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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 그날이야?💢" 예민이란 단어에 가려진 진짜 내 병을 찾아서 !

        by 김채연 | 경희대 | 중국어학과 | 네이버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너 왜 이렇게 예민해? 그날이야?"

        기분이 아무리 좋았어도 한 순간에 분노 💢 하게 만드는 마법의 문장.

         

        사실 이 말이 장난처럼 오고 가던 시절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감정들을 '예민함'으로 뭉뚱그려버리고,

        꾀병이라고 오해사는게 싫어 진통제만 먹으며 통증을 참고,

        사회적 인식과 부끄러움 때문에 내 몸에 대한 고민을 쉬쉬하고.

         

        여성으로 살아가면서, 혹은 내 주위 여성과 함께 하면서 이런 경험 한 번쯤은 겪어 보지 않으셨나요?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해피문데이 브랜드 로고 (츨처: 해피문데이)

         

        월경 중심 여성 헬스케어 기업인 해피문데이

        월경에서 비롯된 여성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해피문데이의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개인 맞춤형 월경주기 관리 앱 '헤이문'

        - 빅데이터와 알고리즘 기반으로 월경 주기를 정확하게 예측합니다.

        - 직관적인 UI를 통해 유저가 자신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 신체 및 감정변화, 약 복용 여부, 성생활, 병원진료 등 건강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2. 월경 및 건강 용품 커머스

        - 자체 개발한 유기농 여성용품과 품질을 인정받은 그밖의 건강용품을 자사몰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가 직접 월경 주기, 선호하는 종류 등을 커스텀하면 일정에 맞춰 자동으로 배송해주는 정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여성 건강 관련 콘텐츠

        - 블로그, 뉴스레터, 유튜브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전문가의 자문을 받은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피문데이는

        따뜻하고 진정성이 느껴지는 브랜드 이미지 기업 비전에 맞춘 가치 기반 사업을 통해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해피문데이의 최근 3년 성장 타임라인 (출처: 혁신의 숲)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헤이문'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0만을 돌파했으며

        2024년 2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 48.7만, 소비자 거래지수 80.6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기획 대상] 해피문데이, 더 많은 여성의 건강한 삶을 위한 펨테크 선도 기업.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그러나 해피문데이의 승승장구에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경쟁해야 할  비슷한 앱 서비스는 무수히 많고,

        여성 건강에 관한 사회적 인식 변화에 따라 경쟁사들 역시 발빠르게 움직이는 중이라는 것!

         

        헤이문이 지속적으로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시장 입지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선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헤이문은 지금 어떤 상황에 직면한 걸까요?

         

        1. 기성 서비스의 탄탄한 시장 입지와 신생 서비스의 추격

         

        핑크다이어리, Flo, 봄 캘린더와 같이 이미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기성 서비스부터

        먼슬리씽, 달다방 등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신생 서비스까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해야 할 상대는 여성 헬스케어 부문 부동의 1위,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공식 서비스 핑크다이어리 입니다.

         

        핑크다이어리는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 660만 이상을 달성했으며,

        여성과 월경이라는 한정된 카테고리에도 불구하고

        앱스토어 기준 '건강 및 피트니스' 전체 분야에서 19위를 차지했습니다.

         

        헤이문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200만인 것과 비교하면,

        핑크다이어리의 시장 입지가 얼마나 큰 지 감이 오시죠?

         

         

        위아래로 조여오는 압박을 이겨내고 현재의 시장 입지를 안정적으로 다지려면,

        타 서비스의 유저를 헤이문의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유인책이 필요합니다.

         

         

        2. 펨테크 산업의 확장과 높은 성장 가능성

        글로벌 펨테크 전망 (출처: Statista)

         

        펨테크 산업은 북미를 중심으로 전세계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 분야 중 하나입니다.

        주요 성장 동력으로는 여성 건강 관련 지식에 대한 수요의 증가, 디지털 기술 사용의 증가가 있습니다.

         

        이처럼 여성들 사이에서 자신의 건강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려는 니즈가 증가할수록,

        펨테크 서비스 중 하나인 월경 주기 관리 앱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입니다.

         

        이때 유입되는 신규 고객을 경쟁사보다 빠르게 확보하고 충성고객으로 유지시키기 위해선,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점이 돋보이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 상황]
        해피문데이의 지속적인 신규 유저 확보와 시장 입지의 안정성 도모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다.

        [분석 근거]
        1. 기성 서비스의 탄탄한 시장 입지와 신생 서비스의 빠른 추격에 대항할, 타 서비스 유저를 헤이문의 신규 고객으로 전환할 유인책이 필요하다.
        2. 펨테크 산업이 확장되는 추세에 따라 새로 유입되는 고객층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차별점이 요구된다.

         


        🔗[참고자료] Statista trend report on the femtech industry. 2022.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1. 버티컬 서비스 자체의 한계와 양방향 소통의 부재

         

        헤이문은 '여성' '월경'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서비스*에 해당합니다.

        * 개인의 취향, 관심 분야,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특징에 기반하여 특정 분야에서의 사용자 맥락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맞춤 서비스

         

        타깃층은 월경 혹은 임신이 가능한 10~40대 사이의 여성으로 제한되며,

        월경이라는 카테고리를 중점으로 하기 때문에 서비스 범위가 한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서비스 측면에서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 요소가 점점 줄고 있다는 것입니다. 

         

        헤이문은 다른 기업에 비해 일방향적인 소통 방식을 고수합니다.

        잘못된 정보가 공유되는 것을 예방한다는 이유로, 유저들끼리 익명으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티' 탭을 따로 두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을 요구하는 리뷰
        콘텐츠의 한계에 대한 리뷰

         

        물론 매거진 발행 시 유저들에게 질문이나 주제를 추천받기도 하지만

        질의응답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내용이 포괄적이기 때문에 유저 개인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듣기 어렵습니다.

         

        ☞ 따라서 월경이라는 카테고리에서 나아가 더 포괄적인 여성 건강을 다룰 수 있는,

             또 실시간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2. 고객 전환이 어려운 서비스 자체의 특성

         

        월경 주기 관리 앱의 핵심은 기록!

        그렇게 쌓인 데이터에 기반해 예정일을 정확하게 예측하는데요.

        이미 기성 서비스에 익숙해진 유저는 일일히 데이터를 옮기면서까지 헤이문으로 전환할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오랜 기간 이용하고 데이터가 쌓일 수록 이탈률이 적어질 가능성이 크니,

        서비스의 차별점이 부족한 현재 시점으로는 기성 서비스의 파이를 뺏어오는 건 힘들어 보입니다.

         

        따라서 펨테크 시장이 커짐에 따라 새로 유입되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고객들을 '헤이문' 서비스에 가둬두는 락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문제 원인 1]버티컬 서비스 특성 상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와 타깃이 한정적이고, 헤이문은 다른 기업에 비해 양방향 실시간성 콘텐츠가 부족하다.
        [문제 원인 2] 데이터 기반으로 운영되는 서비스 특성 상, 헤이문만의 차별점을 두지 않으면 고객 전환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낮다.

         

        🔗[참고자료] https://blog.rightbrain.co.kr/?p=14088

        https://apps.apple.com/kr/app/%ED%97%A4%EC%9D%B4%EB%AC%B8-%EC%9B%94%EA%B2%BD-%EA%B1%B4%EA%B0%95-%EC%95%B1/id1477295943?see-all=reviews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우리나라 여성들 사이에서 산부인과에 대한 인식은 아직 좋은 편이 아닙니다.

        산부인과 인식조사 (출처: 질병관리청)

         

        2022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여성이 산부인과를 가지 않는 주요한 이유로는

        ① 증세가 가벼워서 병원까지 갈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

        ② 병원까지 갈 시간이 부족하다

        ③ 산부인과 검진 방식이 불편하다

        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청소년 층은 '임신 등으로 주변의 오해를 받을까봐'라는 이유가 크게 작용합니다.

         

        즉, 의료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의지에 반하는 여러 이유로 검진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1. 산부인과 전문의와 제휴하여 비대면 진료 서비스 개시

        비대면 진료 예시

         

        헤이문 앱 내에 산부인과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부인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낮은 접근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휴를 맺은 전문의는 키워드 중심으로 전문 분야*, 강점, 상담 스타일 등을 어필하고

        유저는 자신이 원하는 병원 원하는 시간에 예약한 후 비대면(화상, 전화 모두 가능) 진료를 받거나,

        익명 커뮤니티 시스템을 통해 질문을 올리면 전문의의 실시간 답변을 받습니다.

        * 월경, 임신, PMS 등 해당 전문의가 주로 다루는 분야에 대한 짤막한 정보 제공

         

        또 전문가가 아닌 사람은 어떤 정보가 산부인과 진료에 유의미한 정보인지 모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때 헤이문 기록과 병원 기록을 연동해서 더 정확하고 자세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프라이빗 매거진 판매

         

        헤이문 앱을 통해 병원 진료를 받은 적이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신청자에 한해 프라이빗 매거진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매거진 예시

         

        진료 기록을 통해 유저에게 필요한 여성 건강 정보를 분석하고,

        개개인의 상황*과 건강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수록하여 이메일 또는 아날로그 매거진을 발송합니다.

        * 연령, 직업, 라이프 스타일, 성격, 특별히 알고 싶은 분야 등을 매거진 신청 전 간단한 설문을 통해 설정 가능

         

        매거진에 포함된 내용은 크게 병원 진료 분석, 맞춤형 건강 정보 콘텐츠, 추천 상품, 부록(자가진단 테스트, 메모장 등)으로 나뉩니다. 매거진 고객은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기록으로 남겨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은 매 분기마다 진료 내역과 유저의 설문을 바탕으로 자동 업데이트 되며

        유의미한 정보 업데이트가 있을 때, 고객의 동의 하에 매거진을 다시 판매할 수 있습니다.

         

         

        헤이문은 산부인과 비대면 진료프라이빗 매거진을 통해

        기존 일방향적이고 포괄적으로만 다루던 콘텐츠에서,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전문성을 확보한 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기획 1] 산부인과 전문의와 제휴하여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인식과 낮은 접근성을 이유로 병원 진료를 받지 못하는 여성들을 고객으로 유인하고, 일방향적이던 기존 콘텐츠의 한계를 극복한다.
        [기획 2] 프라이빗 매거진을 판매하여, 전문성을 확보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수익을 창출한다.

         

        🔗[참고자료]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728/120458066/1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1. 더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을 어필하여 월경 주기 관리 앱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신규 고객층을 유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에 고통받아 관련 서비스가 필요했던 타사 앱 유저, 기존에 사용하던 앱이랑 맞지 않아서 방황하던 타사 앱 유저를 헤이문의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제휴 서비스 수수료와 전문가와의 진료를 통해 생성된 프라이빗 매거진 판매를 통해, 커머스에 의존하던 수익구조를 개편할 수 있습니다. 수익 구조를 분산하면 기업 자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펨테크 기업으로서 월경 중심에서 나아가 여성 건강을 포괄적으로 다룬다는 기업 비전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여성 건강의 종합적인 펨테크 서비스를 다루는 기업 비전의 기반이 될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커머스에 의존하던 수익 구조를 분산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너 그날이야?💢" 예민이란 단어에 가려진 진짜 내 병을 찾아서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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