면, 의미가 없어지겠죠?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1] DAU 증가를 통한, 젊은세대의 높은 충성도 확보.
편의점 어플리케이션의 주 연령층은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2,30대입니다.
DAU란? : 순수하루 이용자 수로 DAU가 높을 수록 이용자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균 이용자수는 DAU를 월별로 합산해 평균을 낸 수치입니다.
GS25 관계자가 밝히길 2023년 앱 평균이용자 수가 큰 폭을 증가한 이유는 '김혜자 도시락'과 '점보 라면'이 큰역할을 했다 밝히었습니다.
나만의 냉장고에 나만의 도시락 스탬프 서비스를 실행 시 무료로 원하는 상품을 교환해 먹을 수 있는 이점으로 인해
GS25에서만 식사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입니다.
(식비를 아끼기 위해 택한 GS25 덕에 식비를 한 번 더 아끼게 되어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두번 충족시켜주게 되는 것이죠😊)
또한 스탬프를 적립하기 위해서 앱을 더 자주 접속할 것이며, 자연스럽게 GS페이, GS point 적립과 같은 그외 기능에도 높은 관심을 보일 것이고 이는 강한 충성심을 형성하는 계기가 됩니다.
[효과2] GS25의 모든 강점과 특징 강화 및 약점 보완
GS25의 주 상품인 도시락(강점1)을 대상으로 스탬프를 모아 무료 교환권을 받는 서비스(강점3)를 이용자 수 우위를 가지고 있는 자체 앱(강점2)를 통해 실행한다면, 재방문율이 상승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한(특징) 이미지가 만들어져 선호도(약점) 또한 상승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에 익숙한 20,30대를 타켓팅하여 20,30대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치열한 편의점 시장에서 GS25가 꾸준한 1위 편의점이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GS25, 너 내 냉장고를 부탁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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