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보험 광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있죠!
바로 이것입니다.
연예인 이순재를 활용한 라이나생명의 TV 광고📺인데요.
(이 광고 알면 늙은 건가요? ㅎㅎ)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라는
중독적인 문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서
대중에게 라이나생명의 존재를 각인시켰습니다.
이렇듯 '보험 광고' 하면
TV 나 유튜브 광고 형식이 떠오르는데요.
웹툰🖼️에서도
보험을 광고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오늘 분석할 레퍼런스는
2014년,
LIG 손해보험이
웹툰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 건입니다.
드라마화와 영화화까지 진행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유미의 세포들의
이동건 작가와 LIG손해보험이 함께 ⭐'별을 부탁해'⭐라는 브랜드웹툰을 제작했습니다.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606911
📍레퍼런스 타겟 카드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Before
지금은 KB손해보험으로 바뀐 구 LIG손해보험은
AIG손해보험과 이름이 상당히 유사했는데요.
2010년대에 상당히 유명했던 AIG손해보험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손으로 전화기 모양📞을 하며 'AIG 띠링띠링~🎵'이라는 중독적인 멘트를 통해
AIG손해보험은 성공적인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그러한 탓에 LIG손해보험은 이런 슬픈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ㅠㅠ
사람들은 이름이 비슷한 AIG와 LIG를 혼동하곤 했는데요.😭
After
2014년, LIG손해보험은 탄탄한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광고📣에 노력을 쏟았습니다.
온라인 광고와 더불어 웹툰에서도 대중과 소통하며 보험의 가치를 전달했습니다.
그 결과 2014 온라인광고대상에서 퍼포먼스 부문 금상🥇을 받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웹툰의 경우 ⭐ 9.95점 (10점 만점)에 수렴하는 높은 별점과 독자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LIG손해보험은 M&A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아
치열한 경쟁 끝에, KB금융에 성공적으로 인수되어 KB손해보험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BEFORE-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LIG손해보험은 TV와 유튜브 등 온라인 광고에만 홍보를 집중적으로 진행함.
2. AIG손해보험과 유사한 사명 탓에 브랜드를 혼동하는 사람들이 존재했음.
3. 광고의 차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AIG손해보험에 비해 덜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음.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브랜드웹툰을 통해 감동을 전하며 LIG손해보험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함.
2. 웹툰을 통해 2030에게 친근하게 다가감.
3. 성공적인 M&A를 통해 LIG손해보험은 KB손해보험으로 새 출발을 하게 됨.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 – 무 – 패)
1. 따뜻한 이야기🔥를 통해 웹툰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LIG손해보험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2. 웹툰을 통해 1030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3. 'AIG 띠링띠링~🎵' 만큼의 강렬한 마케팅은 아니었으나, 새로운 시도를 통해 대중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어떻게 해야 LIG손해보험과 웹툰이 조화롭게 어우러질지 가장 고민했을 것입니다.🧐
브랜드웹툰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과하게 드러낸다면,
독자는 반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LIG손해보험을 홍보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웹툰 전개에 개입한다면
본래의 웹툰 정체성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2008년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한 '반지의 제왕'이 이를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브랜드웹툰을 시도한 첫 번째 작품입니다.
반지의 제왕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웹툰인데요.
기승전결과 맥락이 맞지 않다는
혹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뜬금없는 스토리의 웹툰은 LIG손해보험의 정체성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그 예시는 BTS를 활용한 웹툰 '착호'에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뜬금없는 판타지물로 기존 아이돌그룹 BTS가 가지고 있던 정체성에
혼란을 준다는 비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러운 웹툰 전개 속에서 LIG손해보험을 어떻게 드러낼지 고심했을 것입니다.
5) 위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최소 1가지 사항)
PPL형식으로 광고를 진행할 때,
기존 콘텐츠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광고 대상 기업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광고비만 날리고🤑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뿐더러
기업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PL을 진행할 콘텐츠를
광고 대상 기업의 성격과 특성에 맞게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툰에서 이런 PPL을?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주간 했던 자료조사에 큰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을 때의 절망감이란 (3) | 2024.08.24 |
---|---|
슈비리두비루밥 샬랄라라~🎵 나는야 아바타 스타~ 슈❣️ (13) | 2024.08.24 |
IT's Together가 실현되는 그날까지...! (15) | 2024.08.24 |
지그재그만 있으면 나도 쌈@뽕한 힙걸❓ (9) | 2024.08.24 |
ONE Sentence 팝업스토어 _ 쿠팡 로켓프레시 (5) | 2024.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