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이동주입니다 :)
어느덧 가을 시즌 1주차가 시작되었네요😊
정말 너무 무덥고 힘들었던 여름시즌의 날씨가 가을 시즌이 시작되니 이제 해가 진 후에는
문을 열고 있으면 비교적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개강도 하시고 각자 자리에서 다시 한 번 열심히 하반기를 시작하실텐데
모두 계획하고 계신 모든 일정들 파이팅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도 이제 제 위치에서 해야 할 기획안 작성 다시 한 번 열심히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번 가을시즌 1주차에 보여드리고자 하는 기획안은 '다시 한 번 restart!'입니다.
제 이전 기획안들에 대해 많은 크루분들께서 감사하게도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여러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귀중한 피드백들을 제공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저번 유닛 3를 진행할 때 다소 반영하지 못한 부분이 많아 이번에 다시 한 번 차분하고 완성도 있는 최종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유닛 3를 다시 한 번 보완하여 진행하고자합니다!
제 기획안에 대해 크루분들이 공통적으로 해주셨던 피드백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1. 명확한 마케팅 타겟 대상의 부재
2. 예상되는 큰 실현비용 대비 부족한 정량화
3. 너무 짧게 느껴지는 할인 기간으로 인한 저가 브랜드와의 경쟁에 있어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의문
이렇게 세 가지로 추려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제가 이전에 작성한 블록트리의 일정 부분을 수정하고 추가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우선 저는 기본적인 EDIYA -'2DIYA WEEK'의 블록트리 구성은 크게 변화시키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각 내용에 해당하는 과정에 위에서 추가하고자 하는 피드백의 내용을 첨가하려 합니다.
제가 추가 및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1. 명확한 마케팅 타겟 대상의 부재
-> 주 사회활동인구연령이자 자녀들의 부모일 30-40대 / MD상품 출시 타겟인 10대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
2. 예상되는 큰 실현비용 대비 부족한 정량화
3. 너무 짧게 느껴지는 할인 기간으로 인한 저가 브랜드와의 경쟁에 있어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의문
-> 본래 집중 프로모션 기간으로 기획했던 매달 2~3일(2일) >> 매달 2~3일에 추가로 그 주차에 프로모션 내용 확대 & 아메리카노는 평일 점심시간 상시 할인 적용
따라서 저는 이렇게 변경된 지점에 대해 이 기획을 읽고 계실 분들의 이해와 ' 소비자 친화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친서민적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 제 기획의도를 보다 잘 전달드리고자
이번 저의 기획안에서 TB(01, 02, 03) 중
TB[01] 적용 상품 / 가격(할인율 설정) / 적용 기간
TB[02] 광고모델 선정
TB[03] 상품 판매 조건 기준 선정
에 해당하는 진행 방식의 하위 위계에 속하는 UB를 중점적으로 토워딩하고자 합니다.
UB [01.01 적용상품]
1.1) 베스트 셀러인 아메리카노는 평일 점심시간대 상시 할인 제공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
해당 프로모션은 현재 저가 커피 브랜드와의 격차를 줄이고 경쟁력을 높이자라는 방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커피 분류 메뉴 중 이디야의 아메리카노 한정, EDIYA -'2DIYA WEEK' 프로모션에 해당하지 않는 날에도 타 저가 브랜드와의 경쟁을 위해 이디야 위크직장인들의 점심시간대인 11시-2시에 상시로 가격을 할인하여 판매하도록 한다.
1.2) 계절별 / 시즌별 출시 메뉴 적용
현재 이디야는 각 시즌에 맞는 시즌 음료 및 음식를 출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각 메뉴들에 대한 반응이 좋다.
''' 이디야커피의 여름 시그니처 음료로 자리잡은 생과일 음료 3종(▲생과일 수박 주스 ▲생과일 토마토 주스 ▲생과일 수박 리프레싱 모히토)은 출시 직후부터 일 평균 2만 5천 잔 이상 판매되며 여름 효자 메뉴 노릇을 톡톡히 했다. 특히 ‘생과일 수박주스’는 각종 SNS에서 수박주스 맛집이라는 후기로 입소문을 탔을 뿐 아니라 논커피 음료군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
''‘ 이디야커피가 선보인 시즌 메뉴 생딸기 음료 5종(▲제철 담은 생딸기 주스 ▲딸기 듬뿍 라떼 ▲딸기 바나나크림 라떼 ▲생딸기 허니 블랙티 ▲생딸기 바나나크림 플랫치노)이 출시 직후부터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으며 출시 20일 만에 4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딸기 듬뿍 라떼’와 이번 시즌 새롭게 출시한 ‘딸기 바나나크림 라떼’는 지난해 12월21일부터 올해 1월9일까지 20일간 ICED 밀크 베버리지 음료 판매량 중 약 33%를 차지하는 등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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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시즌 ▶ 버터 프렌치 토스트
여름 시즌 ▶ 각종 과일 에이드 등
가을 시즌 ▶ 배 모과차, 흑임자 크림라떼, 홍시 동동 수정과
겨울 시즌 ▶ 딸기 시즌 메뉴(딸기 듬뿍라떼, 생딸기 바나나 크림 플랫치노, 생딸기 주스 )
따라서 EDIYA -'2DIYA WEEK'에서는 매달 커피 분류 메뉴를 제외한 나머지 분류들을 돌아가며 할인행사를 진행할텐데
특히 각 계절의 시즌 메뉴가 출시되는 분기의 첫 달의 첫 주차 (e.g 여름시즌 6,7,8 中 6월) 에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의 부담을 줄여 손님들께 맛보게 하여 관련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 https://www.straightnews.co.kr/news/articleView.html? i
🔗 https://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5097
🔗https://www.insight.co.kr/news/478397%EF%BB%BF#google_vignette
🔗 https://www.topdaily.kr/articles/96006
1.3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월별 베스트 셀러 메뉴 적용
매월 진행되는 프로모션에는 커피 메뉴 이외에 추가로 '음료, 티, 플랫치노, 셰이크. 에이드' 등 이디야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음료 분류 중 지난 판매 데이터를 가지고 매달 혹은 분기별로 유의미하게 그 시기에 많이 팔린 음료를 분석한 뒤, 그에 해당되는 베스트 셀러 상품 2~3가지를 선정해 그 품목들을 프로모션에 추가로 적용시킨다.
1.4 프로모션 기간 점심시간에 음료 주문 시 식품 관련 메뉴 추가 할인 제공
프로모션 기간에 해당하는 매월 2~3일에는 점심시간에 해당하는 11시~2시 사이에 이디야 음료 주문 시
식품 상품 구매의 경우에 추가 할인이 가능하도록 하여 객단가를 상승시키고자 한다.
UB [01.02 가격 할인율 설정)]
2.1 저가브랜드와 비슷한 가격경쟁력 설정 | 아메리카노 -> 30%할인
현재 저가브랜드와 경쟁을 빚고 있는 '가격적인 부분'에서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므로 메가커피, 빽다방, 컴포즈 커피의 기본 아메리카노와의 가격 격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저가 브랜드의 평균 가격은 아이스 아메리카노 기준 2000원에 형성되어 있다. 이디야의 경우 핫/아이스에 상관없이 3200원으로 형성되어있다. 그러므로 현행 3200원 -> 2,240원(30% 할인)가 할인된 가격으로 이디야 위크 주차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디야 위크가 아닌 주차의 점심시간 아메리카노 할인율은 20%(3200원 -> 2560원)로 설정한다.
메가커피 | 이디야 | 이디야(프로모션 적용 후) | 컴포즈커피 | |
아메리카노 HOT | 1500 | 3200 | 2,240 | 1500 |
아메리카노 ICED | 2000 | 3200 | 2,240 | 1500 |
2.2 커피 이외 메뉴 -> 15%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2~3일에 커피 메뉴와 함께 추가로 진행될 음료의 경우 커피보다 기본 원가가 높기 때문에 커피할인율 보다 낮은 15%의 할인율을 책정한다.
메가커피 | 이디야 | 이디야(프로모션 15% 적용) | |
토피넛 라떼 | 3,800 | 4,200 | 3570 |
초콜릿칩 플랫치노(프라페) | 3,900 | 4,500 | 3,825 |
복숭아 아이스티 | 3000 | 2,900 | 2,464 |
자몽에이드 | 3,500 | 4,200 | 3570 |
2.3 2~3일 집중 프로모션 기간(2~3일)이 아닌 요일의 가격 => 이외 음료 10% 할인
2DIYA week의 집중 기간인 2~3일이 포함된 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에도 프로모션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에게 가격적인 경쟁력을 통해 발걸음을 두게 하기 위해 나머지 요일는 해당 월에 진행되는 프로모션 음료에 대해 10% 할인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UB [01.03] 적용 기간 설정]
3.1 매월 2~3일 -> 집중 프로모션 기간
프로모션의 이름과 같이 이디야의 브랜드 네임에서 ‘이디 -> 2days’로 해석하여 매월 2~3일에 총 2일동안 집중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확실한 효용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2 2~3일이 포함된 주차의 평일 주간 추가 프로모션 진행
추가로 2~3일을 제외한 이디야 위크에 해당하는 주차의 평일 주간에도 추가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때, 만약 2~3일이 주말에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일 포함 하여 총 5일간 진행하도록 한다.
3.3 총 프로모션 진행 기간 → 1년(사계절)
현재로서는 프로모션을 통한 이디야 경험 및 그로부터 파생될 고정 유입을 기대하고 있기 떄문에 현재 이디야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손님들이 맛보게 하고 그를 통한 유인을 기대하여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의 총 진행기간은 1년으로 정하여 각 시즌 별 대표 메뉴 경험의 장벽을 낮추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한다.
TB[02] 中 광고모델 선정
현재 이디야의 브랜드 이미지는 고급화 혹은 완전 저렴한 가격이 아닌 그 사이 어딘가 애매한 위치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오히려 이 점을 달리 생각해보면 고급화 혹은 소비자 친화적인 이미지 둘 중 어느 곳으로도 향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중 저는 지금 시점에서는 여러가지로 어려운 경제 상황 및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커피의 경우 보다 소비자들의 지갑 사정을 도와준다는 느낌의 소비자 친화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디야라는 브랜드는 프랜차이즈 매장 수 1위 그리고 출범 초반 '합리적인 가격'을 본인들의 기업 가치로 삼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조와 잘 어우러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UB [02.01] 광고 모델 설정
이와 같이 현재 프로모션의 진행 방향은 소비자 친화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므로 광고 모델을 선정할 때 보다 한국에서 친근하고 호감형인 서민적인 이미지의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BRIKOREA에서 매달 발표하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랭킹을 살펴 본 결과 '유해진 배우'가 꾸준하게 TOP 50위 안에 선정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유해진 배우는 TVN 예능 '삼시세끼'에 나온 이후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서민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또한 중요한 배역을 맡아가면 그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프로모션의 주 타겟층인 30~40대에서 유해진 배우에 대한 인지도가 높기에 해당 이디야 프로모션에 가장 적합한 광고 모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TB[03] 中 상품 판매 조건 기준 선정
위에서 잠깐 언급드렸듯이 제 이전 기획안에서 단순히 EDIYA 2DIYA WEEK의 가격 프로모션 만으로는 유의미할 정도의 충분한 고객 유입률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지적과 MD상품에 보다 중점을 둬야한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서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둘을 적절하게 합쳐 기획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선 향후 진행할 MD 상품의 주요 타겟층은 0~10대 청소년으로 해당 연령대가 좋아할만한 인물 혹은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진행하고 이에 대해 이번 프로모션의 주요 타겟층인 구매력을 지닌 30~40대는 MD상품 의 타겟층인 연령대의 부모 세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는 EDIYA 2DIYA WEEK 프로모션이 진행될 때 해당 기간동안 1.5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들에게 향후 진행될 MD상품의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협업하게 될 브랜드의 영향력이 클 경우 인기가 높을 것이기에 행사 직전까지 진행된 EDIYA 2DIYA WEEK에서 사용한 누적 금액이 높은 고객분들부터 상품을 가질 우선권을 부여하여 전반적인 유입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주요타겟인 30~40대의 자식을 둔 부모세대들은 이 시기에 타 브랜드가 아닌 이디야를 방문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제 이렇게 구조화시킨 블록트리에서 고객제안용 우선순위,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를 각각 정해보겠습니다.
제가 처음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제 유닛 1에서 설명 드렸듯
저희 동네 집 앞 오래된 이디야의 폐업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왠지 모를 섭섭한 마음만 가지고 그냥 지나쳤는데
이번에 이디야에 대한 기획을 진행하면서 보다 관련된 구체적인 이유를 저희 동네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기존 상권에 이전부터 존재하던 빽다방을 제외한 '메가커피, 컴포즈커피'가 매장의 바로 맞은 편에 한번에 입점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엎친데 덮친격으로 스타벅스 또한 근처에 입점한 것이었습니다.
이 경쟁 업체들이 입점한 후, 동네를 돌아다니면 해당 매장들은 항상 사람들로 붐비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지만 유독 이디야 매장에는 머무는 사람은 현저히 줄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희동네 뿐만이 아니라 실제 조사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아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BRIKOREA가 조사한 '2023년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조사 결과에서 실제로
1위 - 스타벅스
2위 - 메가커피
3위 - 투썸플레이스
4위 - 빽다방
5위 -컴포즈커피
6위 -이디야
순으로 다른 비즈니스 전략을 가지고 있는 양단의 프랜차이즈들에게 경쟁력이 밀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에 비추어 보았을 때 실제로 현재 이디야는 시장에서 이디야와는 상이한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는 양 끝단의 프랜차이즈 카페가 모두 성공하고 있으므로 이디야는 현재 상당히 애매한 포지션에 위치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의 입점에도 불구하고 메가커피, 컴포즈커피와 같은 저가 브랜드의 커피숍에도 여전히 사람이 붐비는 현상을 보았을 때 현재 대한민국 커피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가격적인 측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제 기획의 고객인 '이디야' 측에 현재의 거시적인 경제상황과 기본적으로 이디야가 탄생한지 오래된 브랜드이기에 이미 고착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 전략으로 바꾸기에는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처음 이디야가 시장에 나오면 내세운 전략이 스타벅스에 대항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면 서민을 위한 브랜드로 출시하였기 때문에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다시 한 번 합리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브랜드임을 강조하는 행사를 기획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목적이 소비자들에게 다가갔을 때 잘 전달되기 위해서
'UB[01.02]가격(할인율) 설정' - UB[01.03]'적용기간 설정' - UB[02.01]'광고 모델 선정 순으로
고객제안용 우선순위를 정하고자 합니다. 이번 프로모션의 가장 큰 목표가 고객들에게 가격적인 행사를 통해 착한, 친서민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되살리고 추가로 협업 MD를 통한 신규 유입 고객을 얻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A.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가격 설정[01.02]
결국, 기본적으로 과거 지금까지 이디야 커피를 찾는 고객들은 뛰어난 고품질의 커피를 기대한다기보다 ‘가격’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는 고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이디야를 찾았던 주 고객층이 현재 저가커피 브랜드로 대량 유출되었기 때문에 위기가 찾아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디야가 다시 고객을 불러들이려면 ‘가격적인 부분'에서 프로모션을 통해 저가 커피 브랜드와 큰 차이가 나지않는다는 경쟁력을 어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4/04/15/0029
2순위) 적용 기간[01.03]
이디야를 찾는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모션이 '얼마의 기간동안' 진행되느냐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너무 짧게 일시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 이미 높은 영향력을 지녔거나, 희소성 있는 브랜드인 경우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지만,
이디야의 경우 프로모션이 너무 짧으면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혹은 일정이 맞지 않아 경험하지 못하는 등 프로모션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해 효용이 떨어지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EDIYA 2DIYA WEEK 프로모션은 매달 2~3일 집중프로모션 기간과 추가로 이것이 속해있는 평일 '주간'에도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충분히 소비자들이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3순위) 광고 모델 선정[02.01]
고객의 입장에서 또한 이 프로모션의 존재를 알게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되는 중요 요소 중에 하나는 브랜드 광고라고 생각합니다.실제로 아래와 같이 유명인 모델을 사용할 경우 효과가 더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이디야와 EDIYA 2DIYA WEEK 프로모션의 취지 및 목적에 알맞은 모델을 섭외하여 해당 프로모션에 대한 호감적인 이미지를 구하여 높은 시너지를 얻고자 합니다.
"Atkin 과 Block(1983)은 유명인 모델과 비유명인 모델로 구분하여 공신력의 효과를 검토했는데, 그 결과 유명인 모델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더 긍정적 효과를 가져 왔으며, 유명인 모델이 등장 했을 때 제품 이미 지에 대한 평가도 높게 나타났다(홍성태, 1993; 조성균, 2002) ..... Freiden(1984)은 칼라 TV 광고모델로 유명인 모델, 최고경영자 모델, 전문인 모델, 일반인 모델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하였 는데, 그 결과 모델의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평가가 다르게 나타났고 유명인 모델이 등장하였을 때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며 광고모델에 대한 호감도도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Freiden 1984). 이런 연구결과들을 요약해 보면, 여러 광고모델 유형 중에서는 유명 인 광고모델이 광고 설득력에 있어 가장 효과적이고, 유명인 광고모델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광고주들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가면서 유명인 광고모델을 사용하는 이유 는 모델의 개성, 재능 등을 광고되는 제품에 투영시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감정적인 태도 반응을 유발시키고 태도변화 일으킴으로써 광고물에 대한 주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오애란. "유명인 광고모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7. 서울
이제 실제 기획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블록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실제 이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범위 내의 투자 비용을 측정하고 그를 투자하여 그를 상회하는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선정한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는 'UB[01.02]가격 설정 - UB[01.03]적용 기간 - UB[02.03]광고 별 비용 설정' 입니다.
B.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가격 설정
결국 회사의 프로젝트 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는 ‘비용’입니다.
따라서 할인율 및 가격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그 미묘한 차이에도 전체에 끼치는 영향을 매우 클 수 있습니다.따라서 회사 내에서 허용 가능한 할인율을 적절하게 타협하여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모션에서 상품의 가격을 인하하여 판매하는데 드는 비용은
→ 각 이디야 매장의 각 음료 및 식품 분야에서의 일/월별 판매 평균 금액을 구하여 이 데이터들을 분석 +
그를 토대로 기본적인 분석을 한 뒤 프로모션을 시작하고 1분기 정도의 추이를 확인하여
EDIYA 2DIYA WEEK 프로모션이 진행되지 않는 나머지 기간의 매출 및 판매량 데이터를 확인하여 프로모션이 시작되기 이전의 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프로모션의 효과를 파악해 할인율을 추가로 그에 맞게 조정하고자 합니다.
2순위) 적용 기간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기간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또한 회사의 비용지출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규모 및 재무상황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의 가간동안 어느 정도의 매출 및 비용이 예상되는지를 파악해 그에 대한 대응 및 전략을 세우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현재 제가 생각하고 있는 적용 기간은
1. 매달 2~3일 각 30%(아메리카노), 15%(이외 음료)의 할인을 해주는 집중 프로모션 기간
2. 2~3일이 포함되어 있는 평일 주차의 나머지 기간도 추가로 10%(음료 및 식품)할인 프로모션 진행
3. 총 각 시즌별 한정 제품이 한 번씩 프로모션행사에 포함될 수 있도록 총1년을 프로모션 기간으로 수립
*이 기간 동안 발생할 비용은 이디야 커피의 각 메뉴별 판매량 및 매출 등에 관한 데이터가 필요하기에 향후 이디야에 타진하여 기회가 된다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을 때 계산하고자 합니다.
3순위) 광고 별 비용 설정
회사 입장에서 하나의 프로모션은 여러 비용 및 기업의 이미지에 끼치는 영향이 상당하므로 해당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 유입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머릿 속에 해당 프로모션에 관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광고 또한 광고별로 비용을 어느 범위 및 규모로 설정할 지에 따라 광고의 퀄리티 및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회사 내의 광고 별 투자 비용에 대한 내부적인 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광고를 제작하고 송출하는데 드는 비용에는
1. 광고 모델비용 -> 유해진으로 선정될 경우 약 6억원 정도의 지불 필요 예상
🔗 https://www.donga.com/news/Vote2016/article/all/20151208/75241944/1
2. 각 매체(tv, sns, 유튜브)등 각각의 플랫폼에 추진할 광고 비용
-> e.g) 아래 첨부한 토스페이먼트에서 발행한 인스타그램 광고 비용 = 일일 소진 비용 * 집행 기간으로 계산
" 광고 예산을 짤 때 필요한 기간, 비용 고려하기"
인스타그램 광고 예산을 설정할 땐 광고를 집행하는 기간과 일일 소진 비용을 정해야 해요. 총 예산은 기간*일일 소진할 비용의 곱으로 계산되는데요.
인스타그램 광고 비용 = 일일 소진 비용 * 집행 기간
두 항목의 조합에 따라 사장님의 계정이 다른 계정에 노출되는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해요.
이때, 같은 업종이라도 광고 목표, 타겟, 상품에 따라 필요한 예산이 달라질 수 있어요. 전혀 감이 안 오는 사장님을 위해 메타에서 제안한 최소 집행 기간과 비용을 알려드릴게요.
- 기간: 최소 6일 정도 권장해요. 최소 일주일 정도는 지나봐야 어떤 요일에 가장 좋은 반응을 일으켰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비용: 최소 5천원 이상으로 권장해요. 이 정도 금액 이상은 써야 노출 수가 효율적으로 보장돼요.
(출처: Meta 비즈니스 지원센터)
https://www.tosspayments.com/blog/articles/semo-50
등으로 고려하여 광고 비용을 선정하고자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다시 한 번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언제나 집처럼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그런 공간,
‘이디야’가 되겠습니다.’
‘이디야 위크’는 현재 각종 저가커피브랜드 및 다양한 경쟁업체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경쟁력이 약해진 이디야 커피의 경쟁력 회복을 위한 전략으로, 다시금 소비자로 하여 사업 초기 이디야의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각인시켜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매월 2~3일 및 그 주차 평일에 정기적으로 진행될 가격 할인행사를 통해 커피 및 베스트셀러 음료 그리고 식품들을 보다 저렴하게 경험하고,관련된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이미지를 지닌 대표 연예인을 모델로 한 광고를 통해 깔끔함과 따듯한 브랜드를 떠올리게 되며, 프로모션 주차에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들은 핫한 캐릭터 및 셀럽과의 협업을 진행한 MD상품 구매의 우선권을 제공받음으로서 추가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EDIYA – 2DIYA WEEK’ 프로모션 를 통해 고객들의 ‘이디야’ 커피에 대한 경계심과 무관심을 점차 누그러뜨리고다시 한 번 대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으로의 입지와 시민을 위한 착한 브랜드의 위상을 되찾을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프로모션을 통한 이디야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시장경쟁력을 높여 과거 이디야의 합리적이며 소비자친화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되찾고, 소비자들에게 다시금 선택될 수 있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다시 한 번 여러분 옆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Welcome to the E(2)DIYA WEEK!☕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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