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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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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쿠키 RUN 으로 다같이 RUN!!!

        by 박도혜 | 한양대 | 실건디 | UX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UX/UI 개선, 콘텐츠 개선 및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고 있는 IT팀 박도혜입니다.

         

        지금까지의 기획안입니다.

        1. 유닛 1 : 니즈의 파악 (1)

        https://phalanx-club.tistory.com/645

         

        돌아오라 쿠키들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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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닛 1 : 니즈의 파악 (2)

        https://phalanx-club.tistory.com/722

         

        쿠키들아 여기 맛난 젤리 있어!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할까? 저번 주차에 이어서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 유닛 1 니즈의 파악을 좀 더 구체화하여 기획의 목표를 세워보고자 합니다.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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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닛2 : 내용의 구조화

        https://phalanx-club.tistory.com/770

         

        너의 목소리를 들어줄게, 용감한 쿠키!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지금까지 진행했던 기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https://phalanx-club.tistory.com/645 돌아오라 쿠키들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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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유닛3 : 디테일 확충 (1)

        https://phalanx-club.tistory.com/846

         

        쿠키 반죽 모아모아 같이 탈출하자!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UX/UI 개선, 콘텐츠 개선 및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고 있는 IT팀 박도혜입니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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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유닛3 : 디테일 확충 (2)

        https://phalanx-club.tistory.com/938

         

        나랑 같이 하자고! 뭐? ALL THE NEW쿠키런!!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UX/UI 개선, 콘텐츠 개선 및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고 있는 IT팀 박도혜입니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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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지난주 유닛3 : 디테일 확충 (3)

        https://phalanx-club.tistory.com/1002

         

        쿠키 눈 코 입 어디에?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UX/UI 개선, 콘텐츠 개선 및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고 있는 IT팀 박도혜입니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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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기획에서는 진행 flow 에 맞추어 각 기획의 세부적인 디테일을 좀 더 추가하여 기획의 내용을 구체화 하고 각 기획의 명확한 포지셔닝을 제시하며 따라서 전체 내용을 다시금 되돌아보며, 기획을 📜최종적으로 재정의하고확정결론 짓는 과정📜 UI의 세부적인 측면과 이를 실제 이미지화 하는 기획을 하였습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이에 이어 콘텐츠 기획 및 개선의 부분의 세부적 측면과 이를 실제로 이미지화 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콘텐츠 기획

        1)    연계 콘텐츠

        1>  쿠키 광장

         

        데브시스터즈의 게임은 쿠키런의 IP를 사용한 확장형 게임들입니다. 쿠키런 : 킹덤, 쿠키런 : 모험의 탑, 쿠키런 : 마녀의 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쿠키런 IP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데브시스터즈의 게임을 하게 되고 실제로 쿠모탑의 출시와 더불어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복귀 및 신규유저가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연계 콘텐츠의 경우 일정이 가장 마지막인 것을 활용하여 데브시스터즈의 게임들이 모두 안정화가 되었을 때 이 전체 게임들을 연결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는 바로 쿠키 광장입니다.

        쿠키런:킹덤의 광장을 모든 데브시스터즈의 게임과 연결하여 쿠키 광장을 만들고 그 광장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및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커뮤니티 생성

        -      미래에 새로생긴 게임에 대한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      데브시스터즈 만의 쿠키 세계관을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      같은 IP를 가진 게임들로써 더욱 확장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2. 나만의 쿠키로 개성 드러내기

        -      자신의 모습을 나만의 진저브레드 쿠키 꾸미기를 통해서 개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      잘 굽기 콘테스트등을 통해서 이를 통한 나는야 제빵사칭호 등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데브시스터즈 게임사의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미니게임을 통해서 얻은 포인트 등을 활용하여 쿠키를 꾸밀 수 있는 휘핑크림이나 반죽 등등의 재료를 살 수 있습니다.

         

        3. 미니게임

        : 광장에서 단지 달리기가 아닌 쿠키 묵찌빠, 쿠키 달리기(빠르게 연타하여 먼저 들어오기), 쿠키 요리왕(‘쿠킹마마와 같이 반죽 젓기 등의 레시피를 통해서 쿠키를 만드는 과정 게임) 등등의 광장 컨텐츠를 통해서 친구들과 함께하는 컨텐츠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혼자하는 게임에서 친구들이나 길드원과 함께하는 게임으로의 발전의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예상 이미지 : 

        넥슨 이미지참조 /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72469

         

         

         

        2>  혼돈의 탑

         

        쿠키런 : 모험의 탑은 레이드를 기반으로 한 게임인데요 이를 활용하여 유저들과 함께 쿠킹덤의 혼돈의 케이크 타워처럼 한 층 한층 보스를 같이 깨는 레이드 컨텐츠를 길드 컨텐츠로 만드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      깰수록 높은 보상을 제공합니다.

        -      최종 탑의 꼭대기 층을 깨면 탑 정복자칭호를 부여합니다.

        -      최초 정복자 레이드는 아이템이나 보상을 지급하고 이는 나만의 쿠키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1층부터 하나하나 깨는 구조로 하나씩 격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쿠킹덤 : 혼돈의 케이크 타워 참조)

         

         

        2)    콘텐츠 기획

        1>   쿠키컵

        파리 올림픽이 얼마전에 폐막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5개의 금메달을 예상하고 가서 13개를 따내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각 종목마다 손에 땀을 쥐고 봤습니다. 데브시스터즈에는 이미 쿠키런 올림픽 (줄여서 쿠림픽)이 있기에 새로운 콘텐츠 쿠키컵을 기획하였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쿠키런 올림픽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024년에 개최한 쿠림픽. 2024년 4월 17일부터 공지를 시작했고, 5월 18일부터 예선전이 시작된다.

        참가자격
        - 만 14세 이상,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쿠림픽 대회에 관심 있는 유저
        -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적의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유저
        -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운영약관상 결격 사유가 없는 유저
        - 대회 생방송 송출 및 대회 영상, 사진 촬영 및 공개에 동의하는 유저
        - 2024.10.26 오프라인 결선 대회 참여 가능한 유저

        선수 선정 방식
        - 제 12회 그랜드 챔피언스 리그: 레몬맛 시즌 최종 랭킹 순으로 선발

        쿠림픽 한정 룰
        - 일시정지 금지.
        - 구멍구출, 이어달리기 자동 발동.
        - 추락시 남은 체력에 관계 없이 구멍구출 발동.

         

        이는 대회 콘텐츠로서 실제로 롤드컵 등의 대회처럼 실시간 방송으로 하는 콘텐츠입니다. 저는 이러한 대회보다 일반 유저들도 즐길 수 있고 색다른 콘텐츠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쿠키컵은 달리기를 비롯한 쿠키들의 쿠키선수권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종목에는 달리기, 수영, 승마, 봅슬레이, 피겨, 보드 정도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미 쿠키런:오븐브레이크에는 피겨선수맛 쿠키와 보더맛 쿠키가 존재하기에 이러한 종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예상 운영)

        달리기 : jump 및 슬라이드 버튼과 그 위에 허들을 피하는 버튼 하나가 더 있어서 jump/slide 버튼으로 달리고 허들을 새로운 버튼으로 피합니다.

        승마 : 쿠키들이 말을 타고 달리면서 다양한 동작등을 하게 합니다.

        봅슬레이 : 쿠키들이 봅슬레이를 타고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어서 이를 조정하면서 얼마나 빨리 내려오는지 경쟁합니다.

        피겨선수맛 쿠키 : jump를 활용해서 점수를 얼마나 많이 내는지 경쟁합니다.

        보더맛 쿠키 : 알파인 스키처럼 보드를 만들어서 (스키맛 쿠키가 없으므로) 장애물 사이를 왼쪽 오른쪽 움직여가면서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의 세부내용은 제안 타진을 하면서 좀 더 구체화 해보겠습니다.

         

        기대효과 :

        -      새로운 의 방식이기에 이벤트 컨텐츠로 내면 신규 유저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종목들과 연계하여 쿠키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이템런의 경우 다음 제안 타진주차에 마무리하여 내용을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STEP 02    DETAIL _ 콘텐츠 개편

        1>   쿠키의 도전 보상

         

        쿠키의 도전에는 유닛의 구조화에서 말씀드렸다시피 NORMAL 모드 HARD 모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기획을 거치면서 NORMAL 모드의 보상뉴비와 맞지 않다는 판단을 하였고 따라서 원래는 둘다 보상의 개편을 하려고 하였지만 선택과 집중으로 NORMAL 모드의 보상 개편으로 범위를 줄였습니다.

         

        뉴비의 경우 가장 부족한 재화는 돈, 마법가루, 마법사탕 재료 그리고 크리스탈입니다. 그리고 이중에서도 마법사탕의 재료는 쿠키마다 모두 다르고 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현재는 곰뚜껑 밖에 없고 이를 가장 잘 반영한 보상이 기존에 있었던 보너스미션입니다. 따라서 이 미션의 보상을 참고하여 NORMAL 모드의 보상을 개편할 것입니다.

         

        기대효과 :

        -      기존에 뉴비가 얻기 힘들었던 재화 등을 수급하기 조금이나마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쿠키의 도전에서 각 쿠키의 도전을 하는데 있어서 각각의 개성있는 마법사탕 재료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Lv.5까지는 아니지만 Lv.3정도까지는 얻을 수 있도록 하여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왼 : 보너스 목표 보상 / 오른쪽 : 기존 보상

         

         

         

        2>   소울메이트 제도

        현재 존재하는 짝꿍 제도를 개편하여 소울메이트 제도로의 개편을 기획합니다.

         

        현재 짝꿍 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의 한정 : 짝꿍 우정런을 한달 동안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의 한정 : 짝꿍으로 같이 할 수 있는 것이 짝꿍 우정런 밖에 없습니다. 미션이나 보상 등도 특별하거나 짝꿍으로 꼭 해야 할 메리트가 있지 않습니다.

        3)    이와 함께 운영되는 멘토 멘티 제도가 있지만 잘 활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뉴비에게 도움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개편합니다.

        • 소울메이트 제도로 한사람 당 한명씩의 소울메이트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소울메이트는 일주일에 한 세트의 쿠키, 펫, 스킨과 선택한 하나의 보물을 공유(즉 한방향으로 빌리는 것)할 수 있습니다.
        • 빌린 세트는 일주일의 쿨타임이 있고 빌릴 때는 쿠키와 펫은 따로 빌릴 수 있지만 스킨은 선택한 쿠키와 펫의 스킨 안에서만 선택가능합니다.
        • 소울메이트는 소울메이트 미션을 완수하고 소울메이트 레벨에 맞는 보상을 지급합니다.
        • 소울메이트 미션은 기존의 매일 3개의 미션을 성공하는 것에서 매일미션과 일주일 미션으로 나누어 15개의 다양한 소울메이트 미션을 완수하는 것으로 개편합니다. (친구랑 광장에서 미니게임 하기 등)
        • 소울메이트 보상에는 연계콘텐츠의 나만의 쿠키에서 쓸 수 있는 하트 러브 머리띠, 하트 러브 안경, 하트 러브 단추 및 기타 등등의 소울메이트와 함께 착용이 가능한 악세서리 및 기타 보상이 제공됩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Come Back Home COOKIES!!!!! 돌아와 쿠키들아!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는 대표적인 데브시스터즈의 기둥인 캐주얼 게임으로서 단순히 혼자 달리는 외로운 달리기에서 동료들과 함께하는 새로운 쿠키들의 세계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이 기획은 기존의 쿠키런:오븐브레이크의 문제점 개선과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새로운 콘텐츠로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기존의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에서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돕는 UI 문제점 개선과 콘텐츠 보상 및 짝꿍 제도 개선으로 조금 더 직관적으로 유저들이 쿠키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새로운 콘텐츠의 경우 기존의 런 에서 새로운 RUN의 형태를 고안하여 새로운 유저를 유입하고 데브시스터즈 만의 최대 강점인 쿠키런 IP를 살릴 수 있는 연계 콘텐츠를 개발하여 하나의 새로운 세계의 세계관을 통합하여 커뮤니티 및 새로운 컨텐츠의 확장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기획은

        1)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기존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충성 유저들을 잡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2)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서 새로운 유저를 유입할 수 있고

        3)    나아가 쿠키런 IP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현재 및 미래에 새로 생길 쿠키런IP게임과도 연결지을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쿠키런 연계 콘텐츠를 제안하여 이의 확장성을 높입니다.

         

        다음주차에는 제안의 타진을 통해 지금까지 기획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를 정리하면서 타진하는 주차로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 기획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제안 타진을 위한 기존에 세웠던 기획 내용의 콘텐츠 기획의 세부사항 디테일을 추가하고 기대효과 및 예상 이미지를 생성하여 현실성을 높이는 것에 목표를 가진다.
        새로운 쿠키 RUN 으로 다같이 RUN!!!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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