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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주 지그재그의 미래 고객 이탈에 관한 위험과 고객 불만족 요인을 살피고,
그 대응책으로 개인화 및 쇼핑 프로세스 간편화에 초점을 둔 바스켓 쇼핑 서비스를 제시했습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이번 유닛에서는 지난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본 기획의 범위를 설정하고 구조화를 진행할 것입니다!
STEP01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 지난 기획안 요약 ✍️
지난 기획안에서 진행한 위기 요인 분석 결과, 지그재그의 미래 주 고객층 변화와 여성 패션 부문의 새로운 경쟁자가 지속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향후 5년 이내에 경쟁사들에게 유저 파이를 빼앗길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경쟁 플랫폼에 묶여 있는 고객들을 지그재그로 유인하고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단기적인 혜택이나 이벤트에 의존하기보다는 고객의 불만족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장기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파악했는데요.
고객 이탈을 유발하는 다양한 지점을 분석한 결과, '가격 및 인센티브' '콘텐츠 커머스' '개인화'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도출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바스켓 쇼핑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유닛1. 니즈의 파악을 참고해주세요!
1-1 슬로건과 이미지
클릭 한 번으로 하루 코디 끝 !
직잭 바스켓 쇼핑
바스켓 쇼핑은 유저 개인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면서 지그재그의 다양한 상품을 최대한 접할 수 있게 돕는 '스타일링 자동 추천' 서비스입니다. 선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코디를 제공함으로써 유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슬로건에서 '한 번'이라는 횟수를 사용하여 바스켓 쇼핑이 제공할 수 있는 간편함을 최대한 어필했으며,
옷 여러 개가 들어있는 장바구니와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아이콘들을 이미지에 활용하여 바스켓 쇼핑 서비스를 시각화했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은?
1. 본 기획의 목적은 개인화와 편리성을 보장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최종적으로 10대 여성 신규 고객 파이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지그재그는 국내 패션 플랫폼 앱 경쟁 순위에서 3위를 기록했지만, 현재 경쟁사에 비해 10대 고객층이 부족하여 미래에 구매력이 높은 2030 고객 파이가 감소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은 개인화와 쇼핑 프로세스의 간편화를 보장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10대 신규 고객층을 유인하고, 이들이 지그재그 브랜드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설정합니다.
2. 본 기획은 지그재그의 핵심 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서비스의 전체적인 감성은 기존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야 하며, 유저가 본 서비스를 쉽게 인지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본 서비스는 미래에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지그재그만의 핵심 서비스로서의 위상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본 서비스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장기적인 서비스입니다.
바스켓 쇼핑 서비스는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은 바스켓 쇼핑 서비스가 고객의 목소리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장기적인 콘텐츠라고 정의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요소는?
실제 운영 단계에서는 필요하지만, 기획의 핵심 요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개발 단계에서 회사와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본 기획에서 제외합니다.
1. 서비스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본 기획은 서비스 자체의 기능 구성과 설정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시 이후 유저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인지시키고 홍보하기 위한 SNS, 웹사이트,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한 마케팅 기획은 본 기획에서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2. 본 기획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바스켓 쇼핑 서비스의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에 필요한 기술적 인프라는, 자료 조사 결과 지그재그의 기존 AI 알고리즘 분석 기술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방법이나 신기술 개발에 관한 내용은 본 기획에서 제외합니다.
3. 서비스의 구체적인 UI 디자인은 다루지 않습니다.
UI는 사용자 경험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지만, 본 기획은 서비스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페이지 및 요소 등의 구체적인 디자인적 논의는 제외합니다.
STEP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바스켓 쇼핑을 구성하는 Top Block은 총 3가지입니다.
[TB01] 콘텐츠 : 고객은 여기서 무얼 경험하는가?
[TB01] 콘텐츠는 본 서비스 기획을 구성하는 두 가지 콘텐츠인 '바스켓'과 '옷장'의 앱 페이지 및 기능 구성을 다룹니다.
[TB02] 운영 시스템 : 어떻게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가?
[TB02] 운영 시스템은 유저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세 가지 운영 시스템인 '개인화' '간편화' '실시간 피드백'을 다룹니다. 이는 서비스의 운영의 기반이 되는 핵심 제도이기도 합니다.
[TB03] 감성 :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는가?
[TB03] 감성은 유저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끌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감성을 설정합니다.
STEP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앞서 설정한 3개의 Top Block을, 각 2~3개의 Under Block으로 나누어 구조화를 진행했습니다.
[TB01] 콘텐츠 : 고객은 여기서 무얼 경험하는가?
바스켓 쇼핑의 핵심은 '스타일링 자동 추천'입니다.
지그재그에 입점한 브랜드와 판매하는 제품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저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코디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새로운 옷을 구매하기보다는, 이미 가지고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스타일링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구매할' 제품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페이지와 '구매했던' 제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로 나누어, 바스켓 쇼핑 서비스의 콘텐츠를 [바스켓]과 [옷장],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구분했습니다.
[UB01] 바스켓
👉 '구매할' 제품을 빠르게 탐색하자 !
: 유저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묶음 단위로 자동 추천하며, 유저가 선택한 바스켓을 한 번에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유저 맞춤형 간편 쇼핑' 페이지입니다.
[UB02] 옷장
👉 '구매했던' 제품을 손쉽게 관리하자 !
: 지그재그에서 구매한 스타일링 관련 제품을 활용하여 코디를 자동 생성하거나, 기존 아이템에 어울리는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비서형 옷장' 페이지입니다.
[TB02] 운영 시스템 : 어떻게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가?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서비스가 원활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차별점을 결정짓는 운영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바스켓 쇼핑의 목표가 '유저의 개인화와 편리성을 보장'하는 것인만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운영 시스템과 인프라를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추천 시스템의 적합성을 높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제품 구성과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유저의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목록을 [개인화], [간편화], 그리고 [실시간 피드백]으로 나누었습니다.
[UB01] 개인화
: 유저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필요한 콘텐츠 및 제도를 설정합니다.
[UB02] 간편화
: 쇼핑 및 구매 내역을 관리할 때 불필요한 동작이 추가되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방법 및 제도를 정의합니다.
[UB03] 실시간 피드백
: 실시간으로 유저 니즈 반영도와 스타일 적합성을 평가하고 AI 학습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합니다.
[TB03] 감성 :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는가?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서비스 위치가 접근성이 낮거나 유저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그 가치는 상실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유저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끌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타겟 고객층을 고려한 트렌디한 감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 페이지가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기능 버튼을 적절히 배치하여 미니멀한 느낌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접근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유저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 목록을 [트렌디한]과 [미니멀한]으로 나누었습니다.
[UB01] 트렌디한
: 지그재그의 브랜딩 리뉴얼에 활용된 아이콘과 디자인을 통해 트렌디한 감성을 제공합니다.
[UB02] 미니멀한
: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능 버튼의 배치와 페이지 이동이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깔끔하고 간결하게 디자인합니다.
따라서 바스켓 쇼핑의 최종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 ] 디자인 : 1개월
먼저 서비스 개발에 들어가기 전 '바스켓 쇼핑' 서비스의 전체적인 감성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서비스 컨셉을 디자인합니다.
[ 📱 ] 페이지 개발과 기술 구현 : 2 ~ 4개월
이후 설계된 디자인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 페이지를 개발하고,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빅데이터 분석과 AI)을 구현 및 적용합니다. 이때 개인화와 간편화에 필요한 기술이 미리 설정된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되면, 테스트 인력의 검증을 통해 유저의 평가가 AI 학습에 잘 반영되는지 확인합니다.
[ 🔎 ] 테스트 : 1 ~ 2개월
마지막으로 디자인과 기술적 측면에서의 결함을 고치기 위한 '내부 테스트'와 사용자 의견을 듣기 위한 '베타 테스트'를 시행하여 종합적인 부분을 평가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약 5개월동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기존 지그재그의 AI 기술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개인화와 콘텐츠 커머스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지그재그만 있으면 나도 쌈@뽕한 힙걸❓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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