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IT's Together가 실현되는 그날까지...!

        by 이범수 | 경희대 | 경영 | 네이버 2024. 8. 2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4 (필수형) 
        유닛명: [유닛 4] [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지금까지 3주에 걸쳐 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전략의 기본 배경   핵심 사항 그리고  기획의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닛 1.] 니즈의 파악

         

        너 아직도 혼자 배달시키니…? IT's Together로 주문해..!🛵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유닛명: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배는 고픈데 집에 먹을 건 없고, 그렇다고 밖에 나가기는 귀찮을 때, 우리가 꺼내드는  '

        phalanx-club.tistory.com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음식 배달..🛵 이제는 포기하지마⭐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지난 기획안에서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phalanx-club.tistory.com

         

        > [유닛 3.] 디테일의 확충

         

        IT’s Together가 실제로 구현이 됐다고...?!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유닛명: [유닛 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지난 기획안에서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

        phalanx-club.tistory.com

         


         최소주문금액 때문에 배달을 포기한  적, 다들 한 번씩 있지 않나요? (저는 매번 있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로 이제는 포기 안 해도 됩니다!

         

        IT’s Together 
        음식을 주문할 때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굳이 주문 안 해도 되는 메뉴까지 배달한 경험과 그런 불만 사항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함께 배달 음식을 주문할 사람들을 모아 사전에 결정한 픽업 장소에서 음식을 배달받습니다. (이제는 먹지도 못하는데 추가 주문하기 싫어! 를 외치는 분들을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IT’s Together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성
        서비스 사용이 쉽고 간단하게 연결되는 편리성
        서비스 사용 과정에서 위험하지 않다는 인식을 제공하는 안전성
         

        이라는 3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드디어 쿠팡이츠에 저의 IT’s Together  서비스를 제안하는 날이 왔습니다! 유닛 1부터 유닛 3까지 다시 한번 뒤돌아 보면서 정리를 쭉 해봤는데, 생각보다 부족한 부분도 많고 구체화도 덜 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무한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더 구체적이고 완벽한 기획안이 만들 수 있었을 테지만, 실제 실무에서도 정해진 시간 내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해야 합니다. 여기서 부족한 부분은 저의 경험과 실력의 부족으로 초래된 결과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기획하는 전략들은 후회가 남지 않도록 더 성장하고자 합니다!


        ⌨️  Step 1. 기획 제안서 작성

        IT’s Together  서비스의 전반적인 흐름과 함께 저의 제안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제안서 표지>

         

        지금까지의 저의 기획안 그리고 선택형 유닛까지 둘러보시면, 이미 제안서에 담길 많은 슬라이드와 자료들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쿠팡이츠 개요>

         

        해당 슬라이드는 저의 유닛 1에서 다루었던 내용입니다.  는 현재 매출액 영업이익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으로 실사용자(MAU)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슬라이드 하나로 쿠팡이츠의 실적과 성과를 나타내야 하기에 3개의 수치 자료를 활용했으며, 이미 만들어두었던 그래프에 디자인적인 요소와 요약을 추가하여 완성시킨 슬라이드입니다. 

        여기서 꿀팁,

        피피티로 제안서를 만들 예정이라면, 들어갈만한 그래프나 장표는 미리 만들어 놓는 게 나중에 훨씬 편해집니다!

         

        하지만 쿠팡이츠는 절대 현재 상황에서 안주하면 안 됩니다!

        치열한 배달 플랫폼 시장 내에서 1등인 배달의 민족과는 큰 격차가 나는 반면, 바로 뒤에 있는 요기요와는 얼마 차이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배달 플랫폼 3사는 배달 중개 수수료 9.8%로 통일했습니다. 이는, 가맹 점주들의 입장에서 특정 플랫폼에 입점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뜻이죠.  

        [그림3.] <쿠팡이츠의 무료 배달 정체성 약화>

        또한, 만의 무료배달 서비스는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전략을 실행하면서, 정체성까지 악화 상태입니다. 

         

        해당 논리는 지난 기획안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부분이었는데요,  정체성이 약화되었다는 부분을 뒷받침하기 위함입니다. 가 타 플랫폼보다 대비되는 가장 대표적인 특징 무료 배달 서비스였지만, 다른 경쟁사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차별점이 사라졌다는 자료로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쿠팡이츠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을 느끼며, IT’s Together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그림 4.] <IT's Together 서비스>

        해당 슬라이드는 IT’s Together  서비스가 무엇인지 한 페이지로 설명합니다. 핵심 슬로건 간단한 설명으로 처음 보는 사람들도 해당 서비스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의 피피티 제안서에서 대표 슬라이드⭐ 한 장을 고르라면 이 슬라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소비자들의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배달 중개 수수료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로,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그림 5.] <함께 주문하기와의 차이>

        이전에 에 존재했던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로는 함께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편리성만 제공했을 뿐, 최소주문금액 부담으로부터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더 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s Together 서비스는 이러한 불만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는 쿠파이츠를 실행부터 총 9단계를 거쳐 이용이 됩니다.

        쿠팡이츠 실행 - IT’s Together 클릭 - 채팅방 선택 - 채팅으로 소통 - 메뉴 선택 및 확정 - 픽업 장소 결정 - 개인별 결제 - 실시간 배달 확인 - 음식 픽업

        [그림 6.] <IT's Together 핵심 사항>

        IT’s Together  서비스의 핵심 사항을 담은 슬라이드입니다. 해당 슬라이드는 서비스 자체의 근간이 되는 기본 가치입니다. 소비자들이 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과성,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게 어렵거나 불편하지 않은가에 대한 편리성, 그리고 소비자들이 사용할 때 안전하다고 느끼는가에 대한 안전성이라는 3가지 핵심 키워드가 IT’s Together  서비스의 기본 전제입니다.

         

        이후의 내용들은 저의 기획의 핵심 내용을 담은 블록트리에 대한 소개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채팅방 기능에 대한 슬라이드인데요,

        [그림 7.] <채팅방 생성 및 채팅>

        UI는 미리 제작했기에, 각각의 구성과 설명을 추가하여 슬라이드를 만들었습니다. 총 슬라이드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 페이지에 정보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빠질 수 없는 핵심 기능이기에 최대한 이해를 돕고자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IT’s Together  서비스의 기대효과입니다.

        [그림 8.] < IT's Together 기대 효과

         

        해당 슬라이드를 만들면서 느낀 점은, IT’s Together  서비스의 기대효과가 정량적이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유닛 1에서 저의 기대효과는 쿠팡이츠의 MAU를 10% 상승시켜 1,000만 명을 달성하는 것이었지만, 해당 서비스만으로는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결국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때 어느 정도의 소비자들이 이용할 것인지, 어느 정도로 가맹 계약이 늘어날 것인지 정하지 못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 100만 명에 가맹 계약 전월 대비 5% 상승할 것입니다!라고 하더라도, 이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를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익이나 비용을 측정하지 않은 저의 기획에서는 정량적인 기대효과를 임의적으로 설정하여 현실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것보다는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만을 확실히 명시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바로 무시되어 버릴 부분이지만요....🥲🥲)

         

        해당 파트에서 다루지 못한 다른 슬라이드는 밑에 파일 참고 부탁드립니다!

        [쿠팡이츠] IT's Together 제안서_이범수.pdf
        4.05MB


        🏆  Step 2. 제안 메일 작성

        쿠팡이츠 홈페이지 하단에서 사업/제휴 문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림 9, 10] <쿠팡이츠 제휴 문의>

         

        사진 첨부가 불가능하여, 글로 저의 기획안의 핵심 사항을 전달했습니다!

        [그림 11.] <IT's Together 제안 메일>


        지금까지의 과정을 돌아보며...

        지금까지 약 1달 동안 쿠팡이츠의 IT’s Together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스스로도 부족한 점을 너무 많이 느꼈기에, 회신은 따로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난 주차의 과정은 헛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획안을 제안하기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정말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딪혀보고 도전하면서 안될 것 같던 부분들도 많이 해결되기도 하고, 예상외로 좋아진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저의 부족한 부분들도 많이 발견하게 되었고, 제가 무엇을 잘하는 지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습니다.

         

        유닛 3까지 13명의 크루분들과 서비스 팀장님의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크루분들의 양질의 피드백으로 발견하지 못한 오류 생각해보지 못한 관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놓치는 부분 없이 기획안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 주신 크루분들과 서비스 팀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기획안에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IT’s Together 서비스 기획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누구나, 사용하는 배달 서비스이기에,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해소하고
        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을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IT's Together가 실현되는 그날까지...!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