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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XE-10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IT팀 일반파트 최서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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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TB01-UB01. 매장 내 진열대 홍보
1. 진열대 홍보물은 기재할 수 있는 정보량이 한정적이므로 “도시락 스탬프 10개를 모으면 1개가 공짜?” 같은 핵심문구를 메인으로 배경 디자인에 신경을 써 관심을 받을 수 있게 제작하여야한다.
2. 해당 이벤트 상품을 구매 시 이득이다를 강조함이 목적이며, 이벤트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을 주 목적으로 제작한다.
3. 이벤트를 알고 있는 고객들에게는 이벤트 대상 상품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홍보물이 될 것이며, 이벤트를 모르고 있는 고객들에게는 GS25 어플 다운을 유도하는 홍보물이 될 것이다.
TB01-UB02. 매장 내 홍보
1. 매장 내 가장 홍보물을 강조해야할 부분은 손님이 들어오는 입구 창문에 붙이는 실링 홍보물이다.
2. 포스터는 반투명 스티커 재질로 제작하며, 진열대 홍보물에 비해 많은 정보량을 기입할 수 있어 크게
a. GS25 앱 내 이벤트 참여 방법
b. 이벤트 해당 상품 이미지 나열
두가지 내용에 대해 기입한다.
TB02-UB01. 앱 내 매뉴얼
1. 기업에서는 기획에 있어서 진행하는데 무리없이 할 수 있게 관리자용 운영매뉴얼을 작성해야한다.
2. 개발 전에 기획자는 가이드 문서를 작성해야하며 기획자는 개발자부터 최총 마케팅 담당자까지 다양한 부서의 관계자와 주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해 소통의 오류나, 말이 바뀌는 등의 문제가 없기위해 작성하는 것이다.
3. 작성 툴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이 많다면 PPT, 피그마 / 그림이 적다면 구글 독스, 노션으로 진행한다.
4. 운영매뉴얼 작성방법
a.목차 구성
직무별로 파트와 내용을 구분해야한다. 리스트업 시 중복되는 부분은 제외하고, 추가해야하는 내용은 가지치기 하여 살 을 덧붙여야한다. 또한 이미지 밑에 글로 설명 시 목차를 설정 뒤 중요도가 높은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이 보는 사람이 읽기 편해진다.
b. 뼈대에 살 붙이기
타임라인은 필수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업무의 마감 기한과 일정은 변동성을 고려하여 에상 마감 기한의 1.5에서 2배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타임라인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한 이미지 안에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c. 업무 구분
업무 파트별로 해야하는 일과 보고, 미팅 일정 및 시간대 별 업무를 작성해야한다.
TB02-UB02. 예상 문제점 파악
1. 문제점은 크게 개발 및 출시까지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내부 문제와 출시 이후 고객에게서 발생하는 문제점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2. 고객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고객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전테스트에서 얻은 결과지와 기획 관계자들 내에서 회의를 통해 예상할 수 있는 문제점들 등이 있다. 출시 이전에 모은 예상 문제점들 중 개선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3. 예상 문제점 파악 업무 성과는 출시 이후 문의 내용 통계를 바탕으로 문제점 개선 성공 유무를 판단한다.
4. 기업 내 발생 내무 문제점 예시
EX) 기간 문제, 도시락 개발 과정 중 발생하는 컴소시엄에서 의견 및 계약 문제, 무료 증정 상품 예산 비용 초과 ( 예정 참여자보다 더 많은 참여자가 발생한다면? 예산을 어디서 가져와 투입할 지, 수익성이 있는 지 )
5. 고객에게서 발생하는 문제점 예시
EX) 스탬프 달성 무료 교환권 상품이 고객 거주지 근처 편의점에 재고가 없을 시, 다른 상품으로 교환이 가능하게 설정할 지, 무료 교환권 유효기간을 이벤트 진행기간에만 한정시킬 지 등
TB03-UB01. 프로토타입 제작
- 디자인의 부분이 아닌 기획의 부분인만큼, 글자 크기 및 배치 적인 디테일만 고려하지, 색상,폰트, 그래픽 적인 부분은 일체 고려하지 않는다.
- ㄱ. GS25 메인페이지 내 나만의 냉장고 박스
ㄴ. 나만의 냉장고 페이지
ㄷ. 스탬프 적립 페이지
ㄹ. 교환권 보관함 페이지
ㅁ. 교환권 선택 페이지 총 5가지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또한 페이지 순서에 맞게 연결시켜주어야한다. - 프로토타입 제작 후 개발팀과 다지인팀으로부터 컨펌을 받고나서 확정을 한다.
- 프로토타입은 업무매뉴얼이 개발자에게 전달된 뒤에 몇차의 미팅이 진행된 뒤 제작한다.
TB03-UB02. 고객 대상 테스트 진행
- 테스트 대상 연령은 기획의 주타켓층이였던 20-30대의 비율을 80% 10대,40대의 비율을 20%로 하며, 연령층별로 따로 통계를 낸다.
- ㄱ. 해당 기획이 나온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ㄴ. 해당 기획이 도시락 구매율을 높인다고 생각하는지
ㄷ. 앱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있는지 (서술형)
ㄹ. 앱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부분 으로 크게4가지로 나누어 테스트를 한다. - 각 질문은 가지치기 형태로 진행된다.
- 테스트는 최소 2회에서 최대 4회로 진행하며 테스트 대상자는 매 회차마다 신규 테스트 대상자가 추가되며 테스트 참가자는 누적이된다. ( 테스터 A : 1차-2차-3차-4 테스터B: 1차미진행- 2차-3차-4차 테스터C: 1,2차 미진행 -3차-4차)
TB04-UB01. 설문조사
1. 설문조사는 두가지 방법 중 택1로 진행하거나 병행하여 진행한다.
a. 인력을 이용하여 길거리 설문조사를 한다. (장점: 설문조사 진행자 별로 타겟 연령, 나이를 지정할 시 다양한 타켓층의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 단점: 현대 사회에 들어서 참여율이 다소 낮으며 아르바이트 고용 비용이 발생한다.)
b. GS25 편의점 내 설문 박스 마련. (장점: GS25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해당방식으로 설문을 진행 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추첨 후 경품증정 같은 기획이 추가로 필요하다.)
2. 설문조사 내용은 도시락 선호도 설문조사이다.
3. a. 어떤 도시락이 출시되면 좋은지
b. GS25 내 먹어본 도시락들 중 가장 맛있었던 도시락은 무엇인지
c. 리뉴얼이 필요한 도시락은 무엇인지
d. 이러한 스탬프 이벤트가 있다면 할 의향이 있는지
등으로 구성된다.
TB04-UB02. 기존 상품 리뉴얼 및 신제품 개발
1. 리뉴얼은 사전에 진행한 UB01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도시락을 대상으로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2. 도시락 리뉴얼 프로젝트 기간은 1개월 반으로 잡으며, 운영 매뉴얼 제작 시 넉넉하게 2개월로 설정한다.
3. 신제품 개발은 2개월, 운영 매뉴얼은 2개월 반으로 설정한다.
4. 신제품 개발 시 - 컨소시엄 업체 선정, 신제품 내용 구성, 음식 제작 및 테스트, 가격 책정, 유통업체 설정 및 최종 계약 순으로 진행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기존상품 리뉴얼 및 신제품 개발
: 리뉴얼이란 전반적으로 기존에 있던 사업 중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는 작업으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불만족스러운 상황을 수정하는 것이기에 고객들이 상품을 구입했을 때의 만족도와 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리뉴얼을 통해 CU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다시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신제품 개발은 기존의 상품만으로는 이벤트 참여자를 많이 모으지 못할 수 있기에 신제품을 먹어보려는 고객들 중 이벤트 진행여부를 모르는 고객들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순위 고객 대상 테스트
: 실제 GS어플 사용자를 대상으로 여러번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 기획이다라고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시 신뢰감이 상승할 것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이 원하던 목적을 부합시킬 수 있는 TB라 판단하여 2순위로 선정하였습니다.
3순위 예상문제점 파악
: 예상 문제점을 미리 기업 내에서 파악하여 출시 이전에 여러 과정을 거쳐 수정을 해야지, 실제 고객이 사용하는 순간에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월등히 줄어들 수 있다. 출시 이후 버그나 이벤트 진행관련 문의가 많아 질 시에는 수정하기가 까다롭고 번거롭기에 미리 대비를 해놔야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어 3순위로 정했습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프로토타입 제작
: 진행함에 있어서 프로토타입은 글로만 되어있는 딱딱한 기획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더욱 확실하고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본인의 기획안과 앞으로의 방향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프로토타입은 ios/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에 필수적인 과정이라 불릴만큼 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크기에 1순위로 택했습니다.
2순위 고객 대상 테스트
: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만큼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당연히 중요하겠죠?
고객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테스트 진행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이 실제로 사용해보지도 않고 이렇다면 어떨 것 같나요? 라는 가정식의 설문은 신뢰성과타당성이 모두 없죠ㅠ.
그렇기에 해당 UB를 2순위로 정하였습니다.
3순위 매장 홍보물 ( 포스터 및 진열대 홍보물 모두 )
: 저 또한 GS25 어플을 다운로드 하게 된 계기가 편의점 내에 부착되어 있던 'GS pay 결제 시 20%할인'이라는 문구 덕분이였는데요. 이처럼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서는 매장 내에 홍보가 가장 중요하고 홍보의 효과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홍보 또한 GS 매장 내에 게시하는 거기 때문에 홍보를 위한 큰 비용이 발생하지도 않을 것 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GS25의 야심찬 행사, 20-30대를 사로잡을 보상형 EVENT!
GS25는 상대적으로 덜 트렌디 하다는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최근 20,30대는 스타벅스 프리퀀시 처럼 보상이 있는 행사나, 이득을 본다라고 생각하는 행사에 큰 관심을 가지는 편이라고 생각했으며, 제 주변에도 그런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20,30대의 요즘 행동방식과 부합하는 기획을 제작하여 20,30대의 선호도를 싹 끌어올릴 수 있는
마치 Quest를 진행하는 것 같은 '게임' 형식으로 제작하여 먹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 하는 즐거움 3가지의 '락'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기획을 만들 것 입니다.
본 기획을 통해 점주는 최소한의 손실로 최대한의 매출 상승을, 소비자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용을 가지고 올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본 기획을 통해 GS25가 도시락이 진짜 맛집이다, 인정이다라는 인식이 더욱 강해져 다시한 번 '식사류'에 강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본 포스팅을 GS25를 애정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편의성과 실용성을 우선적으로 하는 기획안을 작성한다.
각박한 세상🗺️ 속 , 한줄기의 도시락?!😍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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