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하이틴 영화 '클루리스'를 보면 학교 퀸카인 주인공 셰어가 코디 추천 기계🤖로 입을 옷을 고르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어릴 적 그 장면을 보면서,
'나도 돈 많이 벌어서 저 기계 갖고 싶다...'
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기획한 [바스켓 쇼핑] 서비스, 바로 이 클루리스의 코디 기계와 비슷합니다.
클릭 몇 번으로 유저 맞춤형 코디를 자동으로 추천해주고,
이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게 도와 쇼핑의 편의를 돕는 서비스입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보러가기 ▼
이번 유닛에서는 지난 피드백을 반영하여 [바스켓 쇼핑]의 구조도를 수정하고,
각 UB에 대한 세부 전술을 구상하여 기획의 현실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STEP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Towarding

위 사진은 토워딩의 이해를 돕기 위한 [바스켓 쇼핑]의 구조도입니다.
🤓🤚 지난 유닛과 바뀐 점이 있는데요?
맞습니다!
원래 [TB03] 감성의 [UB01]은 '트렌디한'이었으나, 지난 유닛에서 '유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그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윤정 크루님 감사합니다 :>)
따라서 '트렌디' 대신, 현재 지그재그의 메인 콘셉트인 '패션 에디토리얼' 감성으로 변경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유닛2.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TB01] 콘텐츠
[TB01] 콘텐츠는 지그재그가 유저에게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콘텐츠는 유저의 구매 시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 첫째, 바스켓.
바스켓 페이지에서는 '구매할' 제품을 빠르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지그재그에 입점한 브랜드와 제품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유저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코디를 제안하기 위해 니즈 분석부터 자동 추천까지 단계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해야 합니다.
✔️ 둘째, 옷장.
옷장 페이지에서는 '구매했던' 제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저가 지그재그에서 구매한 옷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세부적인 기능을 고안합니다.
위 사항을 고려한 [TB01] 콘텐츠의 토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2] 운영 시스템
[TB02] 운영 시스템은 콘텐츠가 원활하게 기능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할 핵심 제도입니다.
현재로서는 지그재그 정확한 AI 분석 기술의 종류나 수준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서비스의 차별화를 결정짓는 세 가지 특성인 '개인화', '간편화', '실시간 피드백'에 대한 규칙 및 제도를 정의하고자 합니다.
위 사항을 고려한 [TB02] 운영 시스템의 토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3] 감성
[TB03] 감성은 유저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끌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먼저 지그재그가 리브랜딩하며 설정한 콘셉트 '패션 에디토리얼'의 레이아웃을 해당 서비스 페이지에도 반영하여, 지그재그만의 감각적이고 독특한 감성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으로 눈을 즐겁게 하되, 지나친 심미적 요소로 서비스 페이지가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최소한의 프로세스와 적절한 기능 버튼 배치를 통해 미니멀한 느낌을 줘야 합니다.
따라서 위 사항을 고려한 [TB03] 감성의 토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자료] 김경환. 좋은 UX를 위한 UI 버튼의 위치는?. 20203.07.02. 브런치
STEP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과 '실무 기획용'으로 구분하여 블록의 우선순위를 결정했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는 유저의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하거나 매력적으로 느낄 블록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 1순위, 바스켓 (1.1)
: 바스켓은 이 기획의 핵심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패션 쇼핑 앱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새로운 기능으로 유저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2순위, 개인화 (2.1)
: 기존 지그재그는 추천되는 상품들이 유저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했습니다. AI 분석 기술과 유저 맞춤 설정을 통해 고도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서비스 이용을 장려합니다.
- 3순위, 미니멀한 (3.2)
: 유저가 새로운 서비스에 쉽게 적응하기 위해선 기능 구성과 프로세스가 복잡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는 실무 기획자의 관점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거나, 기획의 정체성과 방향을 결정짓는 블록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 1순위, 실시간 피드백 (2.3)
: 유저 개인에게 최적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실제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 및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유저의 피드백을 통해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서비스가 단발성에 그치지 않도록 하고 유저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 2순위, 바스켓 (1.1)
: 본 기획의 기반이 되는 대표격 서비스이므로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으로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채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MAU를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여 실제 구매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 3순위, 옷장 (1.2)
: 옷장은 고객이 지그재그를 이용하면 할수록 이탈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락인' 서비스입니다. 고객 이탈 가능성을 줄이고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바스켓과 함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STEP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 Conclusion

클릭 한 번으로 하루 코디 끝 ! 직잭 바스켓 쇼핑🛒
바스켓 쇼핑은 지그재그에 입점한 브랜드 · 쇼핑몰 · 상품을 활용하여,
고객의 개인화된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는 '스타일링 자동 추천' 서비스입니다.
바스켓 쇼핑은 다음과 같은 유저의 고민을 해결합니다.
🤨🗯️"상품은 많은데 정작 내가 사고 싶은 옷은 없네..."
클릭 몇 번으로 유저 취향을 반영한 지그재그의 추천 스타일링을 구경하고, 마음에 드는 코디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분명 저번에도 옷을 샀는데, 입을 옷이 없어..."
구매 이력이 있는 제품은 지그재그 옷장에서 분류부터 코디까지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스켓 쇼핑은 고객의 취향과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고도로 개인화된 맞춤형 추천 기능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성을 강화하고 고객의 유입을 촉진합니다.
바스켓 쇼핑은 지그재그 앱 내 상품과 콘텐츠를 연계하는 서비스로서,편리한 쇼핑 프로세스와 간접적인 상품 경험으로 실질 구매율을 높일 수 있고,유저가 지그재그를 오랜 기간 이용할수록 이탈 가능성이 낮아지는 '락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지그재그의 리브랜딩 컨셉과 기술, 인프라 등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며,
경쟁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어릴 적 갖고 싶었던 '클루리스'의 코디 추천 기계🤖가 내 폰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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