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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PXE-101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안에서 카카오페이지의 최대 경쟁사인 네이버웹툰이
아직 제공하지 않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카카오페이지의 독점 웹툰 및 웹소설을 즐길 수 있는 북카페의 개관을 다루었습니다!
이번 기획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지난 기획안의 링크를 아래 달아두겠습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1140
STEP 01 나의 기획안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일단 공간 기획인 만큼, 북카페의 이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독점 작품을 제공하는 북카페의 이름은 바로!!
카카페(KAKAFE)입니다.
카카오페이지를 줄인 카카(오)페(이지)라는 의미와
카카오의 북카페, KA(KAO)+K(C)AFE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나타내려고 했어요. ㅎㅎ
1.1 슬로건과 이미지
사람들이 카카페에서 작품에 온전히 몰입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다음과 같은 슬로건을 제작해보았습니다.
슬로건 만화와 소설의 세계로!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타 플랫폼과는 비교되는 카카오페이지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Tool로써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하는 작품들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 즉, 북카페를 여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ㄴ. 북카페(이하 ‘카카페’)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새롭게 접하게 된 작품을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에서 유료로 결제해 읽도록 유도함으로써 앱 활성화 이용자수의 증가와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목표로 한다.
ㄷ. 카카페는 책을 읽기 위한 공간이라는 목적 의식을 희석하기 위해, 작품 하나하나를 향유할 수 있는 갤러리의 분위기를 지향한다. 다만, 모던한 공간이 주는 경직된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적색 간접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코지한 무드를 형성한다.
1.3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오프라인 공간을 새롭게 기획하는데 있어 필요한 몇 가지 세부적인 사항은 우선 제외하고 진행하려고 합니다. 즉, 카카페의 기획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세 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a. 북카페 개관의 경우 소비자에게 경쟁사와는 비교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브랜딩 기획임에 따라, 직원 매뉴얼 및 카페테리아 운영 등 카페 자체의 운영과 마케팅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카카페는 젊은 세대가 자주 방문하는 지역에서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장소 선정에 있어 카카오페이지의 상황과 의사를 최우선으로 존중하므로, 북카페의 개관 지역과 장소에 대한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c. 카카페에서 제공할 웹툰과 웹소설 단행본에 대한 세부적인 고려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는, 카카오페이지와의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작품 선정은 제안 채택 이후로 연기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카카페 기획은 총 세가지 Top Block(위계구조 1단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B 01. [기능 구성] 카카오페이지의 활성화 이용자수 증가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로의 브랜딩을 위한 카카페(KAKAFE)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이곳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TB 02. [운영 방식] 카카페가 카카오페이지를 대표하는 브랜딩을 위해, 타 북카페와 다르게 운영되는 방식을 기획한다.
: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나요?
TB 03. [무드] 카카페는 책을 읽는다는 단순 공간 목적 희석을 통한 소비자의 피로 감소를 위하여 컨셉 및 디자인, 소품 배치를 통해 색다른 무드를 설정한다.
: 이곳은 어떤 분위기인가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UB)
TB – UB 구조도
본기획을 아래와 같이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였습니다.
TB 01.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카카오페이지 플랫폼과 카카페(KAKAFE) 이용자의 유기적인 연결이 본 기획의 목표인 만큼, 카카오페이지 추천 도서 소개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추천 영상은 카카오페이지 작품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에게도, 혹은 무엇을 읽을지 고민하는 소비자에게도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아가, 성공적인 카카오페이지 플랫폼 활성화 이용자수 증가를 위하여 해당 공간을 체험하는 소비자들에게,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단행본 추천 영상 / 포인트 쿠폰’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2. 운영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카카페(KAKAFE)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자유롭게 다양한 작품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라인 경험에서 그치지 않고, 소비자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완결되지 않은 단행본을 제공함으로써, 카페에서 미처 다 읽지 못한 내용을 플랫폼에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북카페의 본질인 ‘카페’로의 운영을 위하여 작은 카페테리아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마음에 드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연재 작품 제공 / 카페테리아 / 단행본 판매’로 나누겠습니다.
TB 03. 무드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카카페(KAKAFE)의 무드는 도서만이 아니라 공간 자체를 향유할 수 있도록 책을 전시하듯 갤러리와 같은 분위기로 조성합니다. 또한, 짙은 노란색 간접 조명을 사용하여 책을 읽기 좋은 아늑한 무드를 유도하며, 개방된 공간이면서도 소중한 사람들과의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1~2인용 프라이빗한 가구를 배치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갤러리 분위기 / 조명 / 프라이빗 가구’로 나누겠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기획 일정은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기간은 총 8개월로 잡았으며,
준비 기간 6개월에 변수 대응 기간 2개월을 포함하였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카오페이지의 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차별화된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딩 전술로 평가한다.
카카페(KAKAFE)📚☕: 이것 뭐에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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