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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플레이, 줄줄이 실사화 예정?

        by 정예림 | 서울시립대 | 도시사회 | CJ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쿠팡 플레이, 쿠팡 와우 멤버쉽 혜택 중 하나로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OTT]

         

        쿠팡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오늘의 주제인 쿠팡 플레이는 쿠팡의 와우 멤버쉽 혜택 중 하나입니다. OTT 산업으로, 매달 4990원의 멤버쉽을 구독하는 와우 회원들은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쿠팡 플레이, 자주 보시나요?

         

         

         

         

         

        아직까지 OTT 산업의 강자는 전통의 넷플릭스입니다. 모두가 예상가능한 결과이죠.

        그러나 다음 순위는 어떨 예상가시나요?

         

         

        실제 21 까지는 웨이브와 티빙이 뒤를 이었습니다.

         

         

        그러나 대세는 쿠팡!

         

         

        쿠팡플레이가 무서운 속도로 치고 올라오며, 업계 2까지 성장했습니다.

        럼에도 OTT 업계에서 넷플릭스와는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쿠팡플레이가 넷플릭스를 근소하게 따라잡을 때까지 달려보겠습니다!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빠른 성장에도 불구, 업계 1위에 비해 큰 차이로 뒤처지고 있다.]

        분석근거 1 [사용시간 점유율이 30%p 이상 차이난다.]

        분석근거 2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치가 약 500만 차이난다.]

         

         

         

         

         

        분석근거 1. 점유율 차이

         

        쿠팡플레이는 그 성장세가 가히 위협적이지만, 넷플릭스 대비 점유율은 처참합니다.

         

        사용시간 점유율을 보면, 꾸준히 2위를 차지했던 티빙과는 10%p 이내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OTT 시장 1위인 넷플릭스에 비하면 처참한 수치입니다.

        사용 시간 점유율에서 무려 34.3%p나 차이나며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OTT 앱 순사용자 2천만…1위 넷플릭스, 2위 쿠팡플레이

         

         

         

         

         

        분석근거 2. MAU 차이

         

         

        이러한 차이는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치에서도 똑같이 나타납니다.

         

        (월간 활성화 사용자는 30일 간 앱을 사용하는 순 유저수로 Monthly Acive Users, MAU라고 합니다.)

         

         

        점유율 원그래프와 마찬가지로 넷플릭스의 위상은 압도적입니다.

        쿠팡플레이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MAU 차이는 약 500으로 압도적으로 넷플릭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스트리밍 전쟁’ 2023년 OTT 1년 성적표...신년 전망은

         

         

         

         

         

        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스포츠 컨텐츠에 집중한다.]

        [경쟁사 대비 컨텐츠의 화제성이 부족하다]

         

         

         

        [스포츠 컨텐츠에 집중한다.]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컨텐츠에 주목했습니다.

        K리그, 스페인 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등 축구 중계를 비롯해 데이비스컵(테니스), F1 등의 스포츠 중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유명 축구 클럽을 초청하여 경기를 진행하는 쿠팡플레이 시리즈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시리즈로 지난해 여름, 스페인의 아틀란티코 마드리드, 프랑스 PSG 내한경기까지 성사시켰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컨텐츠에서 큰 성과를 거둔 쿠팡 플레이지만, 이외의 컨텐츠는 아쉬운 상황입니다.

         

         

         

        [경쟁사 대비 컨텐츠의 화제성이 부족하다.]

         

        쿠팡플레이는 독자적인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화제성이 넷플릭스에 비해서는 부족합니다. SNL 코리아의 독점 방영, 드라마 안나소년 시대등 자체 컨텐츠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컨텐츠 자체의 화제성은 넷플릭스에 비해 부족합니다.

         

        24 3 29일 기준의 구글 검색 결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쿠팡플레이의 컨텐츠가 넷플릭스에 비해 약 40만개 정도 적은 수치를 보입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킨 오징어게임은 압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축구 팬들에게 감동의 시간을 선사한다! 2023 쿠팡플레이 시리즈 개막 1차전서 Kpop 콘서트 펼쳐진다!!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타 컨텐츠 플랫폼과 협업을 통한, 화제작품의 영상화]

         

        쿠팡플레이는 화제가 되는 작품을 만들어, 컨텐츠의 매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 컨텐츠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화제성이 검증된 작품을 영상화하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현재, 웹툰이나 웹소설을 기반으로 한 영상작품이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웹툰 '신과 함께', 영화 '신과 함께'

         

        웹소설, 웹툰,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

         

         

        쌍 천만 관객의 영화 신과함께’, 시청률 최고 8.7%를 기록한 드라마 김비서가 왜그럴까도 모두 원작을 기반으로 한 작품입니다. 해당 작품들 모두 원작 또한 큰 성공을 거둔 작품입니다.

        신과 함께 원작 웹툰은 연재 이후 인기에 힘 입어 재연재까지 진행했습니다.

        김비서가 왜그럴까 또한, 웹소설은 카카오페이지 100만뷰 달성하고 웹툰은 중국 텐센트에서 3 1천만뷰를 돌파할 만큼 화제작이었습니다.

         

         

         

        프로세스

        기본: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 웹툰, 네이버 시리즈 등 컨텐츠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검증된 화제작을 제작한다.

         

        1. 해당 플랫폼내 작품에서 쿠팡플레이로 이어지는 버튼이 있다.

        2. 해당 버튼은 작품의 영상화 제작를 바라는 투표의 일종이다.

        3. 쿠팡 플레이는 해당 투표와 플랫폼이 제공하는 화제작 순위를 통해 영상화할 작품을 선택한다.

        4. 제작된 영상은 쿠팡 플레이에서 제공한다.

        5. 쿠팡 플레이 내에서 원작을 보러 갈 수 있는 버튼, 컨텐츠 플랫폼 내에서 영상을 보러 갈 수 있는 버튼으로 유저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컨텐츠 투자 비용 감축]

        [검증된 화제성으로 인한 이용자 수 확대]

         

         

         

        [컨텐츠 투자 비용 감축]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는 많은 투자금이 쓰입니다.

        이미 종영된 드라마를 수급은 저렴하게 콘텐츠 수급이 가능합니다. 판매가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리지널 콘텐츠는 훨씬 많은 비용을 요구하죠. 가령, 넷플릭스 수리남은 350억원의 제작비가 들었습니다

        .

        이렇게 오리지널 컨텐츠를 위해 큰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그 성과는 알 수 없습니다.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해당 컨텐츠의 흥행으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리지널 컨텐츠는 신규 유입효과, 브랜드 입지 향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미 흥행에 성공한 컨텐츠라면 그 성공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맥스무비에서 실행한 조사에 따르면, 원작이 있는 영화를 좋다고 답한 비율이 72.9% 달했습니다.

        원작이 있는 영화는 유명세 덕분에 높은 호감도를 가진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후의 상황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작 영화를 원작에 대한 호감도 묻는 질문에 63.1%영화를 통해 원작의 선호도가 높아졌다 응답했기 때문입니다.  

         

         

         

         

        [검증된 화제성으로 인한 이용자 수 확대]

         

        인기가 많은 원작일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높아집니다.

        이미 해당 작품에 애정을 가진 탄탄한 독자층이 받쳐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 쿠팡플레이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들 중 웹소설 혹은 웹툰의 영상화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유입될 것입니다.

         

        앞선 조사에서, 영화를  이후에 해당 원작(소설, 에세이, 만화, 뮤지컬 ) 별도로 구매한 적이 있느냐 질문에 응답자의 60.4% 관객이 구매한  있다 답했습니다. 이는 원작 영화의 증가가 원작 시장 성장과 시너지 효과 발생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쿠팡플레이의 성장 뿐 아니라 원작을 제공한 컨텐츠 플랫폼과의 성장도 함께 도모할 수 있습니다.

         

         

         

        출처: 관객 10명 중 6명 “영화 보고 원작 구매 경험 있다”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1. 쿠팡플레이의   2. 점유율을   3. 5년 안으로   4. 1000억의 비용과 컨텐츠 플랫폼과의 협업으로    5. 1위와 10%p이내로 좁히는 것

         

         

        쿠팡은 지난해 쿠팡플레이와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 등이 포함된 신사업 부문에 4000억원을 투자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사업 부분 중 기존 쿠팡플레이에 투자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해당 투자금만큼의 효과를 얻고, 점유율까지 높이는 방향으로 목표를 삼았습니다. 

         

         

        출처 : 쿠팡의 ‘효자’된 쿠팡플레이, OTT시장 어떻게 질주했나

         

         

         

         

         

        기획자로서,

                            쿠팡플레이가 가진 컨텐츠 스펙트럼에 대한 문제를

                            타 플랫폼과의 협업과 적은 비용으로

                            1위 OTT 기업 과의 점유율 차이를 좁히는 기획이다.

         

         

        이상 쿠팡 플레이, 줄줄히 실사화 예정?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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