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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 목차 -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개강입니다~!
대학생 여러분 모두 수강 신청은 잘하셨나요?
새 학기 새출발을 앞둔 이 시점, 대학생들의 핸드폰에 빠지지 않고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 하나 있죠. 바로 비누랩스가 만든 대학생활 정보 공유 플랫폼 ‘에브리타임’입니다.
‘에브리타임(에타)’은 시간표 관리 및 학점 계산, 강의평 확인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학 캠퍼스별로 구성된 커뮤니티 기능을 바탕으로 문제를 공론화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공론장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저는 24년 3월 기준 월간 활성사용자(MAU) 300만명, 전국 397개 모든 캠퍼스, 700만 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를 보유한 에브리타임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Z세대 플랫폼 기업 비누랩스를 분석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비누랩스 , 대학 생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플랫폼 기업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는 비누랩스의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아래 2가지의 분석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1] 사용자의 편중
비누랩스의 대표적인 서비스, 에브리타임의 사용자 연령대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체 사용자 중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90% 이상이 20대에 편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사용자 연령대의 편중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특정 세대에만 초점을 맞춘 서비스는 시장 성장 가능성이 제한되며, 새로운 기회를 놓치기 쉽습니다. 또 해당 연령대의 사람들이 선호도나 우선순위를 변경할 때 사용자들이 대거 다른 서비스로 이탈하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된 졸업생들이 에브리타임을 탈퇴하고, 블라인드를 가입하는 경우를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분석 근거 2] 투자 유치 경험의 부재
비누랩스는 아직 창업 이래 외부 투자를 한 차례도 받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투자를 안 받은 것은 아닙니다. 투자가 필요한 시기, 시장은 커뮤니티 플랫폼에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라인드’는 어떨까요?
블라인드를 운영하는 팀블라인드는 24년 2월 기준 기업가치 2000억원에 1200만달러(약 16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완료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는 21년 5월 시리즈C 이후 약 3년 만입니다. 한국투자파트너스와 키움인베스트먼트가 이번 투자를 주도했으며 하나증권, 하나벤처스 등이 참여했습니다.
비누랩스는 외부투자 없이 생존하기 위해 모든 리소스를 투입했고, 그 결과 광고와 커머스로 매출을 올리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특별한 투자 없이 성장해 온 것은 긍정적이지만, 이와 같은 상황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문제 상황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
분석 근거
1. 사용자의 편중
2. 투자 유치 경험의 부재
<참고링크>
1)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4/02/15/HSWP4MRJPVHJNJJFMYSKGH6ZBQ/
2)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176368?sid=101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그렇다면 왜 비누랩스는 지속가능성을 위협 받는 상황에 처하게 된 걸까요? 문제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문제 원인 1] 학령 인구 감소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는 이미 우리의 현실이 되었습니다. 2040년 대학 입학 가능 인원은 28만명으로, 2020년(46만명)과 비교했을 때 39.1% 감소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여기에 졸업생들의 서비스 이탈까지 더해진다면, 이용자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제 원인 2] 다각화되지 않은 수익구조
비누랩스는 간판 서비스 에브리타임 외에도 대학생 커리어 커뮤니티 ‘캠퍼스픽’, 교육 할인 커머스 플랫폼 ‘학생복지스토어’, 대학 정보 공유 플랫폼 ‘대학백과’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누랩스의 수익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에브리타임 광고 상품 소개서를 확인해보면 홈배너 광고, 게시판 배너광고, 메시지함 텍스트 광고 등 여러 가지 유형의 광고를 복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커뮤니티를 통해서 소비생활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얻은 대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앱 내 복지스토어에서 각종 물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렇지만 광고 매출과 정보기술(IT)기기 교육 할인 혜택을 기반으로 한 학생복지스토어 매출 외에 별다른 수입원은 없는 상황입니다.
기업 측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누랩스의 김한이 대표가 직접 인터뷰한 기사에 따르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대학생 관련 플랫폼 내 데이터와 이용자 규모를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M)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문제 원인
1. 학령 인구 감소
2. 다각화되지 않은 수익구조
<참고링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1465#home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0922473?ntype=RANKING
https://www.ddaily.co.kr/page/view/2023022011311623788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에브리타임에 지식 거래 서비스 <미래로>를 도입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 대입 전형별 합격 후기 / 자소서
대학생 - 학과별 필기 / 레포트 / 시험 족보
직장인 - 공채 자소서 / 취업 후기 / 이직 후기 / 대학원 진학 후기
외국인 - 유학생 장학 프로그램 후기 / 각종 행정 절차 소개 / 부동산 계약 후기
<미래로>는 전문적인 자료에 대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지식의 공유와 재생산을 촉진합니다. 사용자는 글, 사진, 영상, 디자인 등 디지털로 표현되는 모든 지식 정보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비누랩스는 이용자들 간의 시장 활동을 위한 Market Place를 제공해 줌으로써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개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아래에 가상으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해결 방법
지식 거래 서비스 <미래로> 기획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기대 효과 1]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
“입시부터 대학생활, 취업까지 전 생활을 아우르는 생활 정보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김한이 대표는 비누랩스를 통해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모든 순간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미래로>는 이러한 새로운 방향성에 대응하면서, 사용자에게 확장된 영역을 제공할 수 있는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플랫폼을 대학백과, 캠퍼스픽 등과 연결되도록 설계한다면 기존 애플리케이션들과의 유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교육 관련 데이터와 이용자 규모를 토대로 대학생 대상 서비스를 도입시킨 후, 추후에 확장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양한 지식 정보 거래를 중개함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생들의 이탈을 막고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한국 정착을 준비하는 외국인의 유입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비누랩스는 캠퍼스를 넘어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순간에도 함께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 효과 2] 수익 구조 다각화
지식 거래 서비스 <미래로> 를 통해 비누랩스의 수익구조를 다각화할 수 있습니다. 회원들 간에 자료를 거래할 때 나오는 수수료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M)을 구상하는 것이죠. 수수료는 등록한 자료를 다른 회원이 구매했을 때 발생하는 판매수수료와 수익금을 계좌로 이체했을때 발생하는 출금 수수료, 2가지로 구성됩니다.
지식 자료를 결제하기 위한 최소 충전 금액을 설정하고, 충전금을 ‘대학백과’ 내 질문에 답변할 경우 지급되는 포인트, ‘에브리타임’ 내 강의평/시험정보를 작성하면 제공되는 포인트 등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또 충전금이나 수익금을 ‘학생복지스토어’ 에서 거래되는 제품·서비스 구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존 광고 비즈니스 위주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1.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
2. 수익 구조 다각화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에브리타임의 [미래로] 지식 거래 서비스 기획을 통해 월간 활성사용자(MAU) 400만명을 달성하여, 기존에 비누랩스가 선점한 시장 우위를 바탕으로 서비스 사용자층을 확장하고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비누랩스 : 캠퍼스를 넘어 더 나은 미래로 ! (feat. 에브리타임)💼👩💻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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