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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2][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저는 런드리고가 앞으로 시장에서 타겟고객을 점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획안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기획안에서는 물빨래 시장에 유입될 수 있는 '2030 1인가구'로 타겟을 확정했습니다. 하지만 '무인 세탁소'라는 강한 경쟁상대가 있다는 부분과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 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며 [유닛2]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2024.03.23 - [🕶️브랜딩팀] - 🚚런드리고 성장의 핵심은 젊은🧑 🏠1인가구이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기획의 '슬로건'과 '이미지''
런드리고를 생각하시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아직까지는 런드리고를 연상시킬수 있는 이미지가 존재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세탁이라는 것이 우리에게 너무나도 일상적인 만큼 세탁을 떠올렸을 때 특정 이미지가 연상되고 그 연상된 이미지를 통해서 런드리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야합니다.
슬로건의 경우 앞서 런드리고의 핵심 타겟인 '2030 1인가구'나 경쟁 상대인 '무인세탁소'를 이용하는 고객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서 이를 잘 설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안해 보았습니다.
[슬로건]
내 손안의 작은 세탁소
[이미지]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1) 이 기획은 런드리고의 이미지,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2030 1인가구'라는 타겟을 중점으로 하여 그들에게 세탁하면 런드리고가 떠오를 수 있도록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시장 경쟁상대인 '무인세탁소'와의 비교가 불가피하므로 해당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강조할 수 있는 시간 절약이나 편의성을 강조하는 이미지를 확립한다.
3) 핵심 서비스인 세탁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아 고객들이 편리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다는 인식을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1-3 어느 깊이, 어느 범위까지 기획에 포함시킬 것인가?
해당 기획의 주요 의도는'런드리고의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 확립'입니다.
따라서 본 기획에서는 브랜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아래 내용들을 포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1) 런드리고의 핵심 타겟을 대상으로한 브랜딩 기획이 목적이므로 현재 '런드리고의 수익구조와 비용체계'에 대한 고려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2) 핵심타겟 고려를 위해 물빨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우선적으로 고려했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이나 수선' 등의 다른 서비스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는다.
3) 해당 서비스의 지역을 서울 경기권으로 한정하며 이를 감안하여 브랜딩 전략을 구축한다.
▶boundary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안의 범위를 아래와 같이 경계 짓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이다.
TB01.[마케팅]
런드리고의 타겟 대상이 비대면 세탁서비스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마케팅을 기획한다.
TB02.[서비스]
경쟁 상대인 무인세탁소와 비교하였을 때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측면의 서비스를 기획한다.
TB03.[브랜딩]
소비자들이 세탁서비스를 생각하면 런드리고가 떠오를 수 있도록 브랜딩을 기획한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ub)
3개의 각 top block 안에, 각각의 under block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케팅에서는 '2030 1인가구'의 친밀도가 높은 SNS를 활용한 마케팅 진행을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타겟의 경우 대부분 대학생 혹은 직장인이므로 셔츠와 같이 그들의 사용빈도가 높은 의류의 할인을 진행하도록 block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케팅의 타겟과 방향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명확하냐에 따라 런드리고의 고객확보의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로 타겟을 고려한 기획을 구상하였습니다. 물빨래 시장의 경쟁상대로 볼 수 있는 무인세탁소와 비교하여 런드리고의 서비스는 편리성의 높지만 가격의 부담이 더 높은 상품입니다. 때문에 타겟 밀집 지역인 대학가나 직장인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단체 수거나 배송서비스를 기획하여 가격 부담을 낮추고자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1인가구의 경우 계절변화 등에 따른 세탁에 둔감한 경향이 많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알려주고 시즌별로 세탁이 필수적인 상품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획하였습니다.
브랜딩에서는 비대면 세탁서비스의 간편함을 알릴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와 비대면 세탁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단순히 세탁이라는 집안일을 대신해주는 것이 아니라 세탁에 소요되는 많은 시간을 아껴서 개인의 시간을 확보해준다는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광고를 기획하였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아래는 각 block들의 진행 일정표 입니다.
브랜딩에 대한 구상이 완성되고 마케팅과 함께 서비스가 진행되어야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진행순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4년 9월까지 약 개월의 단위 진행기간을 설정하였습니다.
진행 내용 | 예상 소요 기간 | 24.04 | 24.05 | 24.06 | 24.07 | 24.08 | 24.09 |
TB1-1 마케팅-SNS | 3달 | 0 | 0 | 0 | |||
TB1-2 마케팅-특정 제품 할인 | 3달 | 0 | 0 | 0 | |||
TB2-1 서비스-밀집지역 | 3달이상 | 0 | 0 | 0 | |||
TB2-2 서비스-시즌별 | 3달이상 | 0 | 0 | 0 | |||
TB3-1 브랜딩-간편함 | 2달 | 0 | 0 | 0 | 0 | 0 | |
TB3-2 브랜딩-시간확보 | 2달 | 0 | 0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세탁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 확보를 위한 런드리고가
타겟 집중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딩, 마케팅, 서비스 전략을 기획하여 확실한 점유율 확보와 꾸준한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언제나 귀찮은 🧺 세탁을 내 🖐손안에서 해결할 수 있다고?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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